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컴퍼니] LG화학 1위의 비결은? #2 '안전환경'과 '사회공헌'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슈퍼 컴퍼니] LG화학 1위의 비결은? #2 ‘안전환경’과 ‘사회공헌’

        2014. 09. 16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화학 기업인  LG화학은 석유화학 부문, 정보전자 소재 부문, 전지 부문 등 3개의 사업부를 축으로 꾸준한 연구 ∙개발(R&D)을 거듭하며 세계적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어요. 특히 LG화학은 LG그룹의 비전과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성장 중인 그룹의 대표 회사인데요. 이번에는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종합 1위 LG화학의 지속 가능 경영 시스템과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속 가능 경영 시스템 – 첫째는 ‘안전’, 둘째는 ‘사회적 관심’

        화학 기업에 있어서 ‘안전’ 이슈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전 문제가 발생하면 단지 기업 내부의 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에 따라 LG화학은 안전 환경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큰 힘을 쓰고 있는데요. 먼저 조직 운영 측면에서는 사업본부 산하에 있던 주요 공장들의 안전 환경 조직을 CEO 직속으로 이관했습니다. 또 본사 안전 환경 담당은 임원 조직으로 격상시켰고 국내외 전 사업장을 상시 진단하는 안전환경팀을 신설했어요!

        관리 시스템 측면에서는 안전 환경 경영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개선하기 위해 전사 안전환경위원회를 조직해 매 분기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회에서는 CEO를 포함한 국내 모든 사업장의 주재 임원 및 공장장들이 모여 대내외 안전 환경 관련 이슈 및 우수 사례를 공유하죠.

        LG화학은 ‘인간과 환경을 위한 지속 가능한 화학(Sustainable chemistry for human and environment)’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LG화학은 이를 지속 가능 경영의 국제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지속 가능 경영 보고 가이드라인)에 따른 의사 결정 과정에 의해 도출해 냈습니다. GRI는 4대 원칙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지속 가능성 맥락’, ‘중대성’, ‘완전성’, ‘이해 관계인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GRI의 4대 원칙을 바탕으로 6개 범주, 27개의 이슈로 ‘풀(pool)’을 구성했습니다.

        GRI 4대 원칙: 1. LG화학 관련 이슈 파악-지속가능성 맥락, 2. 중대성 평가- 중대성, 3. 보고 내용 확정-안정성, 4. 이해관계자 참여

        GRI 4대 원칙

        여기에 더해,사회적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해 2013년 각 이슈별 미디어 노출 빈도수를 파악함과 동시에 외부 이해관계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했어요. 또 LG화학의 전략 및 경영 방침에 맞춰 임직원 설문 조사를 진행했고 CSR팀 자체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고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적 관심이 높고 LG화학과 관련이 큰 10대 이슈를 LG화학의 중대 이슈로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선정된 이슈가 바로 ‘윤리 경영’, ‘고객 만족’, ‘제품 책임 및 품질’, ‘기후변화 대응 노력’, ‘보건 및 안전’, ‘인재 개발’, ‘동반 성장’, ‘사회 공헌 활동’, ‘신규 사업 및 신성장 동력 발굴’, ‘기술 혁신’ 입니다!

        중대성 평가 매트릭스: 중대 이슈-윤리경영-윤리경영, 고객만족과 제품책임 및 품질-고객 가치, 기후변화대응 노력-에너지 및 기후변화, 보건 및 안전-안전환경 및 보건, 인재개발-인재개발, 동반성장-동반성장, 사회공헌 활동-사회공헌 활동, 신규사업 및 신성장동력 발굴과 기술혁신-사업소개부분에서 별도 보고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10대 과제

        사회 공헌 활동도 LG화학 답게!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를 선정하는 네 가지 기준 중 또 하나는 바로 사회 공헌 활동이죠. LG화학이 1위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꾸준한 사회 공헌 활동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LG그룹 사회 공헌의 슬로건은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입니다. LG화학 역시 그룹 슬로건에 발맞춰 청소년 대상의 사회 공헌 활동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청소년 교육’, ‘청소년 복지’, ‘지역사회 지원’ 등 4대 중점 분야에 따라 사회 공헌 활동이 이뤄지고 있어요.

        LG화학의 다양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으라면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이하 화학캠프)’를 들 수 있는데요. 화학캠프는 2005년 처음 실시한 이후 매년 계속되고 있어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화학 실험을 하고 창의력을 발휘해 여러 구조물을 만드는 등의 탐구 활동을 통해 평상시에는 멀게 느껴지는 화학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3년에는 입술 보호제, 분자 요리, 소금물로 가는 자동차 모형 만들기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캠프 기간 동안 화학 관련 활동 외에도 인성 교육과 비전 특강을 실시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

        자, 지금까지 LG화학이 어떻게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1위’의 영예를 얻을 수 있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하나하나 따져봐도 LG화학, 역시 1위 기업이 될 만 하죠? 이런 비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LG화학의 조갑호 대외협력총괄 전무의 인터뷰도 소개드립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