직무피디아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 -최문정 선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직무피디아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 – 최문정 선임

        2024. 02. 27

        ‘직무피디아’는 LG화학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 함윤철 책임’을 만나 안전환경 직무에 대해 들어 봤는데요. 오늘은 LG화학의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 최문정 선임’과 함께 생산관리 업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LG화학의 NCC2생산지원P팀이 궁금하다!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은? 여수 NCC 2공장의 전반적인 생산관리, 실적정산, 선행생산계획수립, 재지 품질 및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안녕하세요! ‘직무피디아’ 독자들에게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최문정 선임 : 안녕하세요.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의 최문정 선임입니다. 저는 2020년 LG화학에 입사해 여수 NCC 2공장에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생산지원P 업무를 맡은 지는 약 2년 정도 됐습니다.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최문정 선임 : NCC2생산지원P팀은 소속 공장의 생산관리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생산관리에는 다양한 업무가 있는데요. 먼저, ‘실적 정산’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장은 원재료와 에너지를 투입해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때 투입 혹은 생산된 자재의 물량과 에너지를 파악해 공장의 생산성을 검토하고 비용을 정산하는데요. 이로부터 산출된 손익과 제조원가를 분석해 개선점을 도출하지요.

        또 어떤 원료를 구매하는 게 경제적인지, 원료에 따른 공정 운전을 어떻게 해야 적절한지 등을 분석해 원료 구매와 공정 운전에 반영되도록 유관부서에 안내하는데요. 이외에도 선행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자재의 품질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는 일도 생산관리P팀의 업무입니다.

         

        생산관리 업무를 하게 된 동기가 있나요?

        최문정 선임 : 사실 전 입사 초에 생산팀에서 공정관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공정에는 수많은 설비와 운전 요소가 있는데요. 보통 구역별로 담당자를 나눠 관리하게 됩니다. 그러다 하나의 설비나 공정이 아닌, 더 넓은 단위의 공장 관점에서 생산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야 제 생각의 폭이 더 넓어지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요. 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곳이 지금의 NCC2생산관리P팀이었고, 부서를 이동해 생산기술 중 생산관리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생산관리 담당자의 하루 업무가 궁금해요.

        최문정 선임 : 출근하면 가장 먼저 전날의 생산 실적을 정산합니다. 정산이란, 공장의 계측기로 물량을 파악해 정산 시스템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수정하는 업무인데요. 계측기가 없다면, 별도의 로직(logic)으로 물량을 산출하기도 합니다. 일일 정산이 완료되면 실적에 특이 사항이 없는지 모니터링하고 구성원들에게 공유합니다.

        그다음, 입고 예정인 원료의 성상(성질과 상태)과 일정을 기반으로 제품의 예상 생산량을 확인합니다. 원료나 제품의 저장탱크가 적절한 재고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지 점검하고 손익을 예측해 가장 적절한 공정 운전을 생산팀에 안내합니다.

        이 두 가지의 정기업무 외에는 시기별로 다른 업무를 수행합니다. 수급 관련 특이 사항이 발생할 경우, 유관부서인 생산팀,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팀과 협의하기도 하고, 제조원가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꼼꼼함과 날카로운 분석력이 필수!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 업무 역량 및 업무 매력 : 숫자를 보는 꼼꼼함, 날카로운 분석력 필요, 신규 공장으로 공장 최적화의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 있음, 한 공장에 대한 전문성 획득 및 범용적인 생산 관리 능력 향상

        생산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최문정 선임 : 먼저 숫자를 꼼꼼하게 살필 줄 알아야 합니다. 생산관리는 공장의 생산 실적, 효율성, 원가 등을 전부 숫자로 표현하는 업무이기에 수치가 잘못 기재되어 있지는 않은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때 차분히 검토하고 계산하는 역량이 크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건 날카로운 분석력입니다. 실적을 산출했다면 그 수치가 내포하는 의미를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제조원가가 감소하고 있다면 어떤 비용이 줄어서 그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인지, 에너지 사용 비용이 줄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곧 생산관리를 수행하는 것이기에 ‘꼼꼼함’과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생산관리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최문정 선임 : 제가 제안한 아이디어가 공장의 생산관리 절차에 실제로 반영됐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공장 가동할 당시, 아직 정립되지 않은 업무 절차와 로직이 많았습니다. 공장 생산품을 다른 공장에 처음 공급하거나, 전에 없던 공정 현상이 나타날 때마다 새로운 상황과 맞닥뜨려야만 했는데요. 기존에 해오던 방식이 없다 보니, 어떻게 산정하고 다른 공장과 협의해야 할지 스스로 고민해야 했죠. 물론 다른 공장의 사례나 선배들의 경험을 참고하기도 했지만, 소속 공장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적용하는 일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만든 방법이 우리 공장의 표준으로 자리 잡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누군가에게 좋은 참고가 되었을 때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반대로 생산관리 업무를 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최문정 선임 : 여러 유관부서와 단시간에 긴밀히 소통해야 할 때, 가장 긴장됩니다.

