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편 – 환경까지 지키는 의료용 장갑을 만들어요!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편 – 환경까지 지키는 의료용 장갑을 만들어요!

        2023. 11. 22

        LETZero 지식백과는 LG화학의 친환경 브랜드 LETZero가 어떤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지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회에는 생활용품부터 건축자재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Bio-Circular Balanced PVC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LG화학의 바이오 매스 밸런스 기술로 만든 친환경 소재,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또는 Bio-Circular Balanced NBL, 이하 “BCB NBR Latex”)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BCB NBR Latex는 감염을 예방하는 의료용 장갑 등에 주로 쓰이는데요. 건강도, 환경도 지키는 BCB NBR Latex의 주요 특징과 사용처를 알아봅니다.


        환자를 살리는 장갑, 지구를 살리는 소재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

        손을 사용하는 일이 많은 직업군에서는 장갑을 자주 사용합니다. 요리사도, 목수도, 야구선수도 저마다 자기 일과 목적에 맞는 장갑을 착용하죠. 장갑은 때때로 손을 보호하기도 하고, 위생을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수술과 처치 등 손으로 생명을 살리는 의사들도 장갑을 자주 착용합니다. 특히, 병원에서는 의료행위를 할 때 손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가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는데요.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일회용 장갑은 의료진의 손끝으로 전해지는 감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장갑이 얇으면서도 잘 찢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또 장갑을 착용하고도 섬세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손에 꼭 맞으면서도 움직임이 부드러워야 하는데요. 이러한 요구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소재가 바로 NBR Latex입니다.

        NBR Latex는 우윳빛을 띠는 액상 형태의 합성 라텍스로, 인장 강도, 신율, 내화학성 등이 우수한데요. 인장강도가 높아 잡아당겨도 잘 찢어지지 않으며, 다양한 화학물질을 잘 견뎌 화학물질 취급 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잘 늘어나는 특성이 있어 장갑 등으로 제조할 경우 착용감이 매우 좋습니다.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는 기존 소재에 바이오 매스 밸런스드 기술을 적용한 소재를 말합니다. LG화학은 기존 석유화학 제품 생산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해 Bio-Circular Balanced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화석연료 기반 원료에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 재생 가능한 식물성 오일을 투입해 화석연료 사용이 적은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를 만들고 있죠. 생산과정에서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는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시키는데요. 기존 제품 대비 지구환경에 더 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LG화학은 지난 2007년 독자 기술로 NBR Latex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부터 한국 여수공장에서 본격적인 제품 양산에 나섰는데요. 제품 양산 이래로 다양한 NBR Latex 제품군을 기반으로 국내외 신시장을 개발하고 물성과 품질, 착용감 등을 개선하는 제품 개발에 힘을 쏟아왔습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현재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NBR Latex와 친환경 소재에 대한 글로벌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LG화학은 지난 2021년, 한국 여수공장과 중국 용신법인의 NBR Latex 생산 능력을 각각 연간 28만 톤, 연간 21만 톤 규모로 확대했습니다.

        또한, LG화학은 친환경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하는 국제 인증 제도인 ISCC Plus 인증을 획득,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의 기술력과 품질뿐만 아니라 소재의 친환경성도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았는데요. 2023년, LG화학은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 외에도 50여 개 제품에서 ISCC Plus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로 만들 수 있는 제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장갑입니다.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는 내화학성이 뛰어나 기존 천연고무 장갑을 대체하며 의료용 장갑, 요리용 위생 장갑, 실험용 장갑, 실험용 장갑 등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합침 고무 제품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니트릴 장갑 시장 규모는 2022년 65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되는데요. 의료비 지출 증가, 작업장 안전의 중요성 증대, 의료 관련 감염에 대한 인식 증가 등으로 니트릴 장갑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5.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친환경 원료를 첨가해 만든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는 급증하는 니트릴 장갑 수요 속에서 제조사와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인 해법을 제안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LG화학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 지구에 이로운 방향으로 생산, 소비될 수 있도록 친환경 소재 개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Bio-Circular Balanced NBR Latex가 무엇인지, 또 어디에 사용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LETZero 지식백과는 Bio-Circular Balanced BR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