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청년몰! 전통시장에 활력을 더해주는 청년몰 어디 있을까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요즘 핫한 청년몰! 전통시장에 활력을 더해주는 청년몰 어디 있을까

        2017. 05. 01

        여러분은 평소 어디에서 장을 주로 보나요? 집 근처 시장이나 마트, 편의점 또는 백화점 등 장을 볼 수 있는 곳은 예전에 비해서 매우 다양해졌는데요. 이렇게나 다양한 곳들이 생겨나 예전엔 많은 사람들이 찾아 붐이던 전통시장의 경쟁력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전통시장의 상인들과 함께 우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청년상인을 집중 육성하는 ‘청년몰’을 조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중에서도 특히 요즘 뜨고 있는 ‘청년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7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

        2017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총 3,452억원 투입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올해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데요. 그런 다양한 지원을 위해 총 3,452억 원이 투입됩니다. 지난 17년 1월 23일까지는 특성화 시장, 청년창업 등 16개 사업 참여 대상을 모집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사업, 어떤 것들이 있는지 블로그지기와 함께 살펴볼까요?

        우선 전통시장마다 독특하고 개성 있는 핵심특화 요소를 발굴하여 맞춤형 지원을 추진합니다. 그리고 공영주차장 건립 확대, 노후된 시설 개선과 화재안전망 확충 등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쇼핑환경을 조성하고, 전통시장 고객유치 및 매출확대를 위한 공동마케팅, 상인역량 강화 등을 통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합니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 주체로 청년상인을 집중 육성합니다. 특히 이 청년상인을 집중 육성하는 지원은 벌써부터 전통시장에 참신한 젊은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속 참신한 젊은 바람, 청년몰

        ‘청년몰’을 아시나요? 청년몰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내에 500㎡ 내외의 일정구역에 39세 이하의 청년상인 점포 20개 이상이 입점해 있고, 고객들을 위한 휴게 공간 및 입점상인 협업 공간 등을 갖춘 Mall 형태로 조성된 곳을 말합니다. 쇼핑과 문화, 젊은 감각 등을 융합한 감성 컨셉을 설정하여 청년몰은 지역상권의 랜드마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청년몰은 주변의 다양한 콘텐츠 및 야시장, 게스트하우스 등과 연계하여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사례도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젊은 고객을 이끄는 전통시장의 새바람 ‘청년몰’로 요즘 핫한 그곳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전주 남부시장 ‘레알 뉴-타운’

        전주 남부시장 레알 뉴-타운, 남부시장 2층 청년몰 레알 뉴-타운 적당히 벌고 아주 잘살자, 어디 있나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2길 53 남부시장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레알 뉴-타운’은 전주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잡고 있는 남부시장 청년몰입니다. 이곳은 칵테일바부터 통기타 교습소, 식충식물 전문 화원, 고양이 카페 등 아기자기한 가게들이 한가득 모여있는데요. 시장거리 골목골목에 그려진 예쁜 벽화들은 포토존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구로시장 ‘영-프라쟈’

        구로시장 영-프라쟈, 구로시장 영프라쟈 오는방법, 주소: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로 20길 6-1 서울특별시 구로구 736-94번지 인근 교통편 1. 1호선, 7호선, 남구로역 6번 출구에서 도보(7분 소요) 2. 2호선 대림역 4번출구에서 마을버스 10, 11번 탑승(15분 소요), 어디 있나요?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영-프라쟈’는 서울 중심가에서 만날 수 있는 청년몰입니다. 이곳에서는 대구식 똥집튀김 전문점, 슈퍼마켓 컨설팅 플랫폼, 크레페 판매점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구로시장 영-프라쟈: 구로시장 ‘영-프라쟈’ 청년몰의 청년장사꾼들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청년들의 개성이 녹아져 있는 구로시장 ‘영-프라쟈’에서 매력이 철철 넘치는 공간들을 직접 만나보세요!

         

        인천 가좌시장‘ 소금꽃빌리지’

        인천 가좌시장 소금꽃빌리지: 어디 있나요? 인천광역시 서구 원적로96번길 16 / 별사탕팩토리: 캔들, 드라이플라워 공방, 드로잉 선인장: 인테리어 소품 제작: 판매, 스토리 마켓: 인형극 소품 공방, 아토: 생활한복 대여 판매, 프롬 어브로드: 수입 잡화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인천 가좌시장 ‘소금꽃빌리지’는 이제 오픈한지 약 1년 정도 된 청년몰입니다. 이곳은 인테리어 제품, 인형극 소품, 캔들 공방 등 독특한 아이템들이 가득해서 재미있는 구경거리가 많은데요.

        인천 가좌시장 소금꽃빌리지: 인천 가좌시장 ‘소금꽃빌리지’ 방문을 환영하는 벽화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이런 독특한 아이템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마산 부림시장 ‘청춘바보’

        마산 부림시장 청춘바보: 어디 있나요?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3.15대로 352 부림상가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청춘바보’는 ‘먹을거리, 들을거리, 볼거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마산 부림시장 청춘바보: 마산 부림시장 ‘청춘바보’ 다양한 먹을거리와 스토리 벽화

        사진자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블로그

        이곳에서는 태국요리, 츄러스, 수제햄버거 등을 파는 가게가 옹기종기 모여있습니다. 곳곳에 재치 넘치는 스토리의 벽화와 손글씨들로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청년몰입니다.


        오늘은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 청년몰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오늘날의 전통시장은 이제 더 이상 예전의 전통시장이 아니죠. 시대와 고객이 변화하면서 우리의 전통시장도 새롭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창의적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갖춘 청년상인들이 젊은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해 우리의 전통시장에 큰 활력을 줄 것을 기대해봅니다. 여러분도 전국에 있는 많은 전통시장 속 다양한 컨셉의 ‘청년몰’에서 즐겁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