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 LG화학 – 미국 보스턴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알렉스 게이더 이사 편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세계 속 LG화학 – 미국 보스턴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알렉스 게이더 이사 편

        2020. 10. 28

        LG화학은 세계를 무대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과학을 인류의 삶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세계 속에서 만날 수 있는 LG화학은 어떤 모습일까요?

        <세계 속 LG화학>시리즈로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에서 펼치는 LG화학의 다양한 노력과 임직원의 삶, 그 곳의 문화를 소개하겠습니다.

        그 첫 시작은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LG Chem Life Science Innovation Center)입니다.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일하는 알렉스 게이더 이사의 현지에서의 삶과 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미국 보스턴은?

        매사추세츠만 연안에 자리한 뉴잉글랜드 최대의 중심지이며, 아메리카 메갈로폴리스 북부의 중심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이며 인구는 약 6,892,503(2019년 기준)명으로 미국에서 15번째로 인구가 많습니다.

        Part 1. LG화학 생명과학사업을 알리는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안녕하세요. 어떻게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일하게 됐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보스턴 근교 도시)에 있는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LG Chem Life Science Innovation Center) 중개의학팀에서 근무 중인 알렉스 게이더 이사입니다.

        저는 이전에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노바티스 생물의학연구소에서 18년 동안 근무했습니다. 오랜 경험으로 케임브리지 생명공학계가 굉장히 익숙하고 이 지역의 많은 동료와 친분을 가지며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처음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를 추천 받았을 때 제 경력에서 자연스러운 선택이라고 생각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보스턴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첫 번째 팀의 구성원으로서 LG화학 생명과학 사업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건 제게 굉장히 기대되는 일입니다.

        처음 LG화학 본사와 여러 차례 소통하며, LG화학이 생각하는 과학에 대한 생각과 고객을 향한 열정을 접했던 기억이 납니다. LG화학의 비전은 제가 이전에 했던 업무 경험과 잘 어우러져 중개의학팀을 만드는 데 큰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제가 다 년간 쌓아온 약학 개발, 종양학, 대사질환에 대한 지식을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보스턴 사업장의 전반적인 히스토리를 말해주세요.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중개의학팀은 LG화학 생명과학사업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내·외부적인 의료 시스템을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미국에서의 사업 개발을 진행합니다. 구체적으로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미국 내 신규 기업 발굴 및 보유 지식 확보, 임상 전 혁신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한 뒤 주요한 성장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처음 몇 달 동안 준비한 공식적인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개원식도 그 중 하나입니다. 2019년 6월, LG화학의 신학철 부회장을 포함한 임직원이 함께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개원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센터장, 중개의학팀장, 임상개발 및 중개의학 등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소규모 조직이지만, 본사와 협업해 여러 외부 연구 프로젝트를 검토하였고 최소 10개 이상의 내부 프로젝트 검토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케임브리지 지역에 있는 약 30개의 기업과 미팅을 진행하여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와 협력을 이뤄낸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가을에는 학술 토론회를 개최해 다수의 기업, 학계 주요 관계자들과 과학 연구 과제에 관한 토론을 가졌고, 매월 기초의학 뉴스레터를 제작해 현지에 있는 프로젝트 리뷰와 사업 요약을 본사와 공유하기도 하는 등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의 장점이 있다면?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생명과학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에는 넓고 깊은 전문지식과 과학 연구 분야에 경험이 많은 직원들이 근무 중입니다.

        빠르고 유연한 케임브리지 지역의 문화처럼 저희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역시 새로운 혁신과 도전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더불어 여러 질병을 다루며 축적한 기술을 통해 업계 선두주자가 될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으며, 트렌드를 반영한 과학적이며 실제적인 피드백을 본사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업무 방식과 환경을 갖추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 모든 임직원이 늘 새로운 관점과 도전정신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미국 보스턴 지역에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가 자리 잡은 이유가 있다고 들었는데 자세히 이야기해주세요.

        우리는 2030년까지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가 글로벌 30대 제약사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명공학, 제약, 학계의 중심부에 위치해야 했습니다. 오직 보스턴만이 미국 생명과학과 학계의 최고 수준의 중심지로서 모든 기준을 충족시켰기에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를 이곳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Part 2. 미국의 문화와 생활

        함께 일하는 동료들은 어떤가요? LG화학 서울 본사와 소통은 어떻게 하나요?

