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BR편 – 바이오 원료 적용한 합성고무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BR편 – 바이오 원료 적용한 합성고무

        2023. 12. 19

        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BR편 바이오, 친환경, 서스테이너빌리티, 신성장동력, 지속가능한미래

        LETZero 지식백과는 LG화학의 친환경 브랜드 LETZero가 어떤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지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회에는 의료용 장갑 등에 사용되는 친환경 소재,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화석연료 소비를 줄이고 탄소배출 절감에 기여하는 친환경 합성고무 소재, Bio-Circular Balanced BR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Bio-Circular Balanced BR은 주로 자동차 타이어에 많이 쓰이는 소재로 알려져 있는데요. 반발 탄성이 우수해 자동차 타이어 외에도 운동화, 골프공 등 다양한 레저 스포츠용품과 여러 가지 공업 용품에 사용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Bio-Circular Balanced BR의 주요 특징과 사용처까지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바이오 원료 적용한 합성고무 소재
        Bio-Circular Balanced BR

        BR(Butadiene Rubber) 부타디엔을 용액 중합법으로 제조한 합성고무, 폴리부타디엔이라고도 불림, 탄성과 동적 성질이 우수해 주로 자동차 타이어 제조에 사용됨

        Bio-Circular Balanced BR을 소개하려면 먼저 BR(Butadiene Rubber)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BR은 부타디엔이라는 화학물질을 용액 중합법으로 제조한 합성고무 제품입니다. 폴리부타디엔(Polybutadiene)이라고도 불리며, 탄성과 동적 성질이 우수해 주로 자동차 타이어 제조에 사용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BR은 부타디엔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부타디엔을 중합해 하나의 부타디엔 분자를 다른 부타디엔 분자와 결합시키면 큰 고분자 체인이 형성되는데요. 이렇게 형성된 고분자 체인이 바로 BR입니다. BR은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매우 긴 체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탄소와 수소 사이의 결합이 유연하고 탄력적이어서 고무와 같은 탄성을 갖습니다.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BR의 특징 화석연료 기반의 원료에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 재생가능한 바이오 원료를 혼합해 생산, 우수한 내마모성, 내굴곡성, 반발탄성, 내한성 자랑하며 cis 함량이 높음, 친환경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하는 ISCC Plus 인증 획득

        그렇다면 Bio-Circular Balanced BR이란 무엇일까요? Bio-Circular Balanced BR은 화석연료 기반의 원료에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 재생 가능한 바이오 원료를 혼합해 생산한 친환경 BR을 말합니다. LG화학은 기존 석유화학 제품 생산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해 친환경 BR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BR은 기존 BR과 동등한 수준의 물성과 가공성을 가지고 있으며, cis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기계적 물성이 매우 뛰어난데, 내마모성과 강도가 우수해 저연비 타이어, 친환경 타이어, UHP(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Bio-Circular Balanced BR은 우수한 내굴곡성과 반발 탄성, 내한성을 갖추고 있는데요. 저온에서도 탄성과 물성이 유지되며, 투명한 특성이 필요한 고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is 함량: 고무 중에 존재하는 이중결합된 탄소 원자들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cis는 이중결합된 탄소 원자들이 같은 쪽에 위치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cis 함량이 높을수록 고무의 신축성과 내구성이 향상됩니다.

        한편, Bio-Circular Balanced BR은 친환경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한 ISCC Plus 국제 인증을 획득하여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품질뿐 아니라 제품의 친환경성도 널리 인정받고 있는데요. ISCC Plus 인증이란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 지침(Renewable Energy Directive)을 기준으로 제품 생산 과정 전반에 걸쳐 친환경 원료가 사용됐음을 국제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Bio-Circular Balanced BR로 만들 수 있는 제품

        Bio-Circular Balanced BR이 쓰이는 제품: 타이어, 골프공(코어), 등산화 밑창

        Bio-Circular Balanced BR은 기존 BR 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물성과 가공성을 갖추고 있기에 기존 BR 제품이 적용된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Bio-Circular Balanced BR이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타이어와 타이어 부품 분야입니다.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난 Bio-Circular Balanced BR은 저연비 타이어, 친환경 타이어, UHP 타이어 등 자동차 타이어에 널리 쓰이는데요. 이외에도 골프공의 코어, 등산화의 아웃솔(outsole, 밑창)을 비롯해 컨베이어 벨트와 호스, 고무 아이솔레이터, 캐스터 등 산업용 고무제품에도 널리 활용됩니다.

        시장조사업체인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합성 고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분야는 타이어와 타이어 부품이며, 전기자동차의 생산과 더불어 친환경 합성고무 시장도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우수한 품질과 친환경성을 갖춘 Bio-Circular Balanced BR이 더 많은 제품에 적용될 수 있도록, LG화학은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Bio-Circular Balanced BR이 무엇인지, 또 어디에 사용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LETZero 지식백과는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