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PVC편 – 이젠 건축자재도 친환경 소재로!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PVC편 – 이젠 건축자재도 친환경 소재로!

        2023. 10. 24

        LETZero 지식백과는 LG화학의 친환경 브랜드 LETZero가 어떤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지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회에는 범용 플라스틱 중 하나인 PE를 재활용한 PCR PE 소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원료의 일부를 재생가능한 바이오 원료로 대체해 탄소 절감을 실천하는 Bio-Circular Balanced PVC(Polyvinyl Chloride, 폴리염화비닐)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생활용품부터 건축자재까지 널리 쓰이는 PVC! LG화학의 바이오 매스 밸런스 기술을 만나 친환경소재로 재탄생한 Bio-Circular Balanced PVC는 과연 어디에 쓰일까요? 그 특징과 사용처를 낱낱이 알아보겠습니다!


        식물성 원료를 투입해 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Bio-Circular Balanced PVC

        PVC(Polyvinyl Chloride, 폴리염화비닐) 대표적인 범용 열가소성 플라스틱, 가공 과정에서 배합되는 첨가제의 종류에 따라 견고함, 내구성 등의 성질이 달라짐, 생활용품부터 건축자재,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사용됨

        “PVC 매트, PVC 커버, PVC 가방 등…” 일상생활 속에서 PVC라는 말을 자주 들어 보셨을 겁니다. 폴리염화비닐 혹은 염화비닐수지라고도 하는 PVC는 대표적인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가공 과정에서 배합되는 첨가제의 종류에 따라 견고함, 내구성 등 성질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PVC는 생활용품부터 건축자재, 전자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입니다.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PVC의 특징 기존 PVC 제조에 사용되는 화석연료의 일부를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 재생가능한 식물성 원료로 대체,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해서 생산하거나 수력,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 활용한 친환경 플랜트에서 생산 가능, 국제 친환경 바이오 연료 인증 ISCC PLUS 인증 획득

        Bio-Circular Balanced PVC는 바이오 매스 밸런스 기술을 활용해 PVC 생산에 투입되는 원료의 일부를 재생가능한 식물성 원료로 대체한 소재입니다. 화석 연료 대신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을 사용하여 화석 연료의 소비를 줄이고 탄소 배출 절감에 기여하는데요. Bio-Circular Balanced PVC를 포함한 모든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제품들은 기존 석유화학 제품생산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해 생산하며, 수력/태양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플랜트 생산도 가능합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Bio-Circular Balanced PVC의 제품 생산 과정은 단순합니다. 먼저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을 활용한 바이오 원료와 화석 연료를 일정 비율로 투입해 바이오 납사/바이오 디젤을 만듭니다. 이를 기존 제품생산 인프라 혹은 친환경 플랜트로 보내 Bio-Circular Balanced PVC 생산하면 친환경 제품이 탄생하는데요.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수력/태양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플랜트에서도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PVC는 우수한 내구성과 내부식성, 내화학성, 난연성 등 특징을 가졌는데요. 버진 소재와 비교해도 Bio-Circular Balanced PVC는 동등한 품질과 물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LG화학은 Bio-Circular Balanced PVC 제품에 대해 제품의 원료부터 생산·구매·판매 과정 전체에 대해서 친환경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하는 ISCC Plus 국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한편, LG화학은 지난 2022년 건축자재와 자동차 소재부품 및 고기능 소재 생산 제조업체인 LX하우시스와 PVC 재활용 기술 공동 개발 및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PVC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요.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Bio-Circular Balanced PVC 사업을 확대하고, 재활용 기술을 활용해 폐건축자재로부터 고순도 PVC를 추출해 이를 적용한 PCR PVC 제품을 상용화하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Bio-Circular Balanced PVC로 만들 수 있는 제품

        Bio-Circular Balanced PVC가 쓰이는 제품, 전선피복, 파이프, 합성피혁, 캘린더

        Bio-Circular Balanced PVC는 버진 소재가 활용되는 모든 곳에 쓰일 수 있습니다. Bio-Circular Balanced PVC는 주로 전선 피복, 파이프, 합성피혁, 캘린더, 벽지 등 건축자재에 사용되는데요. 이 외에도 LP판과 레인부츠, 레인코트, 레프팅 보트, 짐볼, 놀이 매트, 인조 트리 등 생활용품에 쓰입니다.

        지금까지 Bio-Circular Balanced PVC가 무엇인지, 또 어디에 사용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LETZero 지식백과는 Bio-Circular Balanced NBL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