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피디아 CTO 미래기술연구소 – 정용복 책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직무피디아 CTO 미래기술연구소 – 정용복 책임

        2023. 11. 29

        ‘직무피디아’는 LG화학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DX분석팀’을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LG화학의 ‘CTO 미래기술연구소’를 알아보겠습니다.


        LG화학의 CTO 미래기술연구소가 궁금하다!

        안녕하세요! ‘직무피디아’ 시리즈를 보실 분들에게 인사와 함께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정용복 책임 : 안녕하세요. 저는 LG화학 CTO.미래기술연구소 친환경바이오소재 PJT 정용복 책임입니다. 팀명에서 알 수 있듯 향후 미래에 요구되는 기술을 연구하는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현재 석유화학 유래 제품을 친환경 바이오 소재로 대체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기술연구소는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를 하나요?

        정용복 책임 :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중요시되는 상황에서 우리 팀은 발효 유래 바이오 모노머 물질을 개발하고 있어요. 발효로 얻은 바이오 모노머를 제품으로 쓰려면 고순도의 정제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해당 정제 공정을 연구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도록 제품 스펙까지 관리합니다. 미래기술연구소의 이름이 시사하듯, 우리 팀은 고객이 미래에 어떤 걸 필요로 할지 예측하여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조직입니다. 그 외에도 미래기술연구소에는 생분해성 소재 연구, 친환경 소재 연구 등 미래를 위한 기술을 연구합니다.

         

        하루 업무 루틴에 대해 알려주세요.

        정용복 책임 : 저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자리한 마곡 사이언스파크에서 근무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LG화학의 큰 장점 중 하나는 회사 통근버스가 굉장히 잘 되어있다는 점이에요. 아침 7시 통근버스를 타고 회사로 출발하는데요. 비교적 여유로운 시간에 도착합니다. 사내 카페에서 직장인의 필수 아이템인 커피를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서 사무실이 있는 4층으로 출근합니다. 자리에 도착해서 잠시 커피와 가방을 두고 실험복과 안전 보호구를 착용한 뒤 실험실에 입실해요. 한밤중에 이상은 없었는지 실험실 안전 점검과 함께 하루 동안 사용할 실험 장비를 작동시킵니다. 이후 사무실로 복귀해 커피와 함께 업무 메일을 확인하며 하루 일과를 시작해요. 연구원이라 하루 대부분은 실험실에서 실험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연구 시작에 앞서 안전 보호구 확인과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 사항도 확인해요. 이후 연구 계획에 맞춰 연구를 진행합니다.

        부지런한 오전 일과를 보내고 나면 팀원분들과 함께 마곡 사이언스파크의 자랑인 사내 식당에서 점심을 먹어요. 사내 식당에는 프렌차이즈 매장도 입점해 있어 때론 햄버거나 분식을 먹기도 합니다. 아니면 팀, 연구소 동료들과 약속을 잡아 회사 인근 맛집 탐방을 가기도 해요. 식사 후 커피 타임을 가지며 동료들과 연구 관련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화를 나누면서 교류합니다.

        오후에는 오전에 이어 실험을 진행하는데요. 실험에 따라 요구되는 시간이 저마다 다르기에 복수적으로 실험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요. 또 사전에 진행됐던 실험이 종료되면 해당 결과를 분석해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일과 중에는 파트 미팅, 팀 미팅, 협업 미팅 등 업무 관련 미팅이 진행되기도 하며 달마다 팀원분들의 생일 축하 파티도 소소하게 챙겨요.(웃음)

        일상적인 업무 이외에도, 팀이나 연구소, 심지어 CTO 차원에서도 다양한 조직문화 활동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자기 계발로 성취감을 얻는 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요즘 베이킹을 통해 저만의 성장을 찾으려고 하는데요. 연구 및 실험과 굉장히 닮은 부분도 있어 적성에도 맞고 시식할 수 있어 제게 큰 즐거움이에요.(웃음)

        가장 중요한 것은 동료들과의 협업

        미래기술연구소 업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정용복 책임 : 협업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입사하게 되면 정말 다양한 업무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학생 시절의 조별 과제와는 다르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해결이 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나와 동료의 노력이 협업을 통해 팀이 되고, 조직이 되어야 결과를 창출하고 고객까지도 연결되는 연구 성과를 도출할 수 있어요.

         

        미래기술연구소 업무를 하면서 고충이 있었나요?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극복했나요?

        정용복 책임 : 아무래도 연구를 하면서 부딪히는 벽들이 분명히 생기게 됩니다. 고민도 하고 궁리도 하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지만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때 그만하고 싶거나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그때가 가장 힘들었는데요. 그럴 때마다 친한 동료분들과 티타임으로 기분을 전환하며 부정적인 기분에서 벗어났어요. 또 운동으로 심박수를 올리고 땀을 흘리다 보면 마음이 정리되어 다시 업무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기술연구소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더불어
        책임님이 생각하는 CTO 미래기술연구소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정용복 책임 : 이름처럼 LG화학의 향후 미래 기술에 대해 연구하는 곳입니다. 남들이 아직 가지 못한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하기에 많은 시행착오가 생길 수 있지만 내가 가장 전문가라는 자신감으로 업무에 임하다 보면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미래에 엘화인이 되실 분들도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 선구자가 되고 싶다면 CTO 미래기술연구소의 매력에 크게 공감할 거라 생각해요.

