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피디아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 – 함윤철 책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직무피디아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 – 함윤철 책임

        2024. 01. 25

        ‘직무피디아’는 LG화학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석유화학산업본부 경영전략팀’을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LG화학의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을 알아보겠습니다.


        LG화학의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이 궁금하다!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은?

        안녕하세요! ‘직무피디아’ 시리즈를 보실 분들에게 인사와 함께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함윤철 책임 : 안녕하세요. 저는 LG화학 청주안전팀(공정안전P)의 함윤철 책임입니다. 2015년에 청주공장 신입사원으로 입사해서 어느덧 팀의 허리인 10년 차가 되었습니다. 저는 청주안전팀에서 화재, 폭발 및 유·누출 사고예방을 위한 공정안전관리(PSM, Process Safety Management)의 기획/총괄을 맡고 있습니다.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함윤철 책임 : LG화학은 2022년 1월부터 전사 환경안전 경영 대표인 CSEO(최고안전환경책임자)를 신설하고, 환경안전에 대한 독립적이면서 최종적인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여 전사 환경안전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의 기능을 강화했는데요. 청주안전팀은 CSEO의 산하 부서로, 청주공장의 ‘환경안전 최우선 문화’를 정착시켜 사고를 예방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주안전팀은 크게 3개 파트(산업안전, 공정안전, 소방방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 파트에서는 사고 예방 전략 과제를 수립하여 사고 예방 관리(사고 조사, 재발 방지 대책 수립), 안전교육 및 점검, 사내·외 도급 업체를 관리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공정안전 파트에서는 신/증설 공정 사전 안전성 확보 및 인허가 지원, 공정안전관리(PSM)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방방재 파트에서는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소방방재센터로 소방방재 인프라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함윤철 책임 : 안전공학을 전공하면서, 취업 준비할 때부터 자연스럽게 안전관리 직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지금은 일상 생활 속에서도 직업병이 있을 정도로 체화됐는데요. 예를 들어 아파트나 대형마트에 소방 설비가 잘 설치되었는지, 피난 경로는 적합한지, 소화기는 잘 비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등 아주 피곤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웃음).

         

        하루 업무 루틴은 어떻게 되나요?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 업무 루틴

        함윤철 책임 : 오전과 오후 일과가 크게 구분되어 있지는 않은데요. 먼저 출근 후 자리에 앉아 일정을 확인합니다. 전날 마무리하지 못한 일, 오늘 해야 할 일, 이번 달에 해야 할 일 등을 체크해서 우선 순위를 정해요. 그 후 타 부서와의 회의 일정을 G-portal(사내 인트라넷) 내 일정표에 반영해 사전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점심은 사내 식당에서 팀원들과 함께해요. 메뉴 선택지가 다양해 만족도가 높은 편이에요. 식사 후에는 카페에 가서 팀원들과 사담을 나누거나, 잠시 낮잠을 자고 산책을 하기도 합니다.

        안전업무는 P-D-C-A(Plan-Do-Check-Act) 사이클 기반으로 사고 예방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데요. 사업장 내에서는 물질, 장치, 배관, 계장, 안전장치, 인터록, 작업 방법 등이 수시로 변경(신설, 철거, 이설 등)됩니다. 이럴 경우 공정안전관리(PSM) 12대 요소(공정 안전 자료, 위험성 평가, 안전 운전 계획, 비상조치 계획)에서 수정 및 검토가 필요하므로 변경, 관리 절차를 가장 우선시하며 일하고 있어요.

        만약 전사 환경안전포탈에 변경 관리 검토 요청이 등록될 경우, 공정 안전 자료/위험성 평가 기반으로 환경/안전/보건/공무 분야별 담당자들의 법적 인허가/설계/관리적 검토 후 승인절차를 거쳐 변경을 실시해요. 변경이 진행된 후에는 근로자 교육 및 사전 검토된 사항이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가동 전 환경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이때 도출된 개선 필요 사항은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보완해요.

