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 LG화학 – 중국과 이집트에서 LG화학의 RO필터를 알리다! LG 워터 솔루션(LG Water Solutions) 라훌 사르데슈판데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세계 속 LG화학 – 중동과 이집트에서 LG화학의 RO필터를 알리다! LG 워터 솔루션(LG Water Solutions) 라훌 사르데슈판데

        2021. 06. 18

        세계 속에서 만날 수 있는 LG화학의 모습을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기 위한 <세계 속 LG화학>. 오늘은 첫 시작이었던 미국 보스턴의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알렉스 게이더 부사장 편을 이어 아랍에미리트로 가 보겠습니다. LG화학의 전략 사업 중 하나로 글로벌 시장에서 RO필터를 담당하는 LG 워터 솔루션(LG Water Solutions)의 임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LG 워터 솔루션 소속으로 RO필터를 영업하는 라훌 사르데슈판데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아랍에미리트는?

        아시아 아라비아반도 동부에 있는 연방국입니다. 정식 명칭은 아랍에미리트연합(United Arab Emirates)으로 아부다비, 두바이, 앗샤리카, 아지만, 움알카이와인, 라스알카이마, 알푸자이라 등 7개국으로 결성된 연방 국가입니다.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의 RO필터를 알리는 LG 워터 솔루션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두바이에 자리 잡은 LG 워터 솔루션(LG Water Solutions)에서 중동과 이집트에서 RO필터를 영업하는 라훌 사르데슈판데(Rahul Sardeshpande)입니다. RO필터란 역삼투압법(Reverse Osmosis)의 약자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삼투현상에 역압을 적용해 해수로부터 염분을 분리할 수 있는 분리막을 이야기합니다. 저희는 중동에서 대규모 지역의 담수화 플랜트 프로젝트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즉, EPC(설계, 조달, 시공) 업체와 최종 소비자(End-user) 그리고 디벨로퍼(Developer)와 소통하며 매출을 만드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더불어 체계적인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해 비즈니스를 만드는 일도 저희의 업무입니다.

         

        어떻게 LG 워터 솔루션에서 일하게 되었나요?

        저는 25년 넘게 물 관련 사업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LG 워터 솔루션에서 일하기 전에는 다른 멤브레인(Membrane, 담수화 필터를 뜻함) 회사에서 일했습니다. 또 EPC(설계, 조달, 시공)와도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가기 위해 LG 워터 솔루션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RO필터

         

        함께 일하는 팀원, 동료들은 어떤가요?

        현재 저희 팀에는 총 4명이 중동과 이집트 지역에 LG화학의 RO필터 제품을 알리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추후에는 1~2명 정도 팀원을 충원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담수화 플랜트 프로젝트와 물 산업에서 가장 뛰어난 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팀원 모두가 제품의 기술력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업무의 숙련도와 열정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도 바로 팀원 간의 협력과 항상 성장하려는 태도에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LG 워터 솔루션의 사내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LG 워터 솔루션 사업장 내 문화는 훌륭하며 수평적입니다.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를 다루는 상급자들은 어려운 대상이 아닌 항상 열려 있는 존재입니다. 사업이나 어떤 이슈에 대해 언제라도 토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 누구라도 자기 의견을 말하는 스피크 업(Speak-up) 하는 문화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며 유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분위기입니다.

         

        LG화학의 RO필터 사업! 그 시작부터 현재 LG 워터 솔루션의 입지까지 알려주세요.

        LG 워터 솔루션의 시작은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RO필터 사업의 시작과 함께합니다. 2014년 미국의 나노H2O(NanoH2O) 라는 스타트업을 인수하면서 LG화학의 수처리 사업은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업 초반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LG화학만의 RO필터를 선보였습니다. 이 중 몇몇은 타사 대비 성능이 매우 뛰어나 세계적으로 여러 곳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동 국가에서 RO필터의 수요는 빠르게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러 성과를 통해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 LG화학의 RO필터의 입지는 더 탄탄해졌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LG 워터 솔루션은 LG화학의 RO필터를 현지와 중동, 이집트에 더 많이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글로벌 사업 현황

         

        해외에서의 LG 워터 솔루션이나 LG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가요?

