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를 위한 친절한 크라우드 펀딩 설명서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입문자를 위한 친절한 크라우드 펀딩 설명서

        2016. 05. 12

        성하라 24 산업디자인학 이름값 하는' 실천하는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3기 하라하다 입니다.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쉽고 재밌게 화학 이야기를 전달해 드릴게요!? 하라하다

        여러분은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올 4월,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법안이 통과되면서 크라우드 펀딩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까지 많은 관객들을 모았던 ‘귀향’이나 ‘연평해전’ 같은 영화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된 결과물의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크라우드 펀딩’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크라우드 펀딩, 그게 뭐예요?

        손에 수 장의 달러를 쥐고 있는 네 개의 손

        ⓒ401(K) 2012, flickr.com

        크라우드 펀딩이란, 군중을 뜻하는 ‘Crowd’와 재원 마련을 뜻하는 ‘Funding’이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여러 사람에게서 돈을 받아 자금을 마련하는 것을 의미하며, ‘소셜 펀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좋은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 음반 및 영화 등의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지만 제작비가 부족했던 사람 등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어주고 있죠. 크라우드 펀딩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되는데요. 대출의 형태로 진행되며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해야 하는 ‘대출형’, 투자자가 주식이나 수익증권을 취득하는 ‘지분 투자형’, 보상을 받지 않는 순수 ‘기부형’, 후원금에 대한 소정의 리워드(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후원형’이 있습니다.

        입문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부형 &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텀블벅 룩앳램프 프로젝트 화면 캡쳐샷

        룩앳램프, 근로기준법 디자인 크라우드 펀딩 사례 ⓒtumblebug

        사실 크라우드 펀딩의 의미와 종류를 알아도 아직 낯선 분야이기 때문에 선뜻 시작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앞서 설명드렸던 4가지 종류의 크라우드 펀딩 중에서 입문자도 쉽게 시작해볼 수 있는 펀딩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기부형과 후원형은 개인이 정말 적은 금액을 이용하여 펀딩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크라우드 펀딩을 처음 시도해보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죠.

        크라우드 펀딩으로 최근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의 사진에서 소개된 것처럼 취향을 저격하는 달 모양 조명 제작이나 근로기준법을 더 알리기 위한 근로기준법 책자 리디자인 및 인쇄 프로젝트 등에 우리가 직접 투자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기부형,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을 구경하고 참여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게요.

        당신의 프로젝트에 투자하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추천!

        우선,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미국의 킥스타터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정말 우리의 상상에서만 가능했던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이나 새로운 개념의 프로젝트가 넘쳐나는 