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감기 예방하자! 효과 빠르고 확실한 감기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겨울철 감기 예방하자! 효과 빠르고 확실한 감기 예방법

2018년 11월 23일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가 되면 건강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 감기와 독감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제법 쌀쌀한 아침, 저녁 날씨에 건조함까지 더해져 건강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감기가 치명적인 병이 아니라고 우습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번 걸렸다 하면 머리나 목이 아플 수 있고 때에 따라서 소화가 잘되지 않아 식욕도 떨어질 수 있는 성가신 병입니다. 오늘은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몇 가지 습관과 감기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습관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면역력 높이기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습관1.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면역력 높이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가장 좋은데요.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고 피로감이 쌓이면 우울증 등의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어 이로 인해 면역력도 떨어집니다. 반면, 평소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면 신경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면역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혹여 스트레스로 걱정이 많아 마음의 병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을 때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궁극적인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와 양치질의 생활화로 청결 유지하기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습관 2. 청결 유지하기

환절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야 합니다.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기 위해선 항상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되도록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는 게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마스크를 착용해 외부의 바이러스 요인으로부터 감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출 후 귀가 시 손 씻기와 양치질을 생활화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커피보다는 따뜻한 차로 수분 섭취하기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습관 3. 커피보다는 따뜻한 차로 수분 섭취하기

직장인이라면 더욱이 그럴 것이고 하루 동안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게 당연하듯 자연스러운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요즘 같은 환절기엔 커피보다는 따뜻한 차를 많이 마시는 게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목구멍이 부었을 때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따뜻한 차를 마시면 체온을 높여주고 몸속의 염증을 완화해줍니다. 유자차나 레몬차는 비타민 섭취까지 동시에 할 수 있어 더욱더 좋습니다.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로 유지 및 관리하기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습관 4.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로 유지 및 관리하기

환절기 감기나 호흡기 질환은 온도와 습도에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실내 온도와 습도를 잘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너무 낮은 온도와 습도는 코와 목을 건조하게 만들어 감기 걸리기에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실내 적정 습도는 50~60%로 맞춰 유지하는 게 좋은데요. 습도가 너무 낮은 편이라면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 습도를 맞춰주고, 너무 높은 습도를 유지한다면 환기로 적정 실내 습도를 맞춰주도록 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섭취하기

감기에 좋은 음식 1.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섭취하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비타민C 섭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식약처가 정한 성인의 하루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은 100mg~200mg인데요. 이보다 최대 60배 많은 양으로 하루 1~6g의 비타민C를 복용하면 감기의 지속 기간을 하루가량 줄여 줍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및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보통 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평소 과일과 채소를 잘 먹지 않는다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는 딸기, 오렌지, 레몬, 자몽 등이 있으며, 채소로는 브로콜리, 미나리,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가 있습니다.

꿀물보다는 약차 마시기

감기에 좋은 음식 2. 꿀물 보다는 약차 마시기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설탕물이나 꿀물을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자연 의학에서는 당분의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감기 치료를 방해한다고 여깁니다. 대신 생수나 따듯한 차를 충분히 마셔 체내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감기 환자에게는 오미자차, 오과차와 생강차 등의 약차가 매우 도움이 됩니다.

약성이 따뜻한 오미자차는 6컵 분량의 물에 오미자 한 줌을 넣고 색이 붉게 우러나올 때까지 끓이면 완성됩니다. 오과차에는 은행, 대추, 밤, 생강과 호두로 5가지 식품이 들어갑니다. 이를 즐겨 마시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나 추위를 타는 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과차는 물 20컵에 대추 20개, 밤 20개, 생강 1톨, 호두 10개, 은행 30알을 넣고 센 불에 30분쯤 끓인 뒤 다시 약한 불로 물량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이는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강차의 생강은 맛이 매워서 몸에 땀이 나게 하지만, 몸의 열은 내려 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는 감기의 초기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매운 생강 약 10g을 잘 씻어서 강판에 간 뒤 이를 거즈에 싸서 생강즙을 냅니다. 이 생강즙을 따뜻한 물에 부으면 생강차가 완성됩니다.


오늘은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작은 몇 가지 습관과 감기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건강 관리는 생활 속 작은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꾸준히 실천해 올겨울도 건강하게 나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