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이 힘! 구글, 페이스북 200% 활용하기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아는 것이 힘! 구글, 페이스북 200% 활용하기

        2014. 11. 20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컴퓨터로, 이동 중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인터넷 자주 이용하시죠? 많은 인터넷 페이지 중에서도 블로그지기가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가 둘 있는데요. 바로 검색왕 구글(Google)과 재미있는 소식이 많은 페이스북(Facebook) 입니다. 그런데 오늘, 구글과 페이스북도 아는 만큼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LG럽젠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무엇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알찬 정보 여러분과 함께 공유할게요!

        음식 사진만 올리고 말 텐가. 페이스북으로 돈을 벌 수도 있는데? 팀플 자료만 뒤지다 말 텐가. 구글로 화상채팅은 물론 동영상 편집도 할 수 있는데? 우리가 몰랐던 구글과 페이스북의 완소 기능을 샅샅이 살펴보자! 이것만 알면 당신도 빌 게이츠 부럽지 않은 컴퓨터 능력자가 될 수 있다.


        구글을 써라

        컴퓨터를 켠다. 인터넷에 접속해 네이버 창을 열고 메일을 확인한다. 자료 검색은 블로그와 카페에서. 하지만 해외 논문이나 PDF 파일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지? 발표 자료로 쓰일 동영상을 편집해야 하는 데 쓸 줄 아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머리를 쥐어뜯고 절규하기 전에 구글을 켜자. 새로운 세계가 열릴지니.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인터넷 브라우저 심벌. 왼쪽부터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으로 원을 그리고 가운데 파란색이 있는 크롬, 알파벳 소문자 ‘e’가 적힌 익스플로러, 파란색 지구모양에 여우가 불꽃처럼 둘린 파이어폭스, 나침반 모양의 사파리가 차례로 있다.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라우저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4가지가 가장 많이 쓰인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파란색 ‘e’자 아이콘의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그리고 사파리가 그것이다. 2013년 기준 통계에 따르면, 얼마 전부터 크롬 사용자가 익스플로러 사용자를 추월했다고 한다. 구글의 힘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는 증거. 그렇다면, 왜 구글일까?

        네이버에 검색어를 입력한다. 지식인이 가장 처음 눈에 들어오고 블로그, 카페 콘텐츠가 순서대로 등장한다. 다음의 경우에는 광고가 가장 먼저 등장한다. 하지만 구글은 광고 대신 각종 웹 문서가 상위에 랭크된다. 구글은 오로지 기업에게서 광고 수익을 벌어들이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에게 광고를 클릭해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 사용자의 경우 구글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래서 불필요한 광고 때문에 정보 검색의 속도가 느려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앱과의 연동이 강력하고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경험이 가능하며, 다른 사람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면에서도 큰 강점을 보인다.

        왜 구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특징을 열거해 놓았다. 차례로 스마트 워크의 입문 과정,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 앱과 다른 서비스와의 강력한 연동,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경험으로 사용, 다른 사람과 쉽게 공유와 협업 가능의 내용이 적혀 있다. 
         
        그렇다면 구글이 제공하는 인터넷 브라우저인 크롬은 익스플로러를 제치고 어떻게 가장 많은 사용자를 거느리게 되었을까? 크롬은 웹과 앱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동일한 화면을 그대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컴퓨터로 영화를 보다가 약속시간이 되어 집을 나설 경우, 컴퓨터 화면에서 정지된 장면 그대로를 스마트 폰으로 이어서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이른바 N스크린이 실현되는 것이다. 따로 주소를 외워두거나 북마크 할 필요가 없으니 구글 ID 하나만 있으면 기기가 바뀔 때마다 인터넷에 새로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 200% 활용하기

        또한 구글이 제공하는 정보는 다른 검색엔진 사이트에 비해 정확성이 훨씬 높다. 특히 이미지 자료나, 해외 학술자료, 다양한 형태의 파일 자료는 구글이 전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양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구글을 이용해 또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

        설문조사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설문조사를 만들고, 취합된 자료를 토대로 시각화된 결과 분석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질문이 완성되면 주소를 복사해 설문대상자 메일에 보내기만 하면 대상자의 설문 참여는 물론 그들로부터 오는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때 결과물은 엑셀과 차트 형태로 제공되니, 디자인만 적용하면 바로 어느 자료에든 삽입할 수 있다.

        LG 럽젠 MT 장소 설문지라는 타이틀의 설문 내용. 질문 제목과, 도움말 텍스트, 질문 유형 등이 항목으로 표시돼 있다.

         

        구글의 알리미 페이지 화면 캡처. 구글 마크 아래 검색어, 결과 유형, 수신 빈도, 개수, 수신 위치 등이 차례로 열거돼 있다.

        알리미 서비스

        스마트 폰이 보급되면서 이동 중에도 언제든지 검색이 가능해졌다. 이와 동시에 나에게 필요한 정보가 도착하면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있는 키워드를 입력해 설정해 놓으면, 그와 관련된 정보의 도착을 수시로 혹은 하루에 한 번 전달받을 수 있다.

         

        유튜브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함께 유튜브 사용자 수는 사상 최고를 갱신했다. 단순히 동영상만 보는 사이트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유튜브는 최근 구글 다음 가는 검색엔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유튜브의 성장에는 싸이의 힘이 컸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와 이를 패러디한 수많은 영상이 끊임없이 재생되고 업로드 됨에 따라, 유튜브는 등장과 함께 누렸던 엄청난 관심을 다시 한 번 얻을 수 있었다. 그래서 얼마 전엔 유튜브로 스타가 된 사람들이 한데 모여,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바탕으로 한 헌정 뮤비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유투브 스타일이라는 타이틀로 그려진 일러스트 화면. 2012 어워드라고 하여, 가수 싸이를 비롯해 유투브로 스타가 된 인물들이 표현돼 있다.

