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여름~ 지금은 제모가 필요할 때! 제모의 종류와 주의사항
2018. 07. 02
봄이 언제 왔다 갔는지도 모르게 눈 깜짝 할 사이에 지나가 버리고 여름이 찾아 왔습니다. 여름이 되면 무더위에 옷차림이 한결 가벼워 지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제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집니다. 제모를 하는 방법에는 가정에서 손쉽게 셀프로 하는 방법과 피부과에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바캉스의 계절, 여름을 대비해 오늘은 다양한 제모의 종류와 주의사항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면도기를 사용한 제모 방법은 가정에서 가장 간단하고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고 손쉽게 할 수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해보셨을 법한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편리하기는 하지만 제모 후 자국이 많이 남고 면도기를 사용하면서 다칠 수 있으며, 제모 유지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면도 제모를 할 때에는 쉐이빙폼으로 충분히 거품을 내 준 뒤에 해야 하며, 면도 제모 후에는 로션이나 수분크림으로 충분히 수분공급을 해주어 피부가 자극 받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족집게를 사용하는 제모 방법은 눈썹을 정리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족집게 팁의 모양도 일자형, 사선형 등 그 모양도 사용하기에 더욱 편리하게 나오는데요. 이 방법은 모낭에서 모근을 뽑는 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그 유지력도 좋지만, 제모 시 약간의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낭에서 모근을 억지로 뽑는 것이기 때문에 모낭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족집게 제모 시에는 무엇보다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왁스 스트립을 사용하는 왁싱은 제모를 할 부위에 테이핑을 하고 한번에 떼어내는 방식입니다. 이때 털이 자라는 반대 방향으로 한번에 빠르게 떼어주는 것이 팁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고 한 번에 넓은 부위를 제모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가격이 저렴하고 모낭 속 모근까지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잘못했을 땐 상처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왁스 스트립을 사용하는 왁싱 후에는 보습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왁싱 용도로 나온 테이프 외에 일반 테이프는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절대 왁싱의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제모제라고도 하는 제모크림을 사용하는 제모 방법은 화학성분으로 털을 용해시키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제모크림은 페이스용과 바디용이 따로 있는데요. 제모를 할 부위를 청결하게 씻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제모크림을 충분히 발라줍니다. 그리고 털이 용해될 때까지(제품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약 5분에서 10분 미만) 잠시 기다렸다가 씻어내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으로, 제모 시 고통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유지기간이 짧아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제모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관심으로 이젠 가정에서도 피부과에서 받는 레이저 시술처럼 관리할 수 있는 제모기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피부과에서 받는 레이저 정도의 강도는 아니지만, 레이저나 광선을 이용해 모낭을 손상시켜 털을 자라지 못하게 하는 의료기기라는 점에서는 동일한 원리인 것이죠. 피부과에 가서 굳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평소 자신의 피부 상태에 따라 레이저 강도를 조절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때 제모기의 레이저 강도 조절을 잘못하면 피부에 화상이나 상처를 입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제모기는 식약처에서 인증 받은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정식으로 허가 받은 제모기는 ‘의료기기’로 표시되며 허가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므로, 구입 시 이를 꼭 확인해 주세요.
앞서 소개해드린 제모기와 같이 레이저로 모근을 파괴해 모낭을 손상시키는 원리로, 약 3주에 한 번씩 4~5회 시술해야 합니다. 시술비가 들고 병원을 여러 번 내원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이 방법은 2~3년 동안 반영구 효과를 볼 수 있어 최근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레이저를 피부에 쏘이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심할 수 있어 평소 피부가 예민하거나 아토피가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제모는 미용적으로나 위생적으로 이롭기 위해 하는 것이지만, 어떤 방법이든 인위적인 자극을 주어 우리 몸의 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자극으로 피부가 예민해지지 않도록 제모 전, 후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제모 후 자극으로 손상된 피부에는 진정팩이나 수분크림 등으로 자극 받은 피부를 관리해 주도록 합니다. 또한, 브라질리언 왁싱의 경우 예민하기 때문에 셀프왁싱 보다는 꼭 피부과나 전문 샵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여름이면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제모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제모는 미용적인 측면뿐 아니라 위생적인 측면의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지만, 다양한 방법마다 그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오늘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제모 시 주의사항들은 꼭 기억하여 제모 부작용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