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스포츠의 대명사 스키와 스노우보드! 스키와 스노우보드 안전하게 타는 법
2016. 12. 15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들의 옷차림이 두꺼워지는데요. 이렇게 추운 날씨가 깊어질수록 겨울 스포츠의 대명사인 스키와 스노우보드 생각도 간절해지시죠?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유독 마니아가 많은 겨울 스포츠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겨울 스포츠인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탈 때 알아두면 좋은 안전 가이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온 몸이 꽁꽁 얼 정도로 추운 날씨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겨울이 되면 추위에 맞서기 위해 두꺼워지는 옷차림이 생활의 불편을 주기도 할뿐더러 떨어지는 기온에 잔뜩 웅크리다 넘어지면 다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스키나 스노우보드 마니아들은 겨울이 오기만을 늘 기다리는데요. 이처럼 많은 분들이 즐기는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보다 안전하게 타는 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과욕은 금물 수준에 맞는 코스 선택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일반적으로 활강 코스가 수준에 따라 나뉘어 있습니다. 이런 수준을 나눠 놓은 이유는 아무래도 숙련이 필요한 스포츠 종목인 만큼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즐기는 분들을 보호하기 위함인데요. 간혹 자신의 실력을 과신하여 무리하게 상급 코스로 진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라면 애써 무리하지 말고 기초적인 기술부터 초보자 코스에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숙련속도는 다르지만 자신의 실력에 맞지 않는 코스에서 무리하게 탈 경우 부상의 우려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또 초보자 코스가 안전하냐고 묻는다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실제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연중 겨울에만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숙련되는 속도가 다른 일반 스포츠보다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초보자 코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이 가장 많고 때문에 충돌의 위험은 오히려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실력이 되지 않는데 중급자 코스로 가는 것도 위험합니다. 스키와 스노우보드 모두 스피드를 즐기는 스포츠인 만큼 숙련이 되지 않아 추돌 사고가 났을 때 부상의 정도가 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코스를 이동했는데 혼자 내려올 자신이 없다면 근처에 배치된 안전요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사고를 피하려면 요령 있게 넘어지기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탈 때 말하는 사고라 하면 결국 넘어지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런 사고 발생 시 부상을 최소화하려면 넘어질 때 부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요령 있게 잘 넘어져야 합니다. 우선 스키의 경우 엉덩이를 뒤로 내밀어 스키 위에 주저앉듯 넘어지면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착각 중 폴을 놓치면 더 위험할 거라 생각해 꼭 쥐고 있는데, 실제로는 폴을 놓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만약 폴을 계속 잡고 있게 되면 폴이 바닥에 박히거나 장애물로 작용하면서 그걸 잡고 있는 손목과 손가락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노우보드의 경우는 두발이 고정된 상태로 엉덩이 혹은 무릎으로 넘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무게중심을 엉덩이 쪽에 두고, 서서히 주저앉으며 손과 머리를 가슴 쪽으로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넘어진 후 완전히 멈춘 상태로 일어나야 하며, 슬로프 상단에서 내려오는 다른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넘어진 후에도 주변을 살펴 안전한 상태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안전장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
스키와 스노우보드의 안전장비는 상당히 다양하고 많은 편입니다. 머리를 보호하는 헬멧부터, 눈으로 날아드는 이물질과 바람을 막아주는 고글, 사고에 대비한 손목, 무릎보호대까지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그만큼 일일이 다 챙기자니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하지만 종종 이런 안전장비들이 거추장스럽고 볼품이 없다는 이유로 착용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날카로운 스노우보드와 스키에 다칠 수도 있고 추돌로 인해 넘어지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손목보호대의 경우 초보자가 가장 많이 겪는 손목 부상을 막아주는 아주 유용한 안전장비인 만큼 꼭 필수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엔 헬멧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는데 스키나 스노보드의 속도가 빠르다 보니 실제 치명적 사고 중 50~88%가 뇌손상에 의한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자전거나 다른 스포츠에서 착용하는 것으로 대체해선 안됩니다. 반드시 스노우보드용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는 분들이 가장 많이 꼽는 이유가 바로 무게와 이로 인한 속도 저하를 드는데요. 이런 유저들의 요구를 반영해 최근에는 카본과 알루미늄 등 다양한 소재를 적용한 폴대와 스키, 스노우보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중 카본의 경우 무게는 강철대비 매우 가벼우면서 견고함은 알루미늄과 더불어 튼튼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카본 특유의 견고함과 경량의 무게 덕분에 스노우보드나 스키처럼 스피드를 겨루는 스포츠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LG화학에서도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반 범용 플라스틱 대비 강노가 높고 가벼워 산업용 신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 하나입니다. 실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방탄유리의 소재로 내충격성, 내열성, 투명성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전자, 자동차, 기계부품까지 많은 분야에서 맹활약 중인 소재입니다. 이런 카본 소재 덕분에 유저들은 더 가벼운 몸으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안전장비 구매할 때 소재를 확인하고 구매하여 스포츠를 좀 더 안전하고 즐겁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겨울 스포츠의 대명사인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보다 안전하게 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짜릿한 스피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나 매력적이면서도 그만큼 사고의 위험성도 높기에 오늘 알려드린 안전수칙을 기억하시고 보다 안전한 겨울 스포츠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하루하루 달라지는 화학 소재기술의 발달로 더 안전하고 즐거운 스포츠를 즐길 날들이 기대되네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