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사회초년생들에게 꼭 필요한 효과적인 돈 관리 방법!

2016년 11월 14일

우리는 살면서 많은 난관에 봉착합니다. 유년 시절에는 학업에 대한 고민으로 나름의 힘든 시간을 보내며 수험생의 시간을 지내며, 대학생이 되어선 취업의 문턱을 넘기 위해, 사회초년생의 길에 접어들어선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골몰하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다음에 찾아 올 과제 아닌, 과제를 준비하게 되는데요. 사실상 인생의 마지막 과제라고 할 수 있는 가계 개선. 즉 돈 관리 방법이 아마도 다들 궁금하실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제 막 돈을 벌어봤기에 관리나 재산 불리기 등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하세요! 돈 관리 방법 소개

불필요한 지출 NO!

돈 모을 수 있는 깨알 TIP 1:불필요한 지출 NO!(여러명의 사람들이 테이블에 둘러 앉아서 커피를 마시고 있다.)

우선 사회초년생이 되면 팀원 또는 다른 동료들과 점심식사를 함께 하는 일이 잦습니다. 이런 때에 가장 자주하게 되는 지출이 식비를 제외한 커피 값인데요. 사회초년생이 가장 습관처럼 하는 불필요한 지출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커피 값 지출입니다. 커피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그 사이에서 서로 간에 유대 관계가 형성된다는 점에선 긍정적일 수 있지만 점심식사 값 이상으로 많이 드는 커피 값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사회초년생의 경우 대부분 연봉이 높은 편이 아니기에 되도록 이런 기호식품으로 인한 지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엔 사무실의 탕비실에도 커피나 기타 차 등이 준비된 곳이 많기에 만약 동료들과의 티타임이 필요하다면 구태여 카페의 커피를 마시기 보다는 다 같이 점심시간에 비어있는 회의실에서 사무실에 구비된 차나 커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서로에게 좋은 돈 관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술자리를 너무 자주 갖거나 따로 저축을 위한 예산 책정 없이 무절제한 지출을하는 것도 사회초년생이 쉽게 저지르는 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저축하는 습관 갖기

돈 모을 수 있는 깨알 TIP 2:적은 금액이라도 저축하는 습관 갖기(양 손으로 통장을 펼쳐보고 있으며 통장안에서 돈, 집 등의 그림이 떠오르고 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입에 달고 사는 말 중 하나가 ‘생활비도 모자란 데 저축을 어떻게 해’입니다. 그 만큼 월급이 적어서일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사의 눈치를 보면서 힘들게 번 돈을 스트레스를 이유로 펑펑 쓰기 때문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물론 노동의 수고를 한 자기 자신에게 보상의 의미로 돈을 쓰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번 돈이 모두 사라지는 일을 쉽게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선 월급에서 단 10만원이라도 꾸준하게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저축하는 것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규칙성과 강제성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같은 연차의 직장인이라도 모은 돈의 액수 차이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이런 반강제성 저축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적금입니다. 지금은 역대급으로 낮은 금리로 인해 은행 적금이 큰 이익을 내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정기적금의 경우 매달 일정 금액을 넣어야 한다는 강제성을 부여하기에 어느 정도의 돈을 모으는 동기부여를 해준다는 점에서 사회초년생에게 유익한 금융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이런 금융상품의 힘을 빌리지 않더라도 한 달에 10만원씩이라도 저축을 하여 100만원 이상의 목돈을 마련한다면 후에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꼭 계획을 짜고 소액이라도 저축을 생활화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경제상황에 맞는 재무상담 받기

돈 모을 수 있는 깨알 TIP 3:자신의 경제상황에 맞는 재무상담 받기(그릇 위에 돈 관리 어플이 보이는 스마트폰과 지폐 돈과 동전, 통장, 볼펜 등이 놓여있다.)

사회초년생이라 하더라도 업종과 업태에 따라 급여의 형태나 정도가 달라집니다.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방식의 돈 관리 방법을 고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생활패턴도 다를 뿐 아니라 가족구성원과 주거환경에 따라서도 생활비의 규모가 달라집니다. 이런 다양한 변수를 감안해 전문적인 재무설계자의 조언을 통해 자신의 경제상황에 맞는 재무상담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제 막 사회초년생인데 무슨 재무설계인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회초년부터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올바른 경제활동을 전개하게 되면 아무런 목표 없이 재무를 관리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령 생활비에서 불필요한 지출은 없는지, 어떤 부분에서 더 절감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점을 확인하고 조언을 해주기에 여러분의 삶을 보다 풍요롭고 효율적으로 바꿔줄 것입니다.

전략적인 금융상품 가입하기

돈 모을 수 있는 깨알 TIP 4:전략적인 금융상품 가입하기(사회 초년생이 꼭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을 표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사회 초년생이 꼭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
구분 ISA 주택청약적금 연금저축신탁
월입금액 170만원 10만원 34만원
예상 예금 금리 3.00% 1.8% 1.00%
예상 이자 수익 777만 7,500원 23만 2,277원 43만 8,651원
예상 총 만기 지급액 1억 977만 7,500원 623만 2,227원 2,083만 8651원

가입기간 5년 기준, 이자수익과 총 만기지급액은 세후 기준 금액

재테크 상담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면 다음의 단어들이 꽤나 낯익은 단어들 일 수 있습니다. ISA, 연금저축상품, 주택청약적금입니다. 사실 이 세가지는 직장인의 필수 금융상품으로 거론되는 것들입니다. ISA는 종잣돈 마련을 위해, 연금저축상품은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주택청약적금은 내 집 마련을 위해 일찍이 들어놔야 하는 상품으로 여겨지죠. 이 중 ISA는 올 3월에 출시된 상품으로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재테크를 권장하는 의미에서 투자수익의 200만원까지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납입 한도는 매년 2,000만원으로 매년 2,000만원씩 넣으면 5년 동안 딱 1억을 모을 수 있기에 다른 금융상품 대비 최근에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연금저축상품은 당장 이자 수익을 볼 수 있는 상품은 아니지만 5년 이상 납입하면 55세 이후부터 낸 만큼의 돈을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사실 사회초년생이 현실적으로 체감하기 힘든 부분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꼭 필요한 금융상품이죠. 주택청약적금의 경우는 새 아파트를 분양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상품인데요. 통장 가입기간이 길수록, 납입금액이 클수록 주택 분양의 우선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처럼 직장인이 되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이런 금융 3인방의 가입은 꼭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사회초년생이 좀 더 수월하게 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알고 보면 너무나 쉬운 경제 원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끼고, 꾸준히 모으고, 좀 더 효율적으로 모으는 것이 기본인 것이죠. 하지만 무엇보다 돈 관리 방법의 기본은 바로 성실함입니다. 꾸준하게 자신이 짠 계획을 실천하면서 조금씩이라도 저축을 하고 유지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보다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돈 모으는 방법이 궁금한 분들 모두 이제부터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좀 더 효율적인 금융상품을 알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