         

        새로운 일에 주저하지 않으며 늘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LG화학!

        미래기술연구소에 어떤 사람들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혹은 공부하면 좋거나 흥미를 느끼면 좋겠다 싶은 게 있나요?

        정용복 책임 : ‘내가 얼리어답터이다!’ 하는 분들께서 지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았고, 다른 누군가 시도하지 못한 부분에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많은 분들이 저희 팀에 잘 어울릴 것 같은데요. CTO 미래기술연구소가 향후 LG화학의 10년, 20년 뒤의 동력이 될 수 있는 아이템들을 발굴하는 곳인 만큼 세계 다양한 고객들이 미래에 어떤 것을 필요로 할지 파악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면 좋겠습니다.

         

        서류 과정이나 면접 과정을 준비할 때 팁이 있나요?

        정용복 책임 : 연구원으로 입사를 준비하시는 미래 엘화인들이라면 서류나 면접 과정에서 학위과정에 연구한 내용들을 작성하고 발표하게 되는데요. 석사 연구원분들의 경우 2년 동안의 학위과정의 일들을 작성해 발표해요. 물론 2년이란 시간이 긴 시간이지만 연구 측면에서 때로는 짧은 시간일 수도 있어요.

        2년 동안 많은 연구와 업무를 수행하다보니 너무 많은 걸 보여주기 위해 장황하게 펼쳐서 전달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서류나 면접 특성상 한정된 시간에서 나를 알리기엔 너무나 부족하지요. 수행한 다양한 연구 중에서도 누구보다 내가 가장 잘 알고 남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주제나 연구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준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업무할 때를 대비해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게 있을까요?

        정용복 책임 : 저는 입사 전 특허청 교육 프로그램으로 1주일 교육을 받았던 경험이 있어요. 입사 후에는 회사에서 진행한 특허 교육과정에 참여했는데요. 연구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경쟁사 특허 조사로 기술을 파악하거나 특허 내 보호하고자 하는 권리나 기술 또는 숨기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봐야 하는 일들이 많아요. 또한 연구원이 고생한 연구 실적을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구 기술을 보호할 수 있는 특허 권리 범위를 설정하기도 해요. 그런 부분에 있어 회사 차원에서도 특허 교육을 적극 권장하기에 입사 전과 후 특허에 대한 관심과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임직원으로 볼 때 LG화학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요?

        정용복 책임 : LG화학이 가진 수 많은 장점 중 제가 소개해드릴 장점은 바로 성장제도입니다. 미래 엘화인들의 고민 중 하나가 어렵게 입사를 했어도 ‘과연 입사 후 나와 업무가 잘 맞을까?’, ‘내가 LG화학을 다니면서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도 분명히 있을텐데요. 회사 또한 그런 어려움을 공감하고 더 같이 성장하기 위한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어요. 많은 제도들 중 하나는 사내공모제도에요. 지금 하는 업무들도 만족하지만 다른 업무에 도전해 나의 역량을 키워보고 싶거나, 프로젝트의 종료로 다른 프로젝트에 열정을 쏟아보고 싶다면 LG화학 내에서 이동할 기회가 제공됩니다. 매달 사내 시스템에 충원을 희망하는 팀의 공고를 확인해 도전할 기회가 마련됩니다. 비록 내가 연구원으로 입사를 했지만 마케팅에 도전해보고 싶거나 사업 기획 또는 LG화학의 조직문화를 책임지고 싶다면 스태프조직으로도 직군을 변경할 수 있어요.

        다른 제도는 R&D 기술 Mapping이라는 제도입니다. LG화학 전사 R&D 인원이 2,200여 명 되는데요. 개개인이 보유한 기술과 기술의 레벨 및 적용 분야를 작성해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나의 보유 기술과 기술 레벨을 관리함으로써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하거나 역으로 나의 보유 기술을 필요로 하는 팀이나 조직에 제안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입사 후에 동일한 업무로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게 LG화학의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함께 일할 엘화인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정용복 책임 : LG화학은 언제나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잘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보단 LG화학에서 새로운 도전으로 많은 걸 경험하고 내가 잘하는 걸 찾아가면서 나와 고객의 가슴이 뛰는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미래 엘화인 여러분 환영합니다! 마곡 사이언스파크에서 만나요~

         

        LG화학 CTO 미래기술연구소의 정용복 책임님을 만나 CTO 미래기술연구소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고객의 미래 요구를 예측해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CTO 미래기술연구소의 앞으로가 기대되는데요. 정용복 책임님의 인터뷰로 CTO 미래기술연구소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풀렸기를 바라며 다음 직무피디아로 찾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