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과학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온라인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과학

        2016. 07. 14

        LG케미토피아 블로그지기인 저를 보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과학 좋아해요? 화학 잘 하죠? 고백하자면 블로그지기는 ‘과알못’ 즉, 과학도 화학도 잘 모릅니다. 문과 출신이거든요. 흑흑… 그런데 어떻게 화학회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냐고요? 비밀은 바로 온라인에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지기의 정보 창고를 여러분께 대방출할게요. 온라인에서 재미있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곳들입니다!


        기발한 질문들, 속시원히 해결! – AsapSCIENCE

        캐나다의 미첼 모피트와 그레그 브라는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한 친구 사이입니다. 두 사람은 2012년부터 유튜브 채널 AsapSCIENCE를 통해 과학에 관한 여러 질문을 영상으로 꾸준히 해결해왔는데요. ‘데이트를 할 때 친구를 데려가면 더 분위기가 좋아질까?’ ‘아침에 졸음을 쫓아내는 과학적인 방법 7가지’. ‘탄산음료를 매일 마시면 일어나는 우리 몸과 뇌의 변화’ 등 흥미로운 주제들과 쉬운 설명, 재치 넘치는 영상이 눈을 사로잡습니다.

        ⓒAsapSCIENCE 페이스북

        ⓒAsapSCIENCE 페이스북

        전 세계 500만여 명이 구독하는 이 채널은 매주 새로운 영상이 업로드 되는데요. 엉뚱하고 기발한 실험부터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 과학 상식까지 폭 넓은 내용을 즐겁게 배울 수 있답니다. 더불어 이들은 영상 중 인기가 많았던 내용과 새로운 주제를 엮어 책으로도 냈는데요. 영어 일색의 동영상을 이해하기가 힘들다면 서점에서 ‘기발한 과학책’을 찾아 보세요!

        따라 하며 익히는 홈메이드 탐구생활- Science snacks

        Science snacks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샌프란시스코 과학관(Exploratorium)’에서 운영하는 체험형 과학 실험 안내 사이트입니다. 1969년 개관한 샌프란시스코 과학관은 과학, 예술, 인류 등 여러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학생과 과학교사들을 위한 체험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Science snacks은 과학관의 직원과 여러 교사들이 함께 만든 실험 동영상(Snacks)을 통해 사이트 방문자들이 박물관 밖이나 집에서도 쉽고 재미있게 실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cience snacks 홈페이지

        ⓒScience snacks 홈페이지

        이 사이트의 실험 동영상은 ‘주변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물건들로 안전하고 쉽게 과학 현상을 실험하고 체험하기’라는 목표 아래 어린 학생부터 전문 지식을 가진 이들까지 누구나 보고 따라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입니다. 또한 주변에 필요한 재료가 없더라도 주변에서 대체물을 찾아 실험을 계속하도록 독려함으로써 독자들의 창의력 개발을 유도하는데요. 준비 재료부터 실험 방법과 결과,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과학 이론과 현상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과학 실험이 익숙지 않은 이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줍니다. 가족이 함께 모여 즐길 게 없다고요? Science snacks의 동영상을 따라 과학을 체험하세요! 친밀감도, 과학 지식도 쑥쑥 자란답니다.

        누구나 과학을 이야기하는 세상- 과학과 사람들

        ㈜과학과 사람들’은 과학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홍보냐고요? 아니오, 아주 유익한 과학 정보죠! 이 회사 홈페이지만 가면 여러 재미있는 과학 정보는 몰아서 즐길 수 있거든요. 게다가 모든 콘텐츠가 Made in Korea! 한글로 이루어져 있어 위의 두 사이트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답니다.

        ⓒ과학과 사람들 페이스북

        ⓒ과학과 사람들 페이스북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과학을 주제로 한 여러 팟캐스트인데요. 이미 여러 권의 책으로도 엮여 나온 ‘과학하고 앉아있네’를 필두로 ‘과학 같은 소리하네’, ‘과학책이 있는 저녁’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된답니다. 팟캐스트는 진행자 ‘파토’와 함께 각 분야를 전공한 박사님들이 등장해 우리 주변의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외계생명에서 공룡, 상대성이론, 양자역학, 유전학, 진화, 복잡계, 우주팽창, 뇌과학, 심지어 3D 프린터에 이르기까지 이들이 다루는 과학의 영역은 넓고도 깊으니, 쉽게 책에 손이 가지 않는 분이라면 팟캐스트로 과학을 배워 보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