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공간 인테리어, 데스크테리어! 직장인들의 신개념 스트레스 해소법
2017. 08. 31
‘데스크테리어(Deskterior)’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데스크테리어는 최근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네트워크(SNS)에서 개성 넘치는 독특하고 다양한 사진으로 만나 볼 수 있는데요. 데스크테리어는 직장인들이 하루 중 거의 절반을 생활하는 사무실을 제2의 생활공간으로 여기고, 자신의 사무공간을 자신만의 취향으로 개성 있게 꾸미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에는 이렇게 자신의 책상을 취향대로 꾸미는 이른바 ‘데스크테리어족’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직장생활 속 직장인들의 작은 활력소 ‘데스크테리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앞서 살짝 소개해 드렸지만, 데스크테리어는 데스크(desk)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사무실 책상 위를 꾸미는 것을 뜻합니다. 데스크테리어족들은 사무실 책상을 마치 자신의 방처럼 정리하고 꾸미는데요. 그 컨셉이나 분위기는 개인의 취향대로 가지각색입니다. 직장인들은 하루 중 거의 집에 있는 시간만큼 사무실이라는 공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그 공간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꿈으로써 업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리적인 위안을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직장인들에게 데스크테리어는 직장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작은 활력소입니다.
지난 1월 한 취업 정보 포털이 직장인 7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직장인 69%가 회사 책상을 꾸미는 일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이는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사무실 책상 위를 꾸미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여성일수록, 연령층이 젊을수록 데스크테리어에 더욱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는 응답자 중 남성 직장인이 62.5%를 차지하는 데 비해, 여성 직장인은 75.2%를 차지했기 때문인데요. 또 20대 직장인 73.1%가 책상 꾸미는 일에 관심이 있다고 답해 전 연령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30대는 69.4, 40대는 61.8%로 상대적으로 20대보다 데스크테리어에 관심도가 낮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럼 데스크테리어가 이만큼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어쩌면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연평균 노동시간과 연관 지어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대한민국 직장인의 연평균 노동시간은 2,000시간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는 OECD 국가들의 연평균 노동시간인 1,766시간이라는 수치를 훨씬 넘어서는데요. 이로써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당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만큼 스트레스 또한 많을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데스크테리어에 관심을 갖고 본인이 직접 데스크테리어족이 되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뿐 아니라,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입니다.
이렇게 데스크테리어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은 증가세이고 나의 직장 동료도 데스크테리어족인데 나는 아직이라면? 그런 분들을 위해 블로그지기가 간단한 방법으로 어렵지 않게 멋진 데스크테리어를 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사무실 책상 위 여러분의 모니터 앞은 어떤가요? 혹시 각종 서류 종이나, 명함 등으로 정신없이 정리가 안 되어 있지는 않나요? 이런 경우 모니터 받침대를 활용해 보세요. 모니터 받침대를 활용할 경우 모니터를 받쳐줄 뿐 아니라 책상 위에 명함이나 스마트폰 등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피커 기능이나 스마트폰 충전까지도 가능한 기능을 탑재한 모니터 받침대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고 하니, 모니터 받침대 하나로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책상 위의 감각적인 사무용품은 더욱 개성 넘치는 나만의 사무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최근엔 신기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사무용품들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그 선택의 폭도 정말 다양해졌습니다. 파스텔 톤이나 원색의 컬러로 세련된 필기구나 재미있는 모양의 포스트잇, 독특한 모양의 필기구 수납 용품 등이 그 예입니다.
크기와 상관없이 작은 식물 하나도 데스크테리어에 큰 효과를 주는데요. 특히 사무실 책상 위에 두기에는 다육식물 종류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육식물은 환경 적응력이 매우 뛰어나 햇빛이 적고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반려식물은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공기정화 역할을 해주는 훌륭한 데스크테리어 소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훌륭한 데스크테리어 소품은 바로 ‘무드등’인데요. 흔히 침대 옆에 두는 소품으로 많이 알고 있을 법한 무드등이 요즘에는 데스크테리어 소품으로 인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무실 내 전등이 켜져 있지만, 무드등은 내 자리에서 은은한 불빛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특히 야근이 잦은 직장인이라면 더더욱 꼭 필요한 소품이 아닐까 싶네요.
사랑하는 사람이나 반려동물의 사진은 빼놓을 수 없는 데스크테리어 소품입니다. 사진은 다른 소품보다도 공간에 아늑함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좋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사랑하는 사람이나 반려동물의 사진은 특히 직장인들에게 큰 심리적 위안을 줍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의 신개념 스트레스 해소법인 ‘데스크테리어’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데스크테리어족이 증가하는 이유가 조금 안타깝긴 하지만, 그래도 각박한 직장생활 속에서 이렇게나마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데스크테리어에 도전해보세요!
데스크테리어에 관한 글 잘읽었습니다.. 본인은 40여년간 희귀광석인 도석으로 각종 석공예품을 생산하면서 책상용 장식품의 주문을 많이받았으나
생산할수 있는 여건이 구비되지 않아 생산하지 못하다가 근년에 여건이 구비되어 생산헤게 되었는데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알리는 방법이 없어
나름대로 준보석으로 인정받고 있는 천연자연석제품을 알리는데 도움을 받고 싶어 글을썻습니다.
현재 38년생으로 모든면에서 부족하고 자신이 없어 도움을 받고 싶어 글을 썻으니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