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SSBR편 – 바이오 원료를 적용한 합성고무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SSBR편 – 바이오 원료를 적용한 합성고무

        2024. 03. 08

        Bio-Circular Balanced SSBR

        LETZero 지식백과는 LG화학의 친환경 브랜드 LETZero가 어떠한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지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재생 원료로 만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Bio-PA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오늘은 재생 원료를 활용해서 만든 고무 Bio Circular-Balanced SSBR 소재는 어떤 소재인지, 어디에 쓰이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재생 원료를 활용해 만든 Bio Circular-Balanced SSBR

        SSBR(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

        먼저 SSBR(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을 살펴보겠습니다. SSBR은 리튬(Li) 촉매를 사용하여 용액 중합법으로 만든 고기능성 합성고무입니다. SSBR은 용해 과정에서 음이온성 중합 반응으로 생산된 스티렌과 1,3-부타디엔을 중합하여 만들어지는데요. SSBR은 친환경/고기능성 타이어에 사용되기에 적합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장 강도와 신율(늘어나는 비율)을 포함한 기계적 물성이 우수하고 점탄성이 뛰어나 타이어에 적용했을 때 제동 성능이 좋고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내마모 성능이 우수해 주행 중 마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Bio-Circular Balanced SSBR의 특징

        그렇다면 Bio-Circular Balanced SSBR은 무엇일까요? Bio Circular-Balanced 소재는 LG화학이 바이오 매스 밸런스 기술을 활용하여 만든 친환경 바이오 소재를 말합니다. Bio Circular-Balanced SSBR은 기존 SSBR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던 화석연료의 일부를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 식물성 원료로 대체한 친환경 바이오 소재입니다.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재생 가능한 식물성 오일을 활용해 탄소를 저감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력,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플랜트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환경에 부담을 줄였습니다.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SSBR은 ISCC PLUS 인증을 획득하며 뛰어난 제품의 성능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ISCC PLUS는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 지침(Renewable Energy Directive)에 따라 제품 생산 과정을 고려하여 제품의 친환경성을 인증해 주는 국제 인증 기관입니다.

        Bio-Circular Balanced SSBR로 만들 수 있는 제품

        Bio-Circular Balanced SSBR이 쓰이는 제품

        Bio-Circular Balanced SSBR은 타이어, 산업용 고무, 케이블 및 신발 제작에 널리 쓰입니다. 특히 친환경, 고기능성 타이어에 쓰일 때 그 진가를 발휘하는데요. Bio-Circular Balanced SSBR은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저감하는 효과도 있는 친환경 소재입니다. 타이어는 자동차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에 Bio-Circular Balanced SSBR로 만든 친환경 타이어를 선택하면 연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Bio Circular-Balanced SSBR은 친환경성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실리카 친화성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실리카는 타이어의 6대 원료 중 하나로, 고무 입자 사이를 완충하여 타이어의 변형을 막습니다. 실리카는 고무와 서로 상극이기 때문에 고무 내에 실리카를 고루 분산시키는 기술이 중요한데요. LG화학은 실리카 친화성을 향상시켜 고무 소재 간 결합력을 높인 친환경 고기능성 SSBR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고기능성 타이어 수요 증가에 따라 SSBR의 수요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퓨처 마켓 인사이트(Future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글로벌 친환경 타이어 시장 규모는 연평균 9.8%씩 성장해 2033년에는 85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친환경/고기능성 타이어 시장에서 제품력을 빛낼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SSBR을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Bio-Circular Balanced SSB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LETZero 지식백과는 Bio-Circular Balanced SBS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