        원료 성분이 예상과 다르거나 특정 자재의 입고 일정이 불가피하게 변경되면, 제품 생산과 다운스트림(downstream)* 공장 가동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때 담당자로서 최대한 빨리 문제를 해결해 제품 생산과 공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하는데요. 생산팀에는 제품 생산량을 조정할 수 있는 운전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고, 영업팀과 SCM팀에는 추가 입고 혹은 출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해, 문제없이 공장을 가동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조정해야 합니다.

        짧은 시간에 발 빠르게 움직여 협의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지만, 유관부서 담당자와 함께 고민하고 서로 돕다 보면 이런 위기 상황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운스트림: 석유화학 공정의 하나로, 기초 유분을 다시 분해해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스타이렌 모노머, 에틸렌글리콜 등의 제품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생산관리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최문정 선임 : 한 공장에 대한 전문성을 키움과 동시에 어느 공장에도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생산관리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제가 소속된 공장 외에 다른 공장에도 생산지원P 업무가 있는 만큼 생산관리는 범용적인 업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른 영역까지 업무를 확장할 수 있는 게 장점 같습니다.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2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최문정 선임 : NCC2생산지원P팀의 장점을 꼽아보자면 신설 공장으로써 최적화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여수 NCC 2공장은 2021년에 가동을 시작한 신규 공장인데요.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공장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는 곳이죠. NCC2생산지원P팀에 입사하게 되시면, 생산관리로 새로운 개선점을 찾고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준비하고 발전하는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 지원할 분들을 위한 TIP 엑셀 등 컴퓨터활용능력고 회계 지식이 업무에 도움 됨 여수공장 입사 시 주거, 교통 면에서 다양한 혜택 제공,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준비하고 발전하는 기업 문화 속에서 동반 성장

        생산관리팀에 어떤 사람들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최문정 선임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무래도 숫자를 검토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차분하고 꼼꼼한 성향이라면 업무 적응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대부분의 계산을 엑셀로 하기에 엑셀을 능숙하게 다룬다면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컴퓨터활용능력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입사 후 자격증 공부를 했는데요. 그때 배운 수식이 실무에 종종 도움이 됐습니다. 물론, 이런 역량은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충분히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생산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단 도전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서류 과정이나 면접 과정을 준비할 때 팁이 있나요?

        최문정 선임 : 진부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차분히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스스로 다른 사람보다 특별한 점이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개성과 빛나는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면접에 솔직히 응한다면, 겉으로는 조금 서툴러 보일지 몰라도 분명 면접관의 기억에는 더 오래 남을 것입니다.

         

        입사 후 업무할 때를 대비해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게 있을까요?

        최문정 선임 : 최근 업무를 하며, 제조원가를 관리할 때 회계 지식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건 화학공학의 영역이지만, 그 결과는 제조원가 또는 손익으로 표현됩니다. 제조원가를 분석하면 비용을 낮추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공정을 운전해야 하는지 역으로 도출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통해 원가 경쟁력 있는 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제조원가 및 손익계산서의 요소, 직접비와 간접비의 기준, 단위 공정과 전체 공장의 손익 기준 차이 등 일종의 회계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만약 제가 다시 취업 준비생으로 돌아간다면 전공 지식 외의 ‘회계 공부도 조금씩 하면 좋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임직원으로서 LG화학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최문정 선임 : LG화학의 장점은 다른 분들이 많이 언급하셨으니 저는 여수공장의 장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수공장은 수도권이 고향인 임직원들을 위해 매주 금요일과 일요일 ‘수도권 주말 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통근이 어려운 임직원에게는 사택 혹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복지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신규 입사자는 월세 또는 전세 지원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중에는 통근 버스도 운영합니다. 만약 LG화학 여수공장에 입사하신다면, 주거와 교통 면에서 많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함께 일할 엘화인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최문정 선임 : LG화학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준비하고 발전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LG화학에 입사하신다면 회사와 함께 지속해서 성장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과 LG화학에서 좋은 모습으로 뵙게 되는 날을 소망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를 하시면서 불안하고 걱정되는 마음이 있으실 텐데요. 한 분, 한 분 소중하고 빛나는 사람들임을 잊지 말고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NCC2생산지원P팀 최문정 선임님을 만나 생산관리 업무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는데요. 공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설루션을 찾는 생산관리 담당자분들께 응원의 말을 전합니다. 최문정 선임님과의 인터뷰로 생산관리 업무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풀렸길 바라며 직무피디아는 다음에 다른 직무로 찾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