        미국과 한국, 양 측의 멋진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저는 아주 운이 좋은 편입니다. 저희 팀 규모는 아직 소규모지만 과제를 수행할 땐 과학적이며 심도있게 접근해 효율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니다. 조직문화 역시 직장 내에서 열심히 일하는 동시에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유연한 회사 문화를 구축했고, 저희 팀 구성원 모두가 유머를 갖추고 있어 함께하는 시간을 웃으며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LG화학의 연구센터, 사업개발, 임상 개발 등 여러 팀과 교류를 통해 다양한 업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근무하는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여러 프로젝트를 같이 수행하며 임상 진행, 주기적인 신약 개발 프로그램 검토를 함께 합니다. 양쪽 모두가 충분히 의사를 소통하고 같은 입장에서 논의하며 작은 오해도 없이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직원이라고 하면 주변 반응은 어떤가요? 해외에서 LG화학의 입지는 어떤가요?

        아무래도 아직 LG화학 생명과학사업이 현지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 부분을 기회로 삼아, 이미 자리 잡은 이 시장에 뛰어든 새로운 플레이어로 입지를 강화해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현지 업계에서 훌륭히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희는 충분히 명성을 쌓을 기회를 가지고 있다 생각하고, 긍정적이고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도를 빠른 시간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LG 브랜드는 미국 TV나 가전사업에서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그 명성을 이어 LG화학 생명과학사업도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 일과는 어떠신가요? 퇴근 후, 또는 주말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여기서 일하는 가장 큰 특권 중 하나는 바로 뉴잉글랜드 지역에 거주한다는 것입니다. 이 지역에는 흥미로운 즐길 거리가 많아서 저는 매주 주말을 새로운 모험을 하듯 보내고 있습니다. 뉴잉글랜드의 겨울은 유난히 길다고 할 수 있지만,스키, 크로스컨트리, 스케이트  등 즐길 수 있는 겨울 스포츠가 많습니다. 뉴헴프셔, 메인, 버몬트주 등 근처에는 보스턴에서 불과 몇시간 거리에 세계적인 수준의 스키 리조트들이 있습니다.

        한편 여름에는 페리를 타고 즐길 수 있는 그림 같은 바다나 호수 휴양지가 있습니다. 보스턴은 1년 내내 즐길 거리가 많고 훌륭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지역입니다. 이곳에 살면 가족과 재미있는 주말을 보낼 수 있답니다.

        Part 3. 더 큰 성장을 위한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의 미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목표하는 비전은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의 신약 과제글로벌 임상을  통해 세계적인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며, 둘째로는 글로벌에서 진행되는 여러 프로젝트, 혁신 기술등를생명과학사업본부와 공유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적극적인 지원을 발판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방법의 연구로 차세대 신약을 탄생시키고 그 기술을 LG화학이 보유하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보스턴의 바이오 인프라의 일원이 되는 건 최고의 KOL(key opinion leader, 핵심 오피니언 리더)가 되는 기회이며, 최고의 기업과 학술, 과학을 도입해 사업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통해 창의적 기업, 과학 분야의 선두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미국 보스턴 사업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요? 또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모두가 알다시피 코로나19는 우리가 예측한 미래 사업계획을 변화시켰습니다. 직원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가끔은 사무실에서 때로는 집에서 일하는 새로운 업무 방식을 도입했으며, 사무실에서는 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마스크를 쓰고 방역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회의를 비대면 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몇 달은 적응하는 데 어려웠지만, 지금은 가상으로 일하며 웹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식이 새롭게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이동이 자제되고 대규모 모임 등에 대한 제약이 있어 외부 회의에 참석하거나 학술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의 활동은 아직까지 제약이 많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미국 보스턴 사업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요? 또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케임브리지 지역에서 홍보를 위해서 미국의 대표적인 바이오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랩센트럴(LabCentral)’을 한국 기업 최초로 후원하기로 했고, 이를 홍보하기 위한 ‘골든 티켓’ 행사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인 만큼 적어도 2021년까지는 지금처럼 비대면 가상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맡은 바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같이 일하는 동료나 다른 임직원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에 대해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 인사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현재 저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진행 중인 사업에 긍정적으로 접근하며 팀 모두를 위한 효율적인 운영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모두 이 힘든 시기에 다 같이 융통성 있게 응해주는 모습을 보며 감탄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회사에서 일하고 멋진 팀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모두 잘 이겨내서 어려운 환자들에게 하루빨리 신약으로 보답할 수 있는 2021년이 되길 기대합니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신약 개발과 연구를 다루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도 사업에 가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해 다 같이 하나 된 마음으로 하루빨리 지역과 국가 발전에 힘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세계 속 LG화학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