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같지만 다른 은행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흥행 열풍한 이유

2017년 8월 18일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말이 이젠 예전만큼 낯설지가 않습니다. 이미 소식을 듣고 오래 기다리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지난 7월 27일 드디어 카카오뱅크가 출범하였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고객이 금융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을 앞세워 고객에게 매력을 어필합니다. 계좌개설부터 해외송금, 상품 주문에서 결제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다니, 이게 정말 실화인가요? 오늘은 실화같지 않은 실화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카카오뱅크, 첫 인상 그리고 매력

첫 출범에도 왠지 모를 친숙함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모바일 화면, 친숙함→관심&호응

출범한 날에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계속 노출되었고, 지금까지도 너무나 뜨거운 관심과 애정을 받고 있는 카카오뱅크. 여러분은 카카오뱅크의 첫 인상이 어땠나요? 평소 카카오톡을 많은 분들이 사용하기 때문일까요? 출범 직후부터 카카오톡과 같은 노랑색 컬러로 옷입은 카카오뱅크의 등장에도 낯설어 하기 보다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호응이 있었습니다.

 

간결하고, 유려하게(작은 모바일 화면에 적합하도록 복잡함을 덜어낸 유려하고 친화적인 UX),간편한 인증, 철저한 보안(지문, 비밀번호로 간편한 인증 IT 기술의 강력한 보안 검증과 데이터 암호화), Mobile First, One App(모바일에서 뱅킹이 더 쉽고 편리하게 여러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앱으로)

잠금화면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방식이 아닌, 패턴 잠금으로 설정 가능하다는 것이 기존의 시중 은행과 차별화 되어 한 몫을 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카카오톡처럼 UI/UX를 간결화하여 복잡한 중간과정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래서 보통 타은행앱의 경우 로그인을 하면 복잡한 서비스와 메뉴를 보여주는데 카카오 뱅크는 그런 것 없이 바로 자신의 보유 계좌를 볼 수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모바일로 더 손쉬운 계좌개설, 간편한 이체(공인인증서, OTP 없이 계좌 개설이 간편합니다. 여러 건의 이체도 몇 번의 터치로 손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

우선 카카오뱅크 앱 계좌개설부터가 정말 손쉽고 편리했는데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앱 다운로드를 하면, 휴대폰 본인인증을 하거나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이때 이미 카카오 계정이 있다면 한결 수월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안내하는 순서대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손쉽게 가입을 할 수 있답니다.

 

STEP 1. 인증 & 등록(휴대폰 인증과정 후 지문이나 패턴, 인증 비밀번호 등록 단계), STEP 2. 신분증 확인(본인의 신분증 촬영 및 확인 단계), STEP 3. 타행계좌 확인(본인 명의로 개설된 타행 계좌번호 확인 단계)

가입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으로 인증과정을 거치면 지문이나 패턴, 인증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단계가 나옵니다. 이것으로 카카오뱅크 사용시에는 더 이상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다는 것! 그리고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상품설명서와 몇 가지 약관, 타인으로부터 통장대여 요청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신분증 촬영과 본인 명의로 개설된 타행 계좌번호 확인을 거치면 입출금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에도 은행에 가서 대기번호표를 뽑고 기다리지 않아도 되어 정말 편리하죠?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어떤 점이 다를까

그럼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가 출범하기 이전부터 있던 인터넷전문은행의 선발주자 ‘케이뱅크’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앞서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이 두 은행은 시중은행은 아니지만 대출, 예금, ATM입/출금, 자동이체, 외화송금이 모두 가능하고, 금리나 수수료, 금융상품 등 다방면에서 시중은행보다 월등히 고객에게 유리한 조건들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미묘한 차이는 존재하겠죠? 그래서 블로그지기가 비교해봤습니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비교 표(자세한 사항은 아래 텍스트 참고)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를 대출, 예금, 제휴기기ATM수수료, 타행ATM수수료, 자동이체수수료,외화송금 수수료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한 표

두 은행에 동일한 상품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장 비슷한 상품들을 비교한 것인데요. 하지만, 개인마다 다른 상황과 상품 가입 시점에 따라 조건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해주세요! 아무래도 카카오뱅크가 후발주자다 보니 케이뱅크보다 좀 더 유리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비교 결과 예·적금 이율이나 ATM수수료, 그리고 외화송금 할 때는 카카오뱅크가 좀 더 좋은 조건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한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재테크는 많이 하면 할수록, 불리면 불릴수록 좋다는 것! 여러분도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인터넷전문은행을 이용하여 좀 더 간편하고 편리하게 재테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테크를 응원할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