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추석연휴 명절증후군! 시원하게 극복하는 방법

2017년 10월 6일

모두 가족, 친척분들과 함께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고 계신가요? 유난히도 긴 올해 추석연휴가 이제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황금연휴에 많은 분들께서 좋아하셨을 텐데요. 또 한편으로는 이런 황금연휴로 인해 상당기간 동안 명절증후군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명절증후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명절증후군! 혹시 나도 명절증후군?

명절증후군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

명절증후군: 명절 때 받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의미!. 귀향길, 가사노동, 성 차별적 대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유발된다.

명절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명절증후군은 정말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유발되는데요. 명절에 귀향하는 과정에서, 가사노동 등의 신체적 피로에서, 혹은 성 차별적 대우나 시댁과 친정의 차별 등으로 인한 정신적 피로가 스트레스로 이어져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명절증후군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은 산업화 이후 전통적 가족제도가 사라지고 핵가족의 개인주의 문화가 정착되면서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명절증후군을 겪는 대상이 대부분 주부였지만, 최근에는 주부뿐 아니라, 기혼남성, 취업준비생, 미혼자, 시어머니 등 그 범위가 넓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혹시 나도 명절증후군?’이란 의구심이 들 수도 있을 텐데요. 명절증후군으로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명절증후군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

명절증후군 증상은? 두통, 어지럼증, 위장장애, 소화불량, 피로/우울, 호흡곤란, 신체통증, 전신근육,통 감기몸살

일반적으로 명절증후군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과 피로, 우울, 호흡곤란 등의 정신적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신체 일부의 통증이나 전신 근육통, 붓는 증상, 감기와 비슷한 증상뿐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불면증의 증상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명절증후군 시원하게 날려버리자! 명절증후군 타파할 수 있는 꿀팁

장거리 운전 할 땐 스트레칭은 필수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피로 누적 -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휴게소에 들러 체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을 순환시키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명절에는 가족과 친척들을 만날 생각에 마음이 들뜨기도 하지만, 장거리 귀향길에 올라 오랜 시간 운전을 할 경우에는 그 여정 속에서 이미 피로도가 상당히 쌓이기 마련입니다. 차 안에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온 몸의 근육이 경직되어 목부터 어깨, 그리고 허리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시간 운전으로 누적된 피로와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 시간에 한 번씩 휴게소에 들러 5~10분 정도 굳은 몸을 풀어주는 체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어 혈액순환 및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준비 할 땐 바닥보다는 식탁을 이용하자

쪼그려 앉아 바닥에서 하는 음식준비 -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바닥보다는 식탁이나 탁자를 이용해 최대한 몸을 덜 쓰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명절증후군이 누구보다도 쉽게 찾아올 수 있는 대상은 사실 주부입니다. 최근에는 문화가 많이 바뀌어 주부만 명절음식을 준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주부들이 차례상에 올라갈 음식과 가족들이 먹을 명절음식을 만들기 위해 장을 보고, 재료손질부터 요리까지 하는데 짧게는 1주, 길게는 2주가 꼬박 준비합니다. 그러니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겠죠?

특히 이 과정 중 음식을 할 때 대부분 바닥에 재료를 넓게 두고 쪼그려 앉아서 음식을 준비합니다. 이런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한다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허리와 무릎 관절에 무리가 됩니다. 음식준비가 1~2시간 내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이런 통증이 지속되면 명절 내내 통증으로 고생 할 수 있으니, 최대한 몸을 덜 쓰면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닥이 아닌 식탁이나 탁자에 앉아서 일하는 것입니다.

꾸준히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음주와 담소로 인해 무너지는 생활리듬 - 연휴 기간 중 생활 리듬이 깨지게 되면 일상으로 돌아갔을 때 더 많은 피로감을 느끼게 되므로 적절한 식사와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긴 명절 연휴로 황금 같은 시간이 주어져 많은분들께서 가족, 혹은 친지와 오랜만에 모여 술자리를 갖거나 밤새 이야기 꽃을 피우며 담소를 나누기도 하는데요. 그러다 시계를 보면 자정이 훨씬 넘을 때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날엔 평소 기상시간보다 더 늦게 일어나게 되고, 이런 생활 패턴이 연휴 며칠 동안 지속되면 휴일이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가야 할 때 몇 배의 피로감을 주게 됩니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지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다시 일상생활에 복귀했을 때 큰 무리 없이 잘 적응하려면 명절 연휴에도 되도록이면 평소와 같이 적절한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명절이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명절증후군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명절증후군 타파할 수 있는 꿀팁을 꼭 기억하셔서, 긴 명절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할 때 좀 덜 피로하고, 덜 힘든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LG화학 블로그지기

      안녕하세요, LG케미토피아에 관심 가져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이메일로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로딩 속도 문제의 경우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