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혹시 화병에 걸린 걸까?! 현대인들 건강 위협하는 화병
2018. 05. 14
20대부터 50대까지, 시대에 내몰린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무조건 참기만 하면 마음속 깊은 곳에 ‘화’라는 억눌린 분노의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 많이 발견되는 화병은 울화병의 줄임 말로, 심한 스트레스 반응과 적응 장애라고도 하는데요. 오늘은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화병의 원인과 자가진단법, 그리고 건강하게 화를 푸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화병은 억울한 마음을 삭이지 못해 생기게 되는 병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분노와 화 같은 감정을 표현하면 나쁘다거나 안 좋다고 생각해서 숨기고 참으려고만 하는데요. 이렇게 화나 분노와 같은 감정을 무작정 참기만 한다면 이런 감정이 쌓이고 쌓여서 내재하고 있다가 엉뚱한 때에 폭발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병이 심해지면 분노조절장애 등의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어떤 상황에서든 그 상황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럼 화병 자가진단법을 통해 화병을 자가진단해보고, 건강하게 화 푸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혹시 자신이 화병에 걸렸는지 의심된다면 간단한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전문기관의 전문의가 공개한 화병 자가진단법인데요. 만약, 아래 사항에서 2가지 이상 해당이 된다면 화병 가능성이 있으므로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와의 상담을 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화나 분노를 그대로 표출할 수는 없지만, 무조건 화를 참기보다는 화가 계속 쌓이지 않도록 제때 풀어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화를 건강하게 풀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 첫 번째 방법은 화나 분노를 유발하는 사람, 또는 그런 상황과 최대한 멀리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화나 분노를 유발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자신이 화났음을 최대한 솔직하고 정중하게 알리고, 그것이 무엇 때문인지도 정확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단,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화가 난 그 당시의 이야기만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흥분을 해서 과거의 이야기까지 끄집어낸다면 오히려 더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분노의 감정은 표현하되, 본인이 그 시기와 강도를 선택하고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방법은 심호흡을 하거나 산책이나 운동을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입니다. 복식호흡으로 심호흡을 하는 것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스트레스를 푸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화가 났을 땐 답답한 실내에 있는 것보다 거리 풍경을 보며 산책하는 것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조금의 땀이 날 정도로 가볍게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화병의 원인과 위험성, 그리고 화병을 자가진단해 볼 수 있는 방법과 함께 건강하게 화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평소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화병 자가진단법을 통해 화병을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그동안 스트레스나 화를 무조건 쌓아두기만 했다면, 이제부터는 스트레스나 화를 제때 건강하게 풀어 삶의 질을 향상시켜보시기 바랍니다.
화병이라 나도걸리는거아닐까??ㅡㅡ
가끔 가슴이 답답하고 나도 모르게 짜쯩나고 얼굴이 화끈 거려요
홧병 없어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