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만 있으면 나도 사진작가!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스마트폰만 있으면 나도 사진작가, 나만의 촬영 필살기

        2015. 03. 16

        어느덧 꽃샘추위도 가고, 완연한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제 하나 둘씩 꽃들이 피어나고, 따스한 햇볕과 화사한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데요. 이 아름다운 순간을 담고자 우리는 스마트폰을 꺼냅니다. SNS에서 봤던 멋진 사진들을 생각하며 찍어봐도, 왜 내 사진은 무언가 부족한 것 같을까요? 나도 한번 사진작가처럼 찍어보고 싶은 분들께, LG케미토피아에서 스마트폰 카메라의 촬영 꿀팁을 가르쳐 드립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패! 스마트폰 카메라 탐구

        사진을 찍기 전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LG전자의 대표 스마트폰 G3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LG G3의 카메라 사양 >

        – 전면 210만 화소

        – 후면 1300만 화소 OIS+

        – 렌즈밝기 F 2.0

        – 레이저 AF

        – 듀얼 LED 플래시

        LG G3의 후면

        LG G3의 후면ⓒLG전자

        스마트폰에는 전면과 후면, 2개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면은 화소가 낮아 화상통화나 셀카용으로 사용하고, 제대로 된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화소가 높은 후면 카메라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밝기에 표시된 F 값은 렌즈의 최대 개방값인데요. 숫자가 낮을수록 밝은 렌즈이며, 밝은 렌즈일수록 빛을 더 많이 받아드릴 수 있어 촬영이 유리하답니다. G3의 렌즈는 F 2.0으로, 현재 판매중인 스마트폰 중에서도 아주 밝은 축에 속합니다.

        LG G3의 후면 카메라

        LG G3의 후면 카메라ⓒLG전자

        추가적인 기능으로는 ‘OIS+’과 ‘레이저 AF’가 있습니다. OIS+는 광학식 손떨림방지 기능인데요. 소프트웨어 방식인 ‘전자식 손떨림방지(EIS)’와 달리 하드웨어 방식이라 이미지 품질의 저하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AF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빠른 초점을 잡는 기능으로, 일상의 찰나를 포착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랍니다. 이 외 보다 밝은 빛을 전달할 수 있는 듀얼 LED 플래시가 장착되어 있답니다.

        간단히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카메라를 이해한 만큼 좋은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으니, 자신의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해서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기본은 자세다! 스마트폰을 잡는 방법

        좋은 사진은 자세에서부터 나온다고 합니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인데요. 스마트폰은 크기가 작고, 미세한 떨림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촬영 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대로 자세를 잡지 않으면 사진이 흔들리거나 스마트폰을 떨어트리기도 하는데요. 안전하고 정확하게 촬영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좌) 스마트폰 촬영의 나쁜 자세, (우) 스마트폰 촬영의 좋은 자세

        (좌) 스마트폰 촬영의 나쁜 자세, (우) 스마트폰 촬영의 좋은 자세

        대부분 스마트폰은 한 손으로 잡기 좋게 디자인되어 사진을 찍을 때 한 손으로 촬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좀 더 가까이 담고자 손을 쭉 펴기도 하죠. 이는 팔이 흔들릴 수 있고, 외부충격으로 스마트폰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자세가 아닙니다. 한 손보다는 양손으로 스마트폰을 쥐고, 팔꿈치를 몸 쪽으로 고정시켜보세요. 보다 쉽게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잡을 경우 좋은 파지법

        스마트폰을 가로로 잡을 경우 좋은 파지법

        스마트폰을 세로로 잡을 경우 좋은 파지법

        스마트폰을 세로로 잡을 경우 좋은 파지법

        사진을 예술로 찍는 노하우, 7가지 TIP

        1. 바로, 자주 찍어라
        찰나를 놓치지 마세요. 사진에는 다음이 없습니다. 느낌이 왔을 때 바로 찍기 위해서 카메라 앱을 홈화면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디지털 방식이기 때문에 촬영에 부담이 없습니다. 최대한 많은 컷을 담아보세요. 당연히 좋은 사진을 얻는 확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2. 충분히 밝은 곳에서 찍어라
        스마트폰의 렌즈는 일반카메라에 비해 작고 어둡기 때문에 빛은 더욱 중요한 요소입니다. 때문에 밝은 곳에서 촬영해야 원하는 장면을 연출하기 쉽습니다. 만약 광량이 부족하다면 ISO나 노출의 설정값을 높게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스마트폰 카메라는 밝은 곳에서 찍는 것이 좋다.

        3. 초점에 의도를 담아라
        사진을 찍을 때 자신의 의도를 친절하게 표현해보세요. 초점을 뚜렷하게 잡아 그 부분을 강조할 수도 있고, 일부로 초점을 흐리게 잡는 것도 좋습니다. 초점을 정확히 잡기 위해서는 원하는 부분을 터치하거나, 수동초점모드로 심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눈높이를 변화하라
        우리는 항상 자신의 눈높이에서 촬영하기 마련인데요. 그러다 보니 결과물도 크게 다르지 않죠. 스마트폰은 가볍고 작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로 촬영하기 유리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낮은 곳에서 높은 곳까지 다양한 각도로 촬영해보세요. 낯선 시각만큼 신선한 사진을 찍게 될 것입니다.스마트폰 카메라로 다양한 각도를 찍어보는 것이 좋다.

        5. 셔터는 떨어질 때 촬영된다
        스마트폰은 크기가 작아 셔터를 누르는 순간 흔들리게 됩니다. 또한 디지털이기 때문에 셔터를 누르는 시점과 기록되는 시간 사이에 지연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 스마트폰 카메라는 일반카메라와 다르게 손가락을 떼는 순간이 촬영이 됩니다. 먼저 셔터를 누르고 있다가 원하는 순간 손가락을 떼세요.

        6. 낮에도 플래시를 사용하자
        일반적으로 플래시는 어두울 때 사용하지만, 이제는 낮에도 사용해보세요. 빛이 충분한 낮에 인물이나 사물을 촬영하면 음영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플래시를 이용하면 음영을 줄여 보다 자연스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디지털 줌은 사용하지 말자
        대부분 스마트폰 카메라는 일반카메라처럼 광학 줌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픽셀을 확대하는 디지털 줌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사진의 화질을 떨어트리고, 촬영 시 흔들림이 심해지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까지 있으면 금상첨화, 스마트폰 액세서리

        스마트폰 카메라의 활용이 늘어나자 다양한 액세서리가 출시되었는데요.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삼각대를 이용하면 흔들림 없이 정확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무선 리모콘을 추가한다면 셀카까지 완벽하겠죠? 또한 간단한 방법으로 망원, 접사, 어안 등 다양한 화각으로 변환시켜주는 렌즈까지 출시되었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DSLR 부럽지 않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좌측부터 시계 방향으로) 미니 삼각대, 무선 리모콘, 스마트폰용 렌즈 키트

        (좌측부터 시계 방향) 미니 삼각대, 무선 리모콘ⓒwikimedia.org, 스마트폰용 렌즈 키트ⓒphotojojo.com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