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 팩트체크2화. 제산제가 뇌졸중을? 제산제의 부작용과 올바른 복용법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닥터스 팩트체크 2화. 제산제가 뇌졸중을? 제산제의 부작용과 올바른 복용법

        2018. 02. 19

        닥터스 팩트체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의약품 취급과 관련하여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에서는 레드바이오 (보건/의료)부분을 강화하고 인류를 살리는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속 쓰림을 경험합니다. 치료 없이 저절로 좋아지는 경한 속 쓰림도 있고 반드시 약을 복용해야 하는 심한 속 쓰림도 있습니다. 또한 호전되지 않는 속 쓰림으로 굉장한 고통을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설이나 추석과 같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들을 많이 먹는 날을 즈음해서는 이러한 속 쓰림을 호소하며 병원을 방문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아집니다.

         

        제산제는? 이ㅜ산 분비를 억제하거나 이미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켜 속 쓰림을 완화시켜주는 약물

        이러한 속 쓰림에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래전부터 흔히 사용하는 약물은 바로 제산제(Antiacid) 입니다. 제산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거나, 이미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키거나 흡착하여 속 쓰림을 완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우리의 속 쓰림을 덜어주는 제산제에도 간혹 부작용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병원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물 중 하나인 제산제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산제가 뇌졸중을 유발한다?

        가장 강력한 효과의 제산제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

        프로톤펌프 억제제(PPIs) - 현존하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제산제로 전 세계에서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다.

        현재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제산제 중 하나는 바로 프로톤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 PPIs)라는 약물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 10명 중 7~8명 정도가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프로톤 펌프 억제제의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골절 위험 증가, 복통 발생 등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뇌졸중(Stroke)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진 적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며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중대한 부작용이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결과는 간과할 수 없는 내용인 것입니다.

        연구 결과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뇌졸중(Stroke)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반면 비슷한 제제인 히스타민 2 수용체 억제제(Histamine 2 receptor blocker, H2 blocker)는 뇌졸중의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히스타민 2 수용체 억제제는 위장의 벽 세포(parietal cell)의 히스타민 2 수용체에 작용하여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을 분비하는 프로톤 펌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 보다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최근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와 뇌졸중?

        다시 연구내용으로 돌아가 보면, 연구진은 1997년부터 2012년까지 위내시경을 받은 덴마크의 30세 이상의 사람들 244,679명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들은 기저에 심혈관질환은 없었고 필요에 따라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s)나 히스타민 2 수용체 억제제(H2 blocker)를 복용하였습니다. 이들을 분석한 결과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s)를 복용한 군에서 뇌졸중의 발생 위험도(Incidence rate ratio, IRR)는 1.19로 약 20%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s)는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 PPIs의 약재가 혈관 확장 역할을 하는 산화질소(NO)의 분비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의 장애를 일으키며 좁아진 뇌 혈관이 막혀 뇌졸중이 발생하게 된다.

        연구진은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습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s)가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이유는 약제가 H+/K+ ATPase라는 효소를 억제하여 위산 분비를 억제하기도 하지만 혈관내피(Endothelium)에서 발생하는 산화질소(Nitric oxide, NO)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혈관 확장에 큰 역할을 하는 물질이 바로 산화질소(NO)인데,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s)를 사용하면 산화질소(NO)의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이에 의한 혈관 확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적절히 확장되지 않는 혈관으로 인해 혈액순환의 장애가 나타나며 좁아진 뇌혈관이 막혀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저용량 프로톤 펌프 억제제의 사용이 뇌졸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 수 없었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처음 사용할 때부터 중간 이상의 용량을 사용하기 때문(과다 복용)이었습니다. 또한 이 연구가 뇌졸중이 없는 사람들이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사용하는 경우만을 조사하였기 때문에, 이미 심혈관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프로톤 펌프 억제제의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알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었습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증거들을 제시하는 연구결과들이 최근 들어 하나둘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신 연구결과를 보면 속 쓰림으로 고생하시며 약을 많이 드셨던 분들께서는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현재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아직까지는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쓸 수 없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국 소화기학회에서도 이전부터 골절이나 골 감소, 세균감염의 위험으로 인해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8주 이내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뇌졸중의 위험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산제의 또 다른 흔한 부작용과 주의점은?

        제산제의 일반적인 부작용 - 칼슘 제제(두통), 알루미늄 제제(변비), 마그네슘 제제(설사)

        최근 많이 사용되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제산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산 분비를 억제시키는 성분 외에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제제들이 흔히 사용됩니다. 이러한 제산제의 주요한 성분들로 인해 간혹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칼슘 성분이 들어있는 제산제의 경우 두통, 구역/구토,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칼슘 제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있는 제산제의 경우 변비나 설사가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 복용환자

        또한 제산제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약물은 위와 장에서 흡수되는데 제산제는 위의 산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약물의 흡수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약물 중 하나는 바로 항응고제입니다. 심방세동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항응고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심방세동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박동하여 심장 내에서 발생한 와류로 인해 심장 내 혈전 생성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심장 내에서 생성된 혈전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여 뇌혈관을 막게 되면 뇌경색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산제는 항응고제의 흡수를 방해하여 항응고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제산제를 복용할 것인지에 대해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항경련제 복용환자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약물 중에는 항경련제가 있습니다. 제산제 중 히스타민 2 수용체 억제제는 항경련제의 흡수를 방해하여 체내 항경련제의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경련 예방을 위해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약물의 체내 치료 농도가 낮아져 경련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제산제 복용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하에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 환자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만성 콩팥병 환자의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가 제산제를 장기 복용하는 경우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축적에 의한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제산제에 의해 나트륨, 칼륨과 같은 전해질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산제 안전하게 복용하려면?

        제산제, 안전하게 복용하는 법: 주치의나 약사가 처방해준 복용법을 반드시 준수한다. 과량 복용을 금지하며, 심한 복통이나 호흡곤란 등 문제 발생 시 119에 연락해야 한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이ㅡ 경우 2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은 붇늘은 약물 처방에 대해 주치의와 상의 후 복용한다.

        앞서 제산제의 여러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이 제산제를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수많은 연구들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는 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처방된 복용법을 따르거나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는 경우에도 복용법을 지킨다면 안전하게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로 인해 과량을 복용하였을 경우 심한 복통이나 호흡곤란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119에 연락하여야 합니다.

        또한 제산제의 종류에 따라 식전에 복용하는 약과, 식후 복용하는 약이 나뉘기 때문에 약사의 복약 지시에 따라 맞게 드시는 것이 약물 효과가 높기 때문에 더 빠른 시일 내에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제산제의 가장 치명적인 부작용으로 볼 수 있는 뇌졸중 발생은 제산제 중 프로톤 펌프 억제제 만이 연관이 있고 지금까지의 연구만으로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가 실제로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는지에 대해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위궤양, 위염으로 프로톤 펌프 억제제 약물치료를 2달 이상 받으시는 분들께서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그 이상의 약물치료가 필요할 경우 약물 지속 여부 및 다른 약물 변경에 대해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은 분들은 약물 처방의 필요성에 대해 반드시 주치의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현근 / 가정의학과 전문의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