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기저귀의 탄생부터 지금까지! 중국 중심의 기저귀 시장 폭발적 성장 이야기

2017년 1월 16일

요즘 마트를 가면 다양한 일회용 기저귀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회용 기저귀들이 상용화 되기 전까지 사람들은 어떻게 기저귀를 사용했을까요? 오늘은 블로그지기와 함께 지금처럼 사용이 편리한 기저귀로 발전하기까지 기저귀의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국에서도 기저귀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중국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저귀 산업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저귀의 역사

기저귀의 역사: 1940년이전 기저귀 대용으로 천이나 오래된 옷을 사용, 1940년 펄프 일회용 기저귀 개발,1980년 고흡수성 수지(SAP) 일회용 기저귀 개발

일회용 기저귀가 발명되기 전에는 천이나 오래된 옷을 기저귀 대신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커버가 없어서 기저귀 바깥으로 대소변이 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1940년 후반 스웨덴의 존슨앤존슨사에서 펄프가 들어간 일회용 기저귀를 개발하였습니다. 최초의 일회용 기저귀는 일자형 흡수체와 방수커버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천에 비닐을 덧씌워 놓은 정도였지만 가격이 비쌌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에 기저귀는 외출할 때나 장거리 여행시에만 사용하는 사치품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 후 1980년경에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기저귀와 유사한 형태로 완성도 있는 일회용 기저귀가 개발되었습니다. 1980년경에 개발된 일회용 기저귀에는 고흡수성 수지(SAP, Super Absorbent Polymer)가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의 사용하던 일회용 기저귀 대비 흡수력을 높이고 접착 부분을 개선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여 천 기저귀보다도 오히려 더 많이 애용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양의 액체를 흡수할 수 있는 고흡수성 수지(SAP)가 기저귀에 적용됨에 따라서 오늘날의 기저귀 형태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기저귀의 다양한 종류

다양한 기저귀의 종류: 스마트 기저귀, 성인용 기저귀, 천 기저귀, 친환경 기저귀

기저귀 사용은 사람의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환경 문제까지 연관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기저귀 산업도 꾸준히 발달을 거듭할 것입니다.다양해진 기저귀의 종류를 몇 가지 살펴볼까요?

말 못하는 아기를 위한 스마트한 기저귀

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아기와 부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영리한 기저귀가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접목 된 이 기저귀는 아기가 기저귀를 갈 때가 되면 내장된 칩을 통해 부모의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해줍니다. 이 기저귀는 배변 상태나 횟수를 체크하여 데이터를 축적하는 기능이 있어서 부모가 아기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년층을 위한 성인용 기저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년층을 위한 기저귀 판매량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에서는 성인용 기저귀의 판매량이 유아용 기저귀의 판매량을 앞섰습니다. 이렇게 노년층의 기저귀 산업은 빠르게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민감한 아기 피부를 위한 천 기저귀

피부가 민감한 아기를 위해 천 기저귀를 사용하는 경우도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이나 아토피에 고통 받는 아기를 위해 천 기저귀를 선호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까지 생각하는 친환경 기저귀

환경을 생각하여 옥수수와 콩으로 만든 친환경 기저귀도 있습니다. 스웨덴 기저귀는 옥수수의 단백질과 섬유소, 비타민 등으로 만들어 피부 습진 저항력을 높이고 자극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요! 중국 일회용 기저귀 시장

중국의 일회용 기저귀 시장 지속적인 수요 증가

중국의 일회용 기저귀 시장은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4차 베이비붐을 맞이해 기저귀의 수요는 점점 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소득 수준이 점점 향상된 중국이 산아 제한 정책을 완화하면서 유아용 기저귀에 쓰이는 고흡수성 수지(SAP)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인구 대국인 중국의 경우 원래 기저귀 사용 비중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으나, 소득 수준 향상 등 경제 선진화에 따라 앞으로도 계속해서 기저귀 사용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을 흡수하는 고분자 물질 SAP(Super Absorbant Polymer)의 특징

물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고분자 물질인 고흡수성 수지(SAP)는 과연 어떤 소재일까요? 고흡수성 수지(SAP)는 자체 무게의 수 백배의 물을 흡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흡수성 수지(SAP)은 주로 유아용 기저귀, 여성 위생용품, 성인용 기저귀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고흡수성 수지(SAP)는 평소에는 가루 형태이지만 물이 닿으면 이를 흡수하면서 젤리와 고체의 중간 수준인 덩어리로 바뀝니다. 쓰고 난 기저귀를 눌러보면 가운데에 딱딱한 물질이 만져지는데요. 이는 고흡수성 수지(SAP)가 액체를 흡수하면서 딱딱해졌기 때문입니다. 기저귀 1개당 평균적으로 들어가는 고흡수성 수지(SAP)의 양은 약 10g 수준입니다. 이는 약 5L에 이르는 물을 흡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SAP(Super Absorbant Polymer)-물을 흡수하는 고분자 물질:SAP(고흡수성 수지)는 자체 무게의 수백 배에 해당하는 순수한 물을 흡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고분자 물질로서, 주로 유아용 기저귀, 여성 위생용품, 성인용 기저귀 등 위생재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보냉 및 보온용 pack, 농업용 토양 개질제, 식품용 패키지 용 등으로 적용 분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Tag#고분자(고중합체),#천수기/제품용도(아기 기저귀,성인 기저귀,여성 생리대,전선피북/Supply Chain[1.원재료 공급(LG화학 SAP공급),2.가공업체(위생용품 업체),3.최종제품(유아용,성인용 기저기등)]

LG화학에서도 위생용품을 가공하는 업체에 다양한 위생용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재료, 고흡수성 수지(SAP)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고흡수성 수지(SAP)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필렌을 고온에서 산소와 반응시켜 생산하는 액체 상태의 유화제품인 아크릴산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 폴리아크릴산을 가성소다로 부분 중화하면 백색 분말 형태의 합성수지 제품인 SAP이 만들어집니다.


오늘은 기저귀의 역사와 다양한 종류, 그리고 중국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저귀산업을 통하여 고흡수성 수지(SAP)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렇게 기저귀는 짧은 역사에 비해서, 거듭 발전하여 지금의 다양한 종류의 기저귀들이 탄생하였습니다. 고흡수성 수지(SAP)와 아크릴산을 생산하고 있는 LG화학도 기저귀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편리함을 드리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