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체크 필수! 2016년 휴일 가이드
2015. 12. 30
2015년의 마무리, 여러분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블로그지기는 오늘 2016년 달력을 새로 장만해 한 장씩 펼쳐 보며 새해의 계획을 세워봤습니다. 물론 그 안에는 신나는 휴가 계획도 있죠. 연휴를 이어 여행이나 가볼까 하는 마음에 찾아 보니 2016년에 연휴 포인트가 제법 있더라고요. 빨리 계획을 짜는 자가 휴일을 꽉 채워 즐기는 법! 여러분을 위해 블로그지기가 눈 크게 뜨고 정리한 2016년 휴일 가이드를 공개할게요!
여러분, 2015년 휴일이 모두 며칠이었는지 혹시 기억하세요? 작년보다 이틀 줄어든 66일이었습니다. 그렇다면 2016년 휴일은 며칠일까요? 하루라도 더 늘지 않은 게 아쉽지만, 다행히 더 줄지도 않은 딱 66일이랍니다. 네, 올해와 똑같죠. 하지만 살펴보면 은근히 긴 연휴를 즐길 수 있는 기회도 많아요!
우선 1월을 보면 시작부터 흐뭇합니다. 1월 1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이죠. 덕분에 딱 하루밖에 못 쉬는 신정 휴가가 주말까지 합쳐 설날 부럽지 않은 3 일짜리 연휴가 되었답니다.
2월은 상반기 최대의 휴일 러시, 설날이 있죠. 올해는 설날이 일요일이라 일요일과 겹친 연휴를 대체해 하루의 휴일이 더 붙습니다. 그래서 2월 6일 토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총 5일을 쉴 수 있죠. 충분치 않다고요? 그럼 연휴 뒤 목요일과 금요일에 연차를 내세요. 다음 주말까지 이어지는 9일간의 연휴로 여름 휴가 부럽지 않은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답니다.
3월 1일 삼일절은 화요일에 위치해 월요일에 연차를 내면 다시 한 번 토요일부터 4일간 이어지는 연휴를 즐길 수 있어요. 태극기 게양 후 봄나들이 쫑쫑쫑~ 떠나 봅시다.
4월에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가 13일, 수요일에 있습니다. 4년에 한 번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일은 임시공휴일로 관공서, 학교는 물론 대부분의 직장도 문을 닫는데요. 공짜로 생긴 휴일이 아닌, 선거일인 만큼 우선 투표한 뒤 여유를 만끽하세요.
휴일이 많기로 유명한 가정의 달 5월! 하지만 올해는 그 명성이 좀 아까운데요. 근로자의 날인 메이데이, 5월 1일은 일요일이고 매년 자비를 베풀던 부처님의 탄신일도 토요일과 겹쳐 버렸습니다. 엉엉- 다행히 어린이날인 5월 5일이 평일에 목요일이라 금요일 연차를 쓰면 주말 포함 4일의 연휴를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겠네요.
6월 6일, 감사와 애도의 묵념으로 순국선열의 얼을 기리는 현충일은 월요일에 자리를 잡아 오랜만에 연차 없이 3일 연휴를 즐길 수 있답니다.
여러분, 크게 심호흡! 심호흡! 7월엔 주말 이외의 휴일이 전무! 하루도 없습니다! 학생들은 방학이라지만, 직장인들은 다가오는 여름을 꼬박 사무실에서 맞아야겠네요. 대신 무더위가 한창일 8월에는 대한독립만세! 광복절이 있습니다. 주말과 이어진 3일 연휴로 전국민 피서도 이 즈음 절정일 듯한 느낌?!
아기다리고기다리던 9월! 추석의 계절이 왔습니다. 이번 추석은 시의적절하게 목요일에 딱! 설날과 마찬가지로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5일간 쉴 수 있는데요. 연차가 남은 분들은 연휴 전 월,화요일을 활용해 다시 한 번 9일간의 휴가를 즐겨 보세요.
10월을 대표하는 2번의 휴일, 바로 개천절과 한글날인데요. 안타깝게도 이번 한글날은 일요일과 겹칩니다. 석가탄신일도 그렇고, 왜 주말과 겹치는데 대체공휴일이 안 주어지냐고요? 법률상 대체공휴일은 설, 추석, 어린이날만에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울지 마세요. 단기 4349년을 기념하는 10월 3일 개천절은 월요일이라 주말 포함 3일의 연휴를 보낼 수 있으니까요.
11월은 7월과 같습니다. 네, 휴일이 없어요. 2015년 7월과 11월도 그랬는데… 2017년엔 좀 나아지려나요.
12월엔 다시 한 번 슬픈 일요일이 찾아옵니다. 성탄절이 일요일이거든요. 부처님에 이어 예수님까지… 주말이 원망스러운 아이러니네요. 더 슬픈 건, 그 다음 주인 2017년 1월 1일도 일요일이라는 것! 나 원래 일요일 좋아하는데, 왜 자꾸 미워지려고 해…
휴일을 중심으로 미리 살펴 본 2016년의 달력! 기분 좋은 연휴도 있고, 주말과 겹쳐 놓쳐 버린 아쉬운 날도 있는데요. 빨간 날이 1년의 전부가 아니란 건 모두 알고 계시죠? 휴일 가이드를 참고 삼아 빨간 날보다 훨씬 많은 검은 날들을 어떻게 채울까, 먼저 고민해보면 어떨까요? 2016년, 새로운 365일은 매일이 휴일인 것처럼 행복하게요!
귀엽고 재미있는 달력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