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인형뽑기! 불황 속에도 인형뽑기 열풍인 이유는 뭘까?
2017. 02. 28
언제부턴가 많은 사람들이 복고에 열광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지기도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복고에 열광하는 그 많은 사람들 중 한 명인데요. 이런 복고 열풍은 쉽게 식지 않고 지금까지도 여기저기서 복고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건물마다 하나씩 생겨난 인형뽑기방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인형뽑기 열풍의 배경과 인형뽑기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형뽑기 열풍은 통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년 1월 게임물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5월에는 33개에 불과했던 인형뽑기방이 8월에는 147개, 12월에는 880개로 폭증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인형뽑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SNS(Social Network Services)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소프트에 따르면 블로그 4억 4천건, 트위터 74억 건, 인스타그램 17만 건을 분석한 결과 지난 14년 1만 8천118건에 불과했던 인형뽑기 언급 횟수는 지난해 15만 8천961건으로 10배 가까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인형뽑기 열풍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혼자 노는 사람들인 ‘혼놀족’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장기적인 경기 불황으로 저렴한 놀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시절 감성을 지닌 어른, ‘키덜트(kidult)’의 놀이문화로 인형뽑기가 안성맞춤이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 외에도 사람들이 인형뽑기에 열광하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추억은 미래보다 새롭다.’ 영화감독으로도 유명한 시인 유하의 산문집 제목입니다. 한 시대를 풍미한 복고열풍이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서 점차 문화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현실을 사는 사람들이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향수를 느끼고파 ‘추억의 공간’에 주목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아날로그 감성을 유지한 채 ‘그때’의 모든 것을 간직한 채 재현한 곳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요즘 대세인 ‘인형뽑기방’입니다.
인형뽑기가 인기를 끌면서 상가 점포 안에 인형뽑기 기계를 들여놓은 곳이 바로 ‘인형뽑기방’인데요. 아예 ‘인형뽑기방 열풍’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학가나 직장가를 중심으로 건물마다 많게는 2~3개씩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형뽑기 열풍 현상은 경기 침체 현상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입시 경쟁, 취업 전쟁, 직장 내 스트레스에 지친 청춘들이 작은 성취감을 느끼는 통로로 인형뽑기를 선택한 것입니다.
인형뽑기가 열풍인 만큼 인형뽑기 기계에서 인형을 잘 뽑기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아카데미까지 등장했습니다. 이는 인형뽑기에서 뽑은 인형만 1,500개가 넘는 유튜버가 본인의 SNS 채널에 인형을 잘 뽑기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강좌를 영상으로 올려주는 것인데요.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폭발적입니다. 또 지난달 TV프로그램 중 KBS ‘2TV 생생정보’에서는 인형뽑기 달인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인형뽑기 달인들이 말하는 인형뽑기 노하우!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형뽑기 기계의 특성상 인형뽑기 집게는 인형을 잡았다가도 어느 정도 기준선을 넘어가면 인형을 그냥 놓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차피 한번에 인형을 뽑지 못할 바에는 인형뽑기 기계의 출구 앞에 인형을 차곡차곡 쌓아서 인형 탑을 만들면 인형이 출구로 굴러 떨어진다고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한번에 뽑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4~5회 정도하는 비용은 들어가지만 어차피 인형을 한 번에 뽑지 못한다면 정말 꿀팁이죠?
인형뽑기 기계의 출구에 살짝 걸쳐진 인형은 아무리 잡아도 항상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인형을 들어서 뽑는 방법이 아닌 출구에 걸린 인형의 적절한 몸통 일부를 집게로 눌러서 뽑아주면 인형이 쉽게 출구로 떨어진답니다.
인형뽑기 기계는 위에서 내려다보면 보통 정(직)사각형입니다. 그리고 정(직)사각형 한쪽 모퉁이에 인형이 나오는 출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보통 인형뽑기 기계에 돈을 넣기 전에 뽑을 타깃 인형을 정하는데요. 이때 타깃 인형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여러 번 도전하지 않고 한 번의 도전으로 인형을 뽑겠다면 더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출구 근처의 인형은 피하고 출구의 대각선 방향 모서리에 있는 인형들 중 타깃 인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위치의 인형들은 일단 집게가 인형을 집어 들고 움직이기에 가장 적합한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형뽑기 열풍 속에도 LG화학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인형뽑기 기계 안에 인형들이 놓여있는 투명한 판은 바로 아크릴(PMMA)인데요. PMMA는 LG화학에서 생산하는 아크릴산에 메탄올을 반응시켜 제조하는 대표적인 아크릴 수지로서, 투명성, 내후성 및 고기능성 등의 특성을 이용하여 정보 산업용 소재, 자동차 부품 및 전기 전자분야 등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크릴(PMMA)는 GRADE별로 사출성형용, 압출성형용, 내충격용으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사용 목적에 따라 GRADE별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 아크릴(PMMA)을 활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인형뽑기 열풍의 배경과 인형뽑기 잘하는 노하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인형뽑기에 열광하는 이유에서 조금은 씁쓸함이 전해지기도 하는데요. 인형뽑기로부터 소소한 재미를 찾는 것은 좋으나 중독성에 빠져 큰 피해를 보는 일은 없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