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2018 하반기 인적성/면접 대비! 오창공장 선배가 전하는 입사 꿀팁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LG화학 2018 하반기 인적성/면접 대비! 오창공장 선배가 전하는 입사 꿀팁

        2018. 10. 10

        지난 8월 28일부터 진행된 LG화학 2018 하반기 채용! 뜨거웠던 관심만큼이나 많은 분들이 지원해 주셨는데요. 어느덧 서류 전형이 마무리되고 지난 10월 2일에는 서류 전형 합격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신 분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겠지만, 아직 인적성검사와 면접 전형이 남아있는 만큼 방심은 금물이겠죠? LG화학 하반기 채용에 도전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대학생 에디터 8기와 신입사원 선배가 뭉쳤습니다. ‘인적성검사 준비는 얼마나 해야 하는지?’, ‘면접에서는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물어보는지?’ 등 실전 위주의 질문과 조언이 오갔는데요. LG화학 오창공장 신입사원 선배가 직접 전해주는 LG화학 입사 성공 노하우! 지금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지.품질.자동차.CS팀 엄정숙 사원, 전지.Global생산.소형.생산관리팀 김진엽 사원

        김진엽 사원 소형 전지 생산관리팀 김진엽입니다. 제 소개를 하려면 전지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전지는 크게 소형, 자동차, ESS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 일은 소형 전지 생산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일이에요. 소형 전지 공정은 또다시 전극, 조립, 활성화로 나눌 수 있는데요. 저는 그중 에서도 마지막 공정이라 할 수 있는 활성화 공정에서 설비의 유지, 보수, 증설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엄정숙 사원 안녕하세요. 자동차 CS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엄정숙입니다. 저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지와 관련해 고객의 문의를 해결해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품질에 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유관 부서와 논의해 해결책을 도출하여 고객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LG화학 입사 준비 과정은?

        대학 시절 전공은 무엇이며, 어떤 대학 생활을 보내셨나요?

         

        전공은 기계과! 여행을 가기 위해 장학금을 목표로 공부하다 보니 학점 관리가 수월했습니다.

        엄정숙 사원 저는 화학을 전공했습니다.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은 따로 하지 않았고 오로지 화학에만 집중하면서 보냈어요. 그리고 학과 행사에 많이 참여하는 편이었습니다. 다른 동기들을 보면 특정 기업의 인턴이나 대외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저는 따로 대외활동을 하지는 않았어요. 대신 방학 때 외국에 나가서 실험실 투어를 하거나 장비를 보러 가는 등 학교에 행사가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또, 학교에서 수업 외에 진행되는 교육에도 나름으로 열심히 참여했던 것 같아요. 학과사무실도 자주 들락날락하고, 조교님을 통해서 학과나 학교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파악하고 전공과 관련되거나 관심 있는 행사에는 거의 다 참여하면서 대학 생활을 보냈습니다.

        김진엽 사원 저는 기계과를 졸업했습니다. 학창시절에는 여행 다니는 것을 좋아해서 방학마다 해외로 나갔습니다. 대신 학기 중에는 학업에 집중했어요. 여행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장학금을 목표로 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비록 목적은 여행에 있었지만,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학점 관리하는 것도 좀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3학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해서 이력서도 쓰고 여러 기업에 지원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서류부터 떨어지는 경우가 태반이었고, 힘들게 서류전형에 합격하면 인적성에서 떨어지고, 인적성 붙었더니 면접에서 떨어지고… (한숨) 그렇게 제 의지와 상관없이 단계별로 하나씩 밟아 나갔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한 덕분에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거겠죠? (웃음)

         

        서류 지원 시 외국어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입사 후에는 중국어를 많이 사용. 무료로 제공되는 사내 외국어 수업이 큰 도움! 영어를 사용하는 업무인 만큼 영어 실력에 대한 객관적 지표가 중요하다 판단!

        엄정숙 사원 지금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 자체가 영어를 자주 활용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영어 실력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중요할 것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준비했었습니다.

