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직장인, 취준생도 스트레스 극복하고 안티-스트레스! 스트레스 관리법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학생, 직장인, 취준생도 스트레스 극복하고 안티-스트레스! 스트레스 관리법 알아보자

2018년 4월 30일

여러분은 지금 행복하다고 느끼며 살고 있나요?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ORC인터내셔널의 설문조사(2016.3.24~2016.4.6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크록스 ‘Find Your Fun’ 글로벌 캠페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 10명 가운데 9명은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가 ‘스트레스’라는 한 매체의 보도가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현대인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까?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건강 -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를 받으면 처음엔 초조하거나 걱정되는 불안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우울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불안함이나 우울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뿐, 스트레스가 해결되는 동시에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의 요인이 과도하거나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혼자서는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적응장애, 불안장애, 수면장애, 성기능장애 등의 정신질환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신체 질환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건강 - 스트레스가 신체 질환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신체 질환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전문의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신체 질환의 발생 원인이나 악화 요인으로 충분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우리 몸의 기관 중 근골격계(긴장성 두통 등), 위장관계(과민성 대장증후군), 심혈관계(거혈압) 등이 스트레스에 취약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현대인들이여! 더 이상 스트레스로 고통받지 말고 스트레스도 관리하자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마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 하나쯤은 모두 있을 텐데요. 기본적으로 평소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의 원인을 정확히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는 요인은 제거하고 그럴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되 되도록이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 블로그지기가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또 다른 몇 가지 방법을 추천해 들릴게요!

몸도 마음도 이완하고 휴식하는 요가나 필라테스

스트레스&관리법 - 요가&필라테스

요가나 필라테스는 보통 조용하고 아무것에도 간섭받지 않는 곳에서 합니다. 요가나 필라테스는 몸과 마음이 편안한 자세를 취하며 근육을 반복적으로 이완시켜주며,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 복식호흡을 하는데요. 이렇게 근육의 반복적 이완과 복식호흡은 몸과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때 동시에 명상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집중하면서 머릿속을 비울 수 있는 컬러링북 칠하기

스트레스&관리법 - 컬러링북

최근 언제부턴가 ‘소확행’이라는 말이 유행어로 떠올랐습니다.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이 담긴 말인데요. 거대한 성취보다는 작은 즐거움으로 행복을 찾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직장인들이 소확행을 추구하며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많이 찾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컬러링북’입니다. 컬러링북은 어린 시절 색칠공부를 했던 기억을 다시금 새록새록 떠오르게 해줍니다. 미술 심리치료도 있듯 다양하고 멋있는 그림을 색칠하다 보면 정신을 집중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마음의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순환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반신욕

스트레스&관리법 - 반신욕

반신욕은 물로 하체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상체와 하체의 불균형한 체온을 바로잡아주어 몸속의 냉기를 제거하여 신체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목욕법입니다. 보통 반신욕은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효과가 좋으며, 물이 닿는 부위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반신욕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을 하면서 생수나 과일 또는 야채 주스로 체내 수분을 보충해 준다면 좀 더 좋겠죠?


오늘은 바쁜 일상에 쫓겨 즐겁고 행복한 삶을 놓치고 있는 현대인들을 위해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법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스트레스에 파묻혀 있다면, 오늘 블로그지기가 추천해드린 스트레스 관리법으로 한 번뿐인 인생을 좀 더 재미있고 행복하게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