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보충 甲’ 오이의 영양부터 재배까지~ 오이의 모든 것!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수분 보충 甲’ 오이의 영양부터 재배까지~ 오이의 모든 것!

        2019. 07. 31

        오이는 약 3,000년 전부터 인도의 북서부와 서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어 왔으며, 유럽형(지중해 연안), 남아시아형(동남아시아 전역), 북아시아형(중앙아시아 실크로드) 등 3개 경로를 따라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통해 삼국시대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습니다. 오이는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재배하여 계단식으로 사철 공급할 수 있고, 열매가 빨리 자라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이의 품종 (신세대오이, 조은백다다기오이, 낙동플러스오이)

        오이의 품종

        이미지 출처 :www.farmhannong.com

        오이는 화남형, 화북형, 유럽형 및 잡종군의 4 계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계통에는 다양한 품종들이 분화되어 있습니다. 화남형은 어미 줄기의 다다기성(줄기에 마디가 많이 생기는 성질)과 저온 신장성이 우수하며, 약한 광에도 비교적 잘 견디기 때문에 반촉성, 촉성 등 시설재배가 가능합니다. 화북형은 곁가지(측지) 발생이 많고, 어미 줄기에는 암꽃이 잘 맺히지 않으나 곁가지에는 잘 맺히고, 내서성과 병 저항성이 강해 여름과 가을 재배에 적합합니다. 유럽형 오이는 온실용, 슬라이스용, 절임용 등 다양하게 나뉘는데 내서성은 약하지만, 저온 신장성은 좋습니다. 잡종군 오이는 화남형과 화북형의 교잡에 의해 두 계통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청장 및 낙합 오이(취청오이)

        일반적으로 남부지방에서 주로 겨울철에 재배되는 오이입니다. 저온 신장성이 강한 반면, 여름철 고온기 재배 시에는 생육이 좋지 않습니다. 청록색을 띠며, 흑색의 큰 과침이 특징입니다. 과 크기는 약 25~30cm입니다.

        반백계 오이(다다기오이)

        주로 중부지방에서 재배되는 품종으로 취청오이보다 저온에 견디는 힘은 약하지만 고온에 견디는 힘이 강합니다. 과 크기는 20∼23㎝ 정도이고 과침색은 흑색과  백색으로 나뉩니다 흑침  오이는 유통 시 어깨 부위가 누렇게 변색이 되는데 반해 백침 오이는 쉽게 변색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흑진주계, 사엽계, 삼척계(가시오이)

        경남지역에서 한여름에 재배되는 품종으로 과 표면에 주름이 많고 요철이 심합니다. 과 크기는 30~35cm로 장과인 것이 특징입니다.

        백침계 오이(청풍오이)

        농록색을 띠며 과실 표면의 침과 혹이 아주 작아 매끈하고, 백분(bloom)이 없어 광택이 좋습니다. 침색이 백색이어서 백침계 오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 백침계 오이는 일본에서 재배되고 있는 백침계 오이보다 조금 큽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오이 크기는 23∼25㎝, 일본 수출용 오이는 20㎝ 전후입니다.

        오이의 영양

        오이의 영양

        오이는 90% 이상의 수분으로 이루어진 채소로 청량감이 크고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칼륨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 배출을 돕습니다.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가져옵니다.

        더불어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를 밝고 깨끗하게 만들어주어 오이팩으로 활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름철 강한 자외선으로 피부가 손상되기 쉬운데, 오이를 붙이면 부기나 홍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이 꼭지 부분에는 쿠쿠르비타신C가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엽록소와 리그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줍니다.

        더운 날씨를 좋아하는 오이

        오이 파종시기 수확시기

        오이의 수요는 연중 계속되며, 주년생산(周年生産)을 위하여 재배방식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봄 시설재배의 경우 3월에 파종하여 5월 중순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에 파종하는 오이는 약 10~11주 정도 지나야 수확이 가능하지만, 5월에서 6월 사이에 파종하는 오이는 성장 속도가 빨라 약 8~9주가 지나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아주심기를 하고 6주가 지나면 넝쿨이 우거지고, 꽃이 피기 시작하며, 8주가 지나면 작은 오이가 탐스럽게 매달리기 시작합니다.

        오이의 수확 및 재배

        오이 경작 포인트

        아주심기 후 약 한 달 정도 지나면 오이 무게는 150g 내외, 길이는 20~25cm 정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화부터 수확까지 걸리는 시간은, 고온기일 때는 7~10일, 저온기일 때는 12~20일 정도 걸리는데요. 고온기에는 아침 일찍 수확하거나 해 질 무렵, 서늘할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수확은 가능하면 하루에 한 번씩 적당한 크기의 오이를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 생리장해의 주요 원인은 광선의 부족, 고온 또는 저온, 수분과 비료 성분의 과다와 부족, 토양산도(pH)의 높음과 낮음, 염류축적, 밀식 등 여러 가지인데 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맛있는 오이 선택법

        맛있는 오이 선택법

        적당한 크기와 두께, 그리고 모양이 일정해야 좋은 오이입니다. 특히 오이 고유의 색상이 진하고 꼭지가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꼭지 5cm 정도 아래까지 짙고 푸른 오이를 선택해주세요. 또 만져봤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드는 오이가 신선한 것입니다. 한편 너무 굵은 오이는 씨가 많아서 맛이 없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이 싱싱하게 보관하는 법

        오이 보관법

        오이는 키친타월이나 랩으로 싼 후 꼭지 쪽을 위로 세워 냉장 보관해야 하며, 오래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나가 아삭한 식감이 사라지므로 10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 보관할 경우에는 오이를 얇게 썰어 가볍게 소금을 쳐서 절인 뒤 물기를 짠 다음에 소분해 보관합니다. 얼린 오이는 해동 후 볶음 요리로 사용하길 권합니다.

        콘텐츠 내용 감수 : 팜한농(www.farmhannong.com) 육종팀 박과파트 윤현웅 선임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