         

        유투브 동영상 편집에 대해 소개하는 한 남자의 모습. 프로젝터 화면 속에 강의 내용이 들어 있고 남자가 손을 들어 화면을 가리키고 있다.

        동영상

        기존에는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 영상을 먼저 편집한 뒤 업로드 했다면, 유튜브에서는 영상을 미리 올린 뒤 손 떨림 보정, 자동 보정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다. 또한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영상에 어울리는 배경음악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화상채팅

        류현진의 경기가 생중계되고, 펠릭스라는 사람은 레드불 프로젝트로 우주에서 스카이다이빙을 시도했다. 또한 소녀팬들의 우상 비스트는 행아웃을 통해 팬미팅을 해 실시간으로 팬들과 대화를 주고받았다. 최대 10명이 동시에 채팅이 가능한 구글의 행아웃으로 이루어진 일들이다. 이 역시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컴퓨터, 스마트 폰, 태블릿 등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상채팅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가 2명 이상 동시 채팅의 경우 유료로 전환된다는 점과 비교해도 굉장한 이점이 있다.

        구글의 화상채팅 기능을 설명한 사진. 한 여자의 얼굴이 크게 클로즈업되어 있고 이 아래로 다양한 사람들의 사진이 조그맣게 나열되어 있다

        지금은 페이스북 전성시대

        파란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facebook ‘이라고 적힌 페이스북 마크가 보인다.

        블로그에서 한 단계 진화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주자, 페이스북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억 이상의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다. 그 속도 또한 매우 빨라, 사용자 5,000만 명을 돌파하는데 겨우 1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인터넷이 4년, 아이팟이 3년이나 걸린 데 비해 실로 엄청난 속도가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약 830만 명. 우리들 대부분이 페이스북을 그저 친구들과 일상을 나누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지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돈을 벌 수도 있다.

        페이스북 200% 활용하기

        페이스북의 사용 화면. 위쪽은 친구들의 새로운 소식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뉴스피드’ 화면이며, 아래쪽은 나의 페이지를 더욱 자세히 볼 수 있는 ‘타임라인’ 페이지이다.페이스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친구와 페이지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뉴스피드’와 내 개인만의 공간인 ‘타임라인’이 그것이다. 페이스북은 개인 계정과 페이지로도 나눌 수 있는데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LG럽젠 페이지의 메인 화면. 럽젠 마크와 함께 제19기 학생기자의 모습이 메인 화면에 걸려있다. 그 아래로는 커뮤니티 소개와 좋아요를 누른 사람의 수가 표시돼 있다.화면에서 볼 수 있는 개인 계정과 페이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친구 추가’와 ‘좋아요’ 아이콘이다. 개인 계정에는 친구 추가 아이콘이, 페이지에는 이 대신 좋아요 아이콘이 있다. 요즘 대부분의 기업은 기업의 소식을 전하는 것뿐 아니라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개인 계정  페이지
         팬 수  5,000명 제한  제한 없음
         관계맺기  친구요청  icon-arrow-right 수락  좋아요 누르기
         부가기능  사용불가  앱탭, 체크인 등 사용 가능
         관리  본인만 가능  다양한 사용자가 동시 관리
         광고  게시물 홍보만  다양한 형태의 광고 집행 가능
         익명  정책 상 불가  다양한 이름으로 제작 가능

        *페이스북 개인 계정과 페이지의 차이점

        당신이 생각 없이 누른 ‘좋아요’를 통해 기업은 당신이 어떤 음악을 좋아하고, 어느 영화배우의 팬인지, 더 나아가 당신이 관심 있어 할 제품이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다. 우리의 클릭 하나하나가 모여 기업에겐 더없이 소중한 고객정보가 되는 셈이다. 이른바 빅데이터가 되는 것. 이를 통해 기업은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이 솔깃해할 마케팅으로 홍보하기도 한다. 굳이 기업이 아니더라도 개인 역시 페이지를 통해 개인을 알리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페이지를 사용해라

        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을 반드시 기억하자.
        먼저 페이지 가장 상단의 이미지는 페이지를 대표할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한다. 문구는 90자 이내로 짧게 표시하여 모바일 환경에서의 가독성을 높인다. 다음은 call to action으로, 이벤트 혹은 구매 행동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글의 가장 처음과 마지막에 시선을 끄는 문구를 덧붙이는 것이다. 이 외에도 팬의 질문과 댓글에 성실하게 대응함으로써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아 더 많은 ‘좋아요’와 팬을 확보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마크인 엄지손가락 그래픽 이미지와 ‘Like’ 표시

        알고 보면 간단하지만, 막상 일상에서 놓치고 있던 구글 속 편리한 기능을 통해 남들보다 스마트하게 21세기 정보통신 트렌드에 합류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홍보하여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마케팅 전략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자, 이제는 유튜브에서 동영상만 보지 말고 구글 검색엔진을 다양하게 활용해보자. 음식 사진만 잔뜩 올리지 말고 나만의 페이지를 만들어 전 세계에 팬을 거느려보자. 스마트한 시대, 스마트한 생활은 그리 어렵지 않다.

        *게시물 출처: LG  LOVE GENERATION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