        먼저 LG는 규모가 크고 알아주는 기업으로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 얻을 수 있는 장점도 많습니다. 더불어 회사의 훌륭한 제품들이 글로벌적으로 주목받고 있고 저희가 다루는 RO필터 역시 저희 사업의 명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취미생활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퇴근 후나 주말에는 어떻게 하루를 보내세요?

        평일에는 오전 9시에 회사에 출근해 늦은 오후쯤 업무가 마무리됩니다. 점심시간에는 점심을 먹고 짧은 휴식 시간을 가져요. 평소에 저는 운동을 매우 좋아해서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배드민턴이나 탁구, 크리켓을 하기도 하고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을 즐겨 봅니다.

        문화 소개

         

        두바이에서 지내면서 좋은 점이 있다면?

        두바이에서 15년 동안 지내면서 이 나라의 문화와 경제 등 성장하는 걸 몸으로 느끼고 직접 지켜봤습니다. 두바이에는 세계에서 가장 멋진 건물들이 많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부르즈 할리파, 팜 주메이라 등 다양한 랜드마크가 세워지는 것도 직접 봤습니다. 이런 랜드마크를 보고 해당 지역의 문화를 경험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두바이는 석유 강국인 만큼 물류, 항공, 관광 등의 인프라를 갖추었습니다.

         

        LG화학 RO필터는 중동지역이 최대 시장이며 또 동시에 영업의 중심이라고 들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동 지역이 RO필터의 최대 시장인 이유는 바로 물 부족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중동 지역은 담수가 부족해 세계에서 가장 물이 부족한 곳으로도 꼽힙니다. 비도 잘 오지 않아서 담수를 만들기 위해선 바닷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열을 이용한 증발식 방법이 쓰였지만, 현재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RO필터와 같은 제품이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담수화 플랜트 프로젝트는 RO필터와 같은 역삼투압법이 사용되며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쓰이던 증발식 방법을 사용했을 때는 수처리 시설이 빨리 노화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LG화학의 RO필터는 이런 문제들을 고려해 개발된 제품으로 중동 지역에서 가장 필요한 제품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중동 지역의 특성상 물을 얻기 위한 여러 방식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희 회사의 RO필터의 수요도 높아지리라 예상되어 담수화 산업에서의 선두 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600 MLD 알 코바르 2호(600 MLD Al Khobar II) 프로젝트를 성공하면서 LG화학의 RO필터의 품질과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그 결과로 큰 규모의 담수화 플랜트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LG화학의 첫 담수화 사업 시작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매일 30억 리터의 해수를 담수화하는 규모까지 계약이 성사되었습니다. 그 규모는 매일 모든 한국인이 필요로 하는 물의 2배까지 공급할 수 있는 물의 양입니다. 전 세계 물 부족 이슈가 증가하고 있기에 물 관련 사업은 앞으로도 우리 인류에게 꼭 필요한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저와 저희 팀 그리고 LG화학에서는 더 높은 품질의 RO필터를 만들어 세계적으로 물 부족 국가에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

        마무리 인사

         

        마지막으로 같이 일하는 동료나 다른 임직원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LG 워터 솔루션이 있는 아랍에미리트는 누구나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모든 LG화학의 글로벌 사업장 누구라도 이곳에 온다면 기쁘게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지금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팀원들에게도 항상 고맙다는 말 전하고 싶네요!


        환경 오염은 줄이고 생산비용은 줄일 수 있는 LG화학의 RO필터를 해외에서 열심히 알리는 라훌의 이야기를 들려 드렸는데요. 매년 증가하는 수요로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LG 워터 솔루션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물 부족은 전 세계가 주목해야 할 과제입니다. 더 나은 미래와 인류를 위해 글로벌 LG화학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