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피디아 첨단소재사업본부 전지소재연구소 – 임정호 책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직무피디아 첨단소재사업본부 전지소재연구소 – 임정호 책임

        2023. 08. 30

        ‘직무피디아’는 LG화학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석유화학사업본부의 NCC/PO.E&I CS팀’을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글로벌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 준비 중인 LG화학의 ‘첨단소재사업본부 전지소재연구소’를 알아보겠습니다.


        LG화학의 전지소재연구소가 궁금하다!

        전지소재연구소는?(feat.FAB PJT)

        안녕하세요! ‘직무피디아’ 시리즈를 보실 분들에게 인사와 함께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임정호 책임 : 안녕하세요, 저는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전지소재연구소 전지FAB PJT의 임정호 책임입니다. 저희 팀은 이차전지에 들어가는 전지 소재에 관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차세대 전지 소재에 관해 연구합니다. 전지소재연구소의 여러 조직에서 연구하고 개발한 전지 소재를 적용해 다양한 모양의 이차전지를 만드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다양한 이차전지를 전기화학적으로 평가 및 분석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 평가 및 분석 수치를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하루 업무 루틴에 대해 말해주세요.

        임정호 책임 : 출근하면 밤새 충∙방전 중인 전지들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충∙방전실에서 확인합니다. 사무실에서는 사내방에 접속해 전지FAB(공정)에 들어온 전극 및 Cell 제조 의뢰 현황을 확인한 후, 팀원들과 진행 사항 및 업데이트할 계획에 대해 의견을 나눕니다. 이 자리에서 협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 중인 충∙방전 실험 계획을 업데이트합니다.

        오후에는 다른 조직과 협업 중인 과제의 충∙방전 리포트를 업데이트하고 전지FAB(공정)에 의뢰받은 내용 및 이력에 대한 전지 소재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합니다.

        전지 소재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경험

        전지소재연구소 업무 역량 및 업무 매력

        전지소재연구소 업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임정호 책임 : 전지소재연구에서 다루는 소재는 간단하게는 유기소재인 용매나 고분자부터 무기소재인 양극재나 음극재까지 광범위한데요. 그래서 특히 다양한 전지 소재에 대해 지식뿐만 아니라 전지 소재 간의 관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지소재연구소 업무를 하면서 고충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극복했나요?

        임정호 책임 : 입사 초기 업무는 저의 전공인 고분자 유변학을 활용한 분리막 제조였어요. 하지만 LG화학에서 본격적으로 전지 소재에 관해 연구하면서 무기소재인 양극재나 도전재, 음극재 등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함께 연구를 진행하던 선∙후배들의 많은 가르침을 최대한 받아들이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조금씩 저의 의견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는 분들이 늘어나게 됐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전지소재연구소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더불어
        책임님이 생각하는 전지소재연구소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임정호 책임 : 이차전지에 대한 전망이나 미래에 대해서는 이미 언론에서 많이 다루고 있어 잘 아실거라 생각해요.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LG에너지솔루션에서 하는 업무와 LG화학 전지소재연구소에서 하는 업무가 어떻게 다른지일 텐데요. 자동차를 예로 들어 설명해 드릴게요.

        LG에너지솔루션은 완성차 업체의 역할과 거의 비슷해요. 완성차 업체에서는 엔진, 기어, 섀시, 내장, 외장 등의 부품 스펙들을 설계하고 배치해 최적의 성능을 내면서도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자동차를 만드는 게 목적인데요. LG화학은 이렇게 설계한 부품들을 제조하고 스펙에 부합하는 성능을 내기 위한 원자재를 수급 및 관리합니다. 즉, 이런 목적을 가진 부품사업체로 보시면 됩니다. 두 업체 간에는 아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고 이 협조를 바탕으로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이끌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전지소재연구소도 LG에너지솔루션과 협업하고 있는데요. 최적의 전지 소재를 개발하고 차세대 전지소재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보통 전지 소재를 연구하는 업체들이 한 가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면 LG화학 전지소재연구소는 이차전지의 4대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및 부가 소재인 도전재, 바인더 등에 대한 연구도 유기적으로 진행합니다. 덕분에 여기서 일하면 이차전지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고 더 많은 업무를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피스 툴을 다루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상대방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필요

        전지소재연구소에 지원할 분들을 위한 TIP

        전지소재연구소는 어떤 사람들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혹은 미리 공부하면
        좋은 것이나 흥미를 가지면 좋겠다 싶은 게 있나요?