         

        업무 지식,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더불어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 업무 역량 및 업무 매력

        공정 안전관리 업무 수행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함윤철 책임 : 가장 기본이 되는 P&ID*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P&ID 기반으로 공정 설계 검토, 공정 위험성 평가(HAZOP, Hazard and Operability) 등을 진행하게 되는데, 공정의 이해와 리스크 발굴을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더불어, 안전 업무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중요합니다. 내가 아는 지식을 쉽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단순히 지식 함양에만 국한하지 말고 PT 작성, 발표 연습, 다양한 사람을 만나보며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해보는 경험을 많이 쌓으시면 직무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P&ID: 배관 및 계장 다이어그램(Piping and Instrumentation Diagram). 계장 및 제어 장치와 함께 배관 및 공정 장비를 보여주는 상세한 도표(도면).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 설계에 필요하며 공정 위험성 평가에 사용된다. 공정개선 등의 이유로 변경, 관리 절차를 거쳐 수시로 변경된다.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있나요?

        함윤철 책임 : 처음 일을 혼자 맡게 되었을 때, 법을 해석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부분이 아주 어려웠어요. 법률 기반의 업무이기에 개인적인 의견이나 해석은 허용되지 않아 메일을 발송할 때나 회의 중 의견을 내는 것도 부담스러웠습니다. 다행히 사내·외 다양한 직무교육과 셀프 스터디(Self-Study), 그리고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아 업무 지식을 쌓아가다 보니 자신감과 노하우가 생겼어요. 이제는 동료나 후배들에게 의견을 공유하거나 조언을 건넬 수 있을 만큼 성장하여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함윤철 책임 :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람’입니다. 우리 팀에는 같이 일하는 팀원 모두가 서로를 배려하며 존중해주는 문화가 있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안전 기획, 공정안전관리(PSM), 소방 등 다양한 분야의 동료들이 모이다 보니 보이는 안전만큼 보이지 않는 안전 또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배울 수 있어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환경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에 지원할 분들을 위한 TIP

        서류 과정이나 면접 과정을 준비할 때 팁이 있을까요?

        함윤철 책임 : 면접 합격을 위해 이미지 트레이닝을 준비했던 경험이 있어요. 면접장에 가는 길부터 대기실에 대기하는 장면, 그리고 면접실에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질문을 받는 상상, 시선 처리, 마지막엔 합격 문자를 받는 등. 긍정적인 이미지 트레이닝은 면접 때 상당한 효과를 주었습니다. 운이 좋았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준비했던 질문들이 실제로 다 나왔네요(웃음).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제가 전부 대답할 수 있습니다’라는 자신감 있는 표정을 지금이라도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웃음). 이런 연습은 지금도 프레젠테이션 발표나 중요한 일이 있을 땐 항상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입사 전에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게 있을까요?

        함윤철 책임: 안전 관련 전문자격증을 취득하길 추천합니다. 산업안전, 위험물, 가스, 공조냉동, 소방 등 분야별 전문자격증은 복수로 취득하시면 직무에 많은 도움이 되거든요. 추후에는 기능장, 기술사, 지도사를 취득해 전문가로서 성장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임직원으로서 바라본 LG화학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함윤철 책임: 환경안전이 최우선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점이에요. ‘CEO 환경안전 선언문’, ‘절대 준수 7대 안전 수칙 제도’를 시행하는 등 전 구성원의 기본 준수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는 동기부여 활동을 추진해 ‘사람의 안전이 모든 일에 최우선’이라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부분이 다른 회사와 차별화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함께 일할 엘화인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함윤철 책임 : LG화학은 지속해서 발전하는 기업입니다. 예비 엘화인의 지원으로 큰 LG화학의 비전이 시너지를 얻게 되면 좋겠습니다. 곧 LG화학에서 뵙겠습니다. 파이팅!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청주안전팀의 함윤철 책임을 만나 청주안전팀의 안전관리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고를 예방하고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청주공장의 안전과 LG화학의 안전을 위해 힘쓰는 청주안전팀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 직무피디아로 찾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