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Inside LG화학#3, 대학생 에디터 리더십센터 탐방기

2016년 1월 22일

케미패치 박지윤, 박재홍, 유미랑 LG케미토피아의 비주얼 담당 '케미패치'! 사진과 그림으로 무장한 세 명의 감각적인 콘텐츠를 기대해주세요!

국내를 넘어서 세계로 뻗어가는 LG화학! 그 성공의 바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조직의 비전에 대한 확실한 가치 공유도 한 몫 했을 텐데요. 이러한 가치 공유를 위해 필요한 것이 교육이죠. LG화학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리더십센터에 케미패치가 직접 다녀왔어요. 마침 신입사원의 교육이 진행되던 날이어서 센터의 시설 관람과 동시에 신입사원 교육까지 참관할 기회도 주어졌답니다. 먼저, 리더십센터의 시설을 같이 탐방해 볼까요?


LG화학인이라면 반드시 거쳐가는 곳, 리더십센터

리더십 센터 본관 주변 구성/  왼편: 전기자동차, 오른편: 오솔길, 본관 옆: 연결통로 사진

오산 리더십센터의 전반적인 약도를 그려봤어요! 입구부터 케미패치의 눈길을 사로잡은 전기자동차와 충전소! 리더십센터 직원 분들이 가까운 곳에 출장을 다녀올 때 사용한다고 해요. 교육관 쪽으로는 산책로가 예쁘게 조성되어 있었고요. 본관과 생활관은 2층의 통로로 연결되어 있어 편하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본관 1층 구성: 중앙 로비, 고객접견실, 강의실, 비즈니스 라운지 사진

리더십센터는 크게 본관과 생활관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본관 1층엔 비즈니스 라운지와 접견실, 사무실 등이 있어요. 비즈니스 라운지는 자연광이 아름다웠던 휴게실이고, 고객 접견실은 손님을 접대하는 곳이죠. 2층은 LG화학 임직원들이 교육을 받는 강의실이 대부분입니다! 2층의 연결통로를 통해 생활관으로 넘어가서 숙소를 한 번 볼까요?


본관 지하1층 식당, 탁구장/ 본관 1층 휘트니스 센터, 본관 2-4층 생활관 숙소 사진

생활관 각 층엔 숙소와 부대시설 등이 있었습니다. 숙소 배정은 교육 과정의 기간(장기/단기)이나 인원(대 단위/소 단위) 등을 고려하여 배정됩니다. 합숙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세탁실도 따로 있습니다. 1층에는 휘트니스 센터도 있었는데요. 저희는 안마 의자에 잠깐 앉아보았는데 잠이 솔솔 왔답니다.

마지막으로 리더십센터의 지하입니다! 훌륭한 맛을 자랑하는 식당이 눈길을 끄는데요! 견학을 진행해주신 직원 분의 말씀에 의하면 맛이 일품이라고 하네요. 점심시간 이후에 온 것이 너무나도 아쉬웠습니다 🙁 교육생들이 교류할 수 있는 탁구장도 있어서 저희도 잠깐 이용해 보았어요!

LG화학 리더십개발팀에 묻습니다 !

저희는 리더십개발팀 오승민 팀장님을 만나 LG화학 HRD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를 여쭤보았습니다.

인터뷰 중인 리더십센터 오승민 팀장

 LG화학의 인재육성 방향은 무엇인가요?

LG Way가 체화된 인재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LG Way는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지켜야 하는 LG의 핵심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 존중의 경영이라는 두 가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함으로써 우리의 목표인 일등LG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죠. 이러한 핵심가치들을 지속적으로 현업에서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저희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개인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이 일치되는 인재들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개인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이 일치할 때,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개발팀에서 하는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크게 보면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미래 사업가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평가를 거쳐 핵심인재로 선정되면, 각 연차 별로 육성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전 사원 대상으로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신입/경력사원 교육, 직급필수 교육, 팀장 리더십 교육들이 이러한 교육의 사례들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우리가 하는 일을 구분한다면, 크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부분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부분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디자인 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보통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세 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기간 동안 해당 주제에 대한 많은 학습 및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원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교육생들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강사로서의 스킬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에디터들과 오승민 팀장

 교육 프로그램 중에 이색적인 교육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신입사원이나 경력사원들의 조직 내 조기적응을 위한 교육들을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입사원 중 해외대학 출신이라든지, 지방에서 근무하게 되는 사원 등을 구분하여 그 친구들이 좀 더 빨리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별도의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저희가 새롭게 기획하고 있는 육성 프로그램은 “Two-way 멘토링”입니다. 보통의 멘토링은 부서의 직속 선배들이 신입사원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것이라면, “Two-way 멘토링”은 임원들이 직접 신입사원들의 멘토가 되어 주는 것입니다. 신입사원들은 임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조직에서 성공한 선배사원들의 경험 등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고, 임원들도 또한 신입사원들로부터 새로운 트렌드, 신세대의 사고방식, 새로운 IT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상호 간의 배움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Two-way 멘토링”이라고 부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신입사원 교육 참관기!

리더십센터에서는 강의실에 앉아 수업을 듣는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었어요. 그 중에서 저희가 참관한 된 수업은 바로 ‘골든벨’ 인데요. 한 팀이 LG화학에 대한 문제를 제출하면 다른 팀이 맞히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었어요. 대학 MT에 온 듯 개성 넘치는 팀 이름들에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엿볼 수 있었어요. G조 있조, 밥사조 등등 다들 재치가 넘치는 이름이었어요. 이런 즐거운 분위기에, 오산까지 취재하러 왔는데 저희가 참여를 안 해 볼 수 없겠죠!

신입사원들과 함께 골든벨 수업에 참가한 대학생 에디터. 4명의 남자가 녹색의 종이를 한 장씩 들고 있다.

LG화학의 마스코트, 대학생 에디터 2기인 저희도 나름대로 LG화학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다는 생각에 자신있게 나섰지만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우왕좌왕했어요. 그에 반해 여유 있게 정답을 적고 농담도 주고 받는 신입사원! 비록 정답을 맞추지는 못했지만 신입사원과 함께 어울리며 재미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저희와 함께 가본 리더십센터, 어떠셨나요? 리더십 개발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LG화학의 비전과 교육가치를 더 이해하게 되어 뿌듯했어요. 또 시설을 견학하고, 교육에도 참관하면서 신입사원이 된 듯한 기분을 잠깐이나마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나주배

    LG 오산 리더십센터 시설이 정말 잘 되어있고 좋네요. 저기서 교육 받고 있는 신입사원들은 정말 행복하겠어요. 케미패치 팀에서 이렇게 리더십센터 탐방기를 올려주셔서 간접적으로나마 체험을 할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비주얼 케미패치 화이팅하세요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