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회사이야기

짜디짠 물, 깨끗하게 맑게~! LG화학 수처리필터 사업

2017년 6월 12일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 하루하루 지나갈 때마다 날씨가 더워지고 있죠. 7~8월이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그에 따라 시원한 물 한 잔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죠? 이토록 우리 삶에 필수적인 물! 그러나 우리가 마시거나 쓸 수 있는 물의 양은 제한되어 있는데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물은 바닷물입니다. 이렇게 짠 바닷물을 마실 수 있는 물로 바꿀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최근에 수처리필터 기술이 점차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처리필터의 원리와 LG화학의 수처리필터 사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RO필터의 원리와 활용 분야

삼투압이란? 순수한 물 - 삼투막 - 오염된 물 "역" 삼투압을 이용한 RO필터: 압력 - 오염된 물 - RO필터 - 순수한 물

중고등학교 과학 시간에 실험했던 내용 중에 ‘삼투압의 원리’, 다들 기억하시나요? 반투과성 막(셀로판 막)을 사이에 두고 소금물과 맑은 물을 같은 양으로 따라두었을 때 시간이 지나면 맑은 물이 소금물 쪽으로 이동하는 실험이었죠. 역삼투압(RO-Reverse Osmosis) 필터는 이 삼투압의 원리를 거꾸로 적용한 것입니다. 즉, 농도가 높은 쪽의 용액에서 낮은 쪽으로 물 분자만 이동시켜 깨끗한 물을 만드는 방식인데요.

 

가정용, 산업용(발전,화학,식음료,반도체/디스플레이), 해수담수화용

역삼투압 필터는 가정용과 산업용, 해수담수화용으로 구분됩니다. 가정용으로 활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정수기입니다. 필터식 정수기가 아닌 경우 대부분 역삼투압을 활용한다고 할 수 있죠. 깨끗한 물은 마시는 것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요. 식음료 제조나 디스플레이, 화학, 발전회사의 산업 용수를 얻기 위해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물 환경은 어떨까?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구에 있는 물의 양은 적은 편이 아닙니다. 그러나 전체 물 중 우리가 마시고 쓸 수 있는 물은 바닷물이나 빙하를 제외하고는 약 1% 정도밖에는 되지 않죠. 전 세계에서 1% 남짓한 물을 나눠 쓰다 보니, 물 부족 국가가 생길 수밖에는 없죠. 대표적인 물 부족 국가에는 싱가포르가 있는데요. 싱가포르는 지리적인 특성 때문에 인근 국가 말레이시아에 물을 전량 수입해서 사용해왔습니다. 현재는 수처리 사업을 개발해 자급률을 60% 수준까지 끌어올렸지만 여전히 물이 부족한 나라로 꼽히고 있죠.

대표적인 물 부족 국가, 어디일까? 싱가포르: 수처리 사업 개발로 물 자급률을 60% 수준까지 상승시켰지만 여전히 대표적인 물 부족 국가로 꼽힘, 이집트: 이집트의 지리적인 특성(북아프리카)과 비가 거의 오지 않는다는 기후적인 특성 때문에 대표적인 물 부족 국가로 꼽힘

싱가포르와 비슷한 물 부족 국가에는 이집트가 있습니다. 이집트의 이미지를 떠올려볼까요? 끝없이 펼쳐지는 모래 한가운데 덩그러니 놓여 있는 피라미드와 스핑크스와 같은 이미지가 가장 먼저 생각나지 않으시나요? 이집트의 지리적인 특성(북아프리카)과 비가 거의 오지 않는다는 기후적 특성 때문에 물이 부족할 수밖에는 없는 것이죠. 또한, 스쿠버 다이빙하러 가기 좋은 이집트 홍해 지역은 전 세계에서 염분 농도와 수온이 가장 높은 곳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이집트는 최고의 성능을 갖춘 수처리필터가 요구되어 왔습니다.

LG화학의 수처리사업 현황

LG화학 청주공장, 역삼투압(RO)필터 테스트

전 세계 수처리필터 시장도 지난해 1조 5천억 원에서 2020년에는 2조 원 규모로 연간 4.8%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되는데요. LG화학 청주공장에서는 2016년 약 400억 원을 투자해 2호라인 증설을 완료함으로써 산업용 및 가정용 RO 필터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LG화학의 수처리 필터 수주 현황과 목표: 2016년(25만톤), 2017년(30만톤), 2018년(세계 1위 달성!)

지난해 중동 오만에서 25만 톤 규모 수주에 이어 올해는 이집트 홍해 지역인 엘갈라라(El Galalah)와 포트 사이드(Port Said)에 건설하는 30만 톤 규모 해수담수화 공장의 RO필터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되었는데요. 여기서 잠깐! 30만 톤이면 어느 정도 규모나 되는 걸까요? 30만 톤 규모의 해수담수화 설비로 하루 약 1백만 명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다고 하니 실로 어마어마하다는 걸 느끼실 수 있죠?

 

LG화학 RO필터 제품사진

이러한 대규모 수주를 잇따라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LG화학 수처리 필터의 우수한 기술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인데요. LG화학의 수처리 필터는 염분 제거율이 세계 최고 수준(99.85%)이며, 에너지절감 기술도 우수해 성능과 효율성 측면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가용 수자원 대비: 물 수요의 비율이 40%를 넘어가며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

오늘은 세계적인 물 부족 현상과 관련해, 바닷물을 깨끗한 물로 정화할 수 있는 해수담수화 기술과 LG화학의 수처리 필터 사업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한국도 가용 수자원 대비 물 수요의 비율이 40%를 넘어가며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절약하고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아끼며 새로운 대안을 끊임없이 찾아 나간다면, 앞으로의 미래도 풍요롭게 물을 쓸 수 있지 않을까요?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