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산행 계획 중이라면? 가을 산행 유의사항 및 필수 준비물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가을 산행 계획 중이라면? 가을 산행 유의사항 및 필수 준비물

        2017. 10. 20

        아침, 저녁으로는 날씨가 꽤 쌀쌀합니다. 맑은 하늘도 매우 높은 것을 보면 이제 완연한 가을인데요. 가을엔 울긋불긋 물든 단풍을 보기 위해 등산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철 등산을 위한 몇 가지 유의사항과 필수 준비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을 산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꼼꼼하게 확인해서 안전한 산행을 즐기세요!


        가을 산행,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가을 산행 시 주의사항

        기상정보 확인하기

        가을 산행 주의사항 - 1. 기상정보 확인하기

        가을은 여름과 다르게 해가 부쩍 짧아져 일몰이 빨라집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교차 역시 커지기 때문에 아침과 낮, 그리고 저녁의 기온 차가 매우 크게 납니다. 따라서 등산 및 하산하는 시간과 그때마다의 기상을 미리 파악하여, 그때그때 기상에 맞는 옷으로 갈아입을 수 있도록 옷을 충분히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적지에 대한 정보 확인하기

        가을 산행 주의사항 - 2. 목적지에 대한 정보 확인하기

        산행을 가기 전 가고자 하는 산의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산마다 등산할 수 있는 코스가 한 군데인 곳도 있지만, 보통은 난이도 별로 코스가 나누어져 있으므로, 체력이나 등산 경험 등을 고려하여 미리 코스를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를 정했다면, 그다음으로는 해당 코스에 대한 사전 정보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때에는 산행 소요시간, 위험 구간, 식수대나 화장실 위치 등을 확인합니다.

        등산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하기

        가을 산행 주의사항 - 3. 등산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하기

        등산하기 전에 하는 스트레칭은 등산의 첫 출발 단계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가을철, 더운 여름이 끝나고 추워진 날씨에 하는 갑작스러운 산행은 근육이나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온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등산 전뿐만 아니라 등산 후에도 필수입니다. 안 쓰던 근육과 관절을 썼기 때문에 스트레칭으로 다시 이완시켜주어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야생 동식물 주의하기

        가을 산행 주의사항 - 4. 야생 동식물 주의하기

        가을 산행 시에는 벌이나 뱀 등에 조심하고, 모르는 열매를 함부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는 가능한 한 빠르게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차가운 물로 찜질하며 부종을 최소화해야 하는데요. 특히 벌에 쏘인 부위를 아래가 아닌 위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뱀에 물렸을 땐 응급처치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뱀에 물렸든지 간에 당장 아무런 통증이 없다고 해도 응급상황으로 간주하고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으로 가기 전까지 가장 중요한 응급처치법은 독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물린 부위를 손수건 같은 것으로 세게 묶어 고정하고, 어떤 음식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물린 부위를 입으로 빨아내거나 칼로 절개하는 등의 위험한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산행, 이것만은 꼭 챙겨가자! 가을 산행 시 필수 준비물

        다양한 등산용품

        가을 산행 시 필수 준비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등산복, 등산화 착용은 기본이며, 방한용품으로 모자와 장갑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분공급을 위해 물 섭취는 기본이므로 물은 꼭 챙겨야 하고, 초콜릿이나 에너지바 등의 에너지 보충을 위한 고열량 비상식량도 함께 챙기면 좋습니다. 그 밖에도 평소에 먹는 비상약이 있다면 이 또한 꼭 챙겨야 할 것 중 하나입니다. 또한, 땀을 닦거나 상처 부위를 감싸는 등의 용도로 사용 가능한 손수건, 어둠을 밝혀 줄 랜턴, 잠시 편하게 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줄 돗자리 등이 있습니다.

         

        폴리에스터/나일론, PVC/BR, ABS, 탄소섬유

        여기서 잠깐! LG화학은 여러분의 안전한 가을 산행길에도 함께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는가요? 앞서 소개해드린 것 중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기능성(방수, 방온 등) 등산복의 소재로는 폴리에스터(폴리에스테르), 나일론, 고어텍스, 쿨맥스 등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소재는 폴리에스터와 나일론입니다. 폴리에스터는 테레프탈산과 에틸렌글리콜의 축합 반응을 통해 생성된 고분자 합성섬유로, 탄성 회복률이 크기 때문에 형태의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아 구김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 더불어 섬유의 촉감을 개선하고, 흡습과 속건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등산복 소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일론은 폴리에스터와 아크릴 섬유와 함께 3대 합성섬유로 꼽히는데요. 합성 섬유 중에서도 강도가 가장 강하고 질기며 내마모성이 폴리에스터보다 40% 더 강한 섬유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나일론은 오염에 강하여 폴리에스터만큼이나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LG화학은 가을 산행의 필수품 중 이러한 등산복 소재 속 섬유뿐 아니라, 등산화 표면의 PVC나 등산화 밑창의 BR, 랜턴에 사용되는 ABS, 등산용 스틱 속 탄소섬유 등 다양한 소재를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을 등산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오늘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가을 산행 시 주의사항을 꼭 기억하시고, 필수 준비물을 빠짐없이 잘 챙겨 안전한 등산 하시기 바랍니다.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오경림

          #가을산행
          어느새 가을!! 방심하다 곧 겨울!!
          #가을_산행_주의점 꼭 숙지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순식간에 왔다가 가버릴 이 가을을 온 몸과 마음으로 만끽해 보자구요^^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