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피디아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 정현수 선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직무피디아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 정현수 선임

        2023. 12. 26

        ‘직무피디아’는 LG화학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CTO 미래기술연구소’를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LG화학의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을 알아보겠습니다.


        LG화학의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이 궁금하다!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은

        안녕하세요! ‘직무피디아’ 시리즈를 보실 분들에게 인사와 함께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정현수 선임 : 안녕하세요,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부분에서 일하는 정현수 선임입니다. 저는 대학교 및 대학원 졸업 후 2019년 석유화학사업본부 합성고무연구원으로 대전에 입사했고 연구기획직을 거쳐 2022년부터는 본사로 옮겨 경영전략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본부의 KI(Key Initiative) 설정 및 신사업 추진 업무를 맡아 발 빠르게 글로벌 트렌드를 확인하고 이를 본부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본부 역량 제고에 기여하고 있어요.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정현수 선임 : 제가 속한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담당 조직은 본부의 거시적인 전략 방안에 대한 중장기 방향 수립, 투자 규모 설정, R&D 기획 및 관리, 신사업 추진 및 목표/KI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본부의 모든 업무를 관장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의 보좌이자 종합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역할을 수행해요. 다만, 저희 조직은 상위 조직으로의 위계에 집중하지 않고, 본부 구성원들이 원활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잘 보조한다는 마인드 셋(Mind-set)으로 업무에 임한답니다.

        석유화학 산업은 시장 상황에 따라 그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엔데믹 이후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ESG 경영 체제하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바이오 소재 및 재활용 제품 개발이라는 새로운 미션을 수행하고 있어요. 전략의 본질에 대해 질문이 있다면 ‘제한된 선택지 안에서 최적의 결정과 집중’이라 정의하고 싶어요. 경영전략팀은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어떤 분야나 지역, 사업에 투자해야 할지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루 업무 루틴에 대해 알려주세요.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업무 루틴

        정현수 선임 : 경영전략팀의 업무는 루틴하지 않는데요. 저희 부문은 굉장히 민첩하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입니다. 변칙적인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경영진(임원) 및 상위 조직의 의사결정이 즉시 가능하게 해야 해요. 오전과 오후를 굳이 나눠서 말씀드릴 수 없을 정도로 바쁘게 돌아가는 때도 많습니다.

        그중 주기적인 업무로는 매해 주주 및 고객에게 우리 회사의 경영성과 전략 방향 등에 대한 보고 및 역설해야하는 사업보고회가 가장 큰 업무입니다. 이 외에도 본부 투자심의회, 연구개발전략회의, 신사업 성과 보고 등 본부 내 굵직한 업무에 대한 전방위적인 업무를 파악해야합니다.

        경영진의 신속하고 올바른 판단을 돕고 유관부서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업무 역량 및 업무 매력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업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정현수 선임 : 민첩함, 사안을 거시적으로 판단해 경영진이 신속하게 올바른 의사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게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경쟁사 대비 자사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객관적으로 잘 판단할 수 있는 정보력 또한 중요한데요. 지금 당장 이런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여러분들의 열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니 크게 우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웃음)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업무를 하면서 고충이 있었나요?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극복했나요?

        정현수 선임 : 저희 경영전략팀은 팀명에서 느껴지듯 많은 책임과 업무를 가지고 가는 팀이에요. 이름에서 주는 무게감이 있어 사내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시 저희 조직을 좀 어려워하시는 일부 조직, 사내 구성원이 있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는데요. 이럴 때는 보통 낮은 자세로 구성원께 업무 요청의 취지를 잘 설명해 드리고 현업에서 수행하는 일이 경영진 등 상위에 잘 보고/조율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잘 말씀드리면서 극복해 나가려고 해요.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더불어 선임님이 생각하는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정현수 선임 :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석유화학업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때로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일과 관계들로 다소 도전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자기 자신이 높은 성과와 인정을 지향하고 경영진과 같은 메인 리더로의 성장을 꿈꾼다면 경영전략부문에서 여러분들의 열정을 시험해보는 것도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경영전략팀은 생각보다 여러분에게 많은 기회와 다양한 시각, 소중한 인맥을 만들어 줄 수 있는 팀이에요.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에 지원할 분들을 위한 TIP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에 어떤 사람들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혹은 공부하면 좋거나 흥미를 느끼면 좋겠다 싶은 게 있나요?

        정현수 선임 : 저희 경영전략팀은 회사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분들이 대체로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그 외에는 성실하고 타 조직과 유연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업무 태도를 가지신 분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업무적으로는 기본 어학 능력과 더불어 3C(고객 Customer, 경쟁사 Competitor, 자사 Company)/4P(제품 Product, 유통경로 Place, 판매가격 Price, 판매촉진 Promotion)/SWOT(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ies, 위협 Threats) 등 경영전략 기본 툴이나 지식을 미리 익히면 업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류 과정이나 면접 과정을 준비할 때 팁이 있나요?

        정현수 선임 : 서류나 면접의 경우, 다른 조직의 준비사항과 크게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데요. 대신 최근 석유화학 글로벌 트렌드와 성장 전략에 대한 가안을 파악하는 차원으로 회사 전략 방향에 대해 간단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팁을 드리자면 면접관께서 경영 전략이란 어떤 것이냐를 묻는다면 ‘선택과 집중’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해 답변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입사 후 업무할 때를 대비해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게 있을까요?

        정현수 선임 : 모든 업무가 그렇지만 영어 등 어학공부를 꾸준히 하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은 입사 후 자기 적성 및 전문성에 따라 역량개발할 수 있는 기회들이 충분히 많은데요. 입사하고 나서 관심있는 분야로 자격증 취득을 준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임직원으로 볼 때 LG화학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요?

        정현수 선임 : LG화학은 타사에 비해 구성원들의 성품이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업무 템포도 굉장히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능한 인재들이 많아 자신이 성장하는 데 귀감이 될 만한 리더 및 멘토도 많습니다. 또 사내 마일리지 제도와 식대 지원 등 다양한 복지가 준비되어 아쉬운 부분이 적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LG화학에 입사하게 된다면 성장하는 데에 부족하지 않도록, 교육의 기회가 정말 많습니다. 임직원의 교육에 매우 적극적인데요.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다른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범위를 넓힐 수 있고 개방된 기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발전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미래에 함께 일할 엘화인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정현수 선임 : 여러분! LG화학은 글로벌을 무대로 하며 높은 지향점을 가진 회사입니다. 여러분이 LG화학에 입사하기를 주저하고 있다면 인생에 큰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 생각해요. 유능한 분들이 어떤 회사와 우리 회사를 비교하더라도 아쉽지 않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저희 조직과 함께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더 나아가 한 치 앞을 모르는 변화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그날을 위해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곧 LG화학에서 만나요!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 경영전략팀의 정현수 선임님을 만나 경영전략팀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경영진 바로 옆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영전략팀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는 인터뷰였습니다. 그럼 다음 직무피디아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