        임정호 책임 :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전지 소재 각각의 전문성과 전지 소재 간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그래서 다른 조직도 마찬가지지만 각 전지 소재를 연구하는 조직 간의 의사소통이 꼭 필요합니다. 덕분에 상대방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류 과정이나 면접 과정을 준비할 때 팁이 있나요?

        임정호 책임 : 서류나 일반 면접의 경우 정해진 평가 원칙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기에 기존에 공부했던 지식을 바탕으로 치열하게 준비하실 거라고 짐작되는데요. 오히려 궁금한 부분은 지원자분이 지원한 후에 회사 내에서의 프로세스가 아닐까 싶네요. 지원하면 개인정보는 가린 채로 지원서에 적혀 있는 희망 직군 조직에 전달됩니다. 각 조직에서는 지원자가 필요한 능력 및 적성을 가졌는지에 대해 판단합니다. 저희 전지소재연구소에 지원을 하셨다면 전지소재연구소에서 어떤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인지, 최근 어떤 이슈가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길 추천합니다. 간단한 검색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확인한 만큼 각 조직에 조금 더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입니다.

         

        입사 후 업무할 때를 대비해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게 있을까요?

        임정호 책임 : 오피스 툴(Office tool)을 다루는 능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이차전지를 평가하는 전기화학 데이터를 많이 다루다 보니 엑셀에 대한 숙련도와 이를 도식화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필요해요. 또한 최근 DB(Database) 및 DX(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가벼운 이해가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원활한 의사소통 스킬을 배양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학을 포함해 상대방을 배려할 수 있는 능력은 앞으로 나에게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어요. 진급할 때 어학 필수 요건도 있으므로 꼭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임직원으로 볼 때 LG화학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요?

        임정호 책임 : LG화학의 사내 문화는 많이 알려져 있듯 밸런스가 잘 맞춰져 있습니다. 일할 때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어요. 더불어 개인의 생활도 잘 영위하도록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직급이나 연차에 얽매이지 않는 문화가 잘 정착되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LG화학은 화학 소재 기업이다 보니 소재를 다룰 수 있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들이 모여있어요. 그만큼 다양성이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2010년대에는 기본 매출인 석유화학 분야를 비롯해 광학 소재와 디스플레이 소재로 성장 동력을 확보했고 2020년대에는 다양한 전지 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볼 때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LG화학에는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사내 공모를 통해서 본인의 커리어를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본인이 연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수년 정도 전문성을 쌓은 후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방법으로 사내 공모를 활용하면 본인의 커리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내 공모 관련 콘텐츠 보러 가기) 또 교육적인 부분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데요. 저는 고분자 유변학 전공이지만 전지 분야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전기화학부터 세부적인 전지 조립 공정까지 모두 온라인 교육화되어 있어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함께 일할 엘화인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임정호 책임 : 먼저 LG화학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입사했던 시기의 LG화학과 비교해서 현재의 LG화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잘 준비해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원자분들도 입사 후 LG화학이 더욱 발전하고 지원자 본인 또한 발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일으키길 희망합니다. 혹시라도 저희 연구소에 오신다면 좋은 선∙후배 관계가 되었으면 해요. 그럼 LG화학에서 뵙겠습니다. 모든 취준생 분들 파이팅하세요!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전지소재연구소의 임정호 책임님을 만나 전지소재연구소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차전지에 대해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전지 소재에 대한 전망도 밝아 보이는데요. 양극재, 도전재, 음극재 등 다양한 전지 소재를 연구하는 LG화학 전지소재연구소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직무피디아도 많은 기대를 부탁드려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