        LG화학은 국내에도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지만, 해외 시장에 더 많은 고객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영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팀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그래서 저희 팀은 동기들은 물론이고 선배님들도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하는 것 같아요. 본인이 지원한 부서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역량을 갖추는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김진엽 사원 입사 후에는 영어를 쓰는 경우도 있고, 공장이 중국에도 진출해 있다보니 현지 오퍼레이터와 커뮤니케이션 할 때는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도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중국어 수업도 듣고 있습니다. 영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데, 저한테는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입사에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은 경험이라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 입사 성공의 핵심 요인이 아닐까…

        엄정숙 사원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은 경험이라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딱히 대외활동을 한 것도 아니고, 랩실에 있었던 적도 없고, 인턴을 한 것도 아니어서 오로지 학교생활만으로 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방학 때 다녀온 실험실 탐방이나 전공 수업을 들으면서 흥미를 느꼈던 부분과 같은 작은 것에서부터 저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갔어요. 작은 경험이라도 거기서 어떤 것을 경험했고 무엇을 얻었는지를 중심으로 자신 있게 저만의 스토리를 적었던 게 합격의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김진엽 사원 높은 스펙과 잘 쓴 자기소개서가 있어도 그게 진정한 본인의 실력이 아니라면 면접에서는 분명 들키게 되어있습니다. 저도 학점이 낮은 편은 아니었지만, 전공 관련 질문에서 탁탁 막히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면접에서 떨어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질문하기 때문에 자신이 쓴 글에 대해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전공 지식에 대한 진짜 실력과 거짓 없는 자소서 작성이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LG화학 입사, 서류전형 통과 이후 나머지 과정이 궁금해요!

        인적성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인적성 준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ㅁ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풀기! ㅁ 한국사, 한자는 LG 커리어스에서 문제 확인하기! ㅁ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기!

        엄정숙 사원  ‘LG화학에 꼭 입사하고 말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LG화학 관련 시중에 나오는 문제집을 풀면서 유형을 먼저 익혔습니다. 그 외에 특별히 다른 방법으로 준비를 한 건 아니에요. 그리고 LG의 경우 한국사와 한자 시험도 준비해야 하는데, LG 커리어스에 등록된 한자들을 공부하고 샘플 문제들만 풀어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꼭 사이트에 접속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풀어보세요

        김진엽 사원 저는 취업 준비를 오랜 기간 했기 때문에 정말 많은 문제를 풀어봤어요. 합격 당시에는 시험을 앞두고 한 권만 풀어봤죠. 느낌 아니까. (웃음) 처음 공부하실 때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실 거에요. 하지만 계속 풀어보고 반복하다 보면 결국에는 시간 안에 풀 수 있더라고요. 언어 같은 경우에는 비슷한 유형의 문제도 있었고, 수리 부분에서는 계속 새로운 유형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외국어 면접은 어떤 분위기로 진행되나요?

         

        외국어 면접은 4~5명의 지원자와 외국인 면접관 1명으로 진행 답변하다 막혀도 격려하고 응원하는 분위기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다.

        김진엽 사원 원래 영어를 잘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수능도 문제집에 있는 영어를 달달 외워서 풀었으니까요. 군대에서 작문 영어를 독학했던 거랑 아무래도 여행을 좋아하다 보니 여행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익혔던 것 같아요. 그 정도 실력으로 면접에 들어갔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무거운 분위기는 아니었습니다. 4~5명의 지원자와 외국인 면접관 1명으로 진행되는데, 답변을 잘 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지원자도 ‘괜찮다’, ‘포기하지 말아라’ 하고 격려하면서 한 마디라도 더 할 수 있게 배려를 해주시는 분위기였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엄정숙 사원 저도 외국어 면접은 쉬운 편이었다고 생각해요. 저의 경우 처음에 자기소개를 했습니다. 저는 이름, 전공, 지원 동기 등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식으로 답변했어요. 이후 질문에 대해서는 크게 어렵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면접을 잘 볼 수 있는 비결이 있다면?

         

        자기소개서를 하나하나 분석해서 예상 질문지를 만들었다. 자기소개서에 적은 내용이라면 철저하게 공부하고 솔직하게 답변하라.

        엄정숙 사원 인적성 시험까지 합격한 뒤에는 면접 날짜가 공지됩니다. 그때부터 면접 스터디를 구하고 싶었는데 사람들하고 시간이 맞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혼자 준비했습니다. 저는 입사 지원 당시 작성했던 자기소개서를 계속 읽으면서 달달 외웠어요. 면접에서 자기소개서에 관련한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그에 대한 답변이 막힘 없이 나올 수 있도록 준비했죠. 자기소개서에 적은 단어 하나하나에 대해 분석했는데, 예를 들어 제가 분석 화학이란 수업을 들었고, 그 중에서 전지에 흥미를 느꼈다고 하면 수업에서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 왜 흥미를 느꼈는지 하나하나 적어놓고 여기서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지를 만들면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김진엽 사원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자신이 쓴 글에 책임을 지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 다니면서 CAD와 같은 설계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배웠는데요. 모든 프로그램을 잘 다룰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사실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하지만 프로그램에 대해 자기소개서에 적었기 때문에 그 프로그램들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고, 어떤 기능이 중요하고, 실제로 다룰 때 주의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면접을 앞두고 따로 공부했어요. 자기소개서에 적은 내용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솔직하게 답변하고자 마음을 먹어서인지 면접에서도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

         

        면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면?

         

        “LG화학을 동물에 비유해 보시오.” 질문을 받는 순간 머릿속이 하얘지는 기분! 다큐멘터리에서 봤던 수컷 늑대를 떠올려 침착하게 답변했다.

        엄정숙 사원 1차 면접과 2차 면접은 목적이 다른 만큼 질문의 내용도 다릅니다. 1차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직무 관련 질문이 주된 내용이고, 2차 면접은 인성을 살피는 면접입니다. 2차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이 아직도 잊을 수 없는 게, ‘LG화학을 동물에 비유해보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웃음) 지금 생각하면 웃을 수 있지만, 당시에는 정말 머릿속이 하얗게 되더라고요.

        저는 수컷 늑대에 비유했어요. 제가 봤던 다큐멘터리에서 늑대가 굉장히 위험한 이미지로 알려졌지만, 생태계를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그 중에서도 수컷 늑대는 무리를 이끌어나가는 리더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즉흥적인 질문에 대한 순발력이나, 평소 지원자의 사고를 살펴보고자 질문하신 게 아닐까 싶어요.

         

        하반기 공채 면접을 앞둔 지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조언을 한다면?

         

        도전을 망설이지 마세요! / 이미 경쟁력은 갖추고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김진엽 사원 LG화학에 지원서를 내고 서류 전형에 합격해 면접까지 간다면 이미 자기만의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떨어지든 붙든 여기까지 올라온 것만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라고 생각하고 면접에 자신 있게 임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로 이어져 LG화학에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엄정숙 사원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도 썼던 말이 있습니다. ‘모험할 용기가 없다면 무엇이 인생이란 말인가?’라는 말인데요. 여러분도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세요. 준비된 상태에서 도전한다면 LG화학은 받아줍니다. 그리고 키워줍니다. 저 역시 아무것도 모르던 상태에서 선배님들이 하나씩 가르치며 키워주셨거든요. 그러니 여러분도 도전을 망설이지 마시고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LG화학 입사에 성공한 신입사원 선배 두 분과 함께 인적성검사, 면접 전형에 대한 꿀팁을 전해드렸는데요. 실제 경험담과 자신만의 노하우를 솔직, 담백하게 전해주신 만큼 대학생 에디터 8기에게도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LG화학 2018 하반기 채용에 도전하고 있는 여러분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두 선배의 바람처럼 자신 있게 도전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블로그지기도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9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유상현

          가끔 카톡 오픈단톡방에서 엘지화학 준비하는 분들한테 조언을 드리곤 했는데 이런게 있으니 좋네요

          • LG화학 블로그지기

            안녕하세요. LG케미토피아 담당자입니다. 곧 2019 상반기 입사 꿀팁도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익명

          19년 하반기 공채 면접시험 보러간 수험생 엄마입니다.
          하루 전에라도 이글을 접하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힘이 될 수있는 경험담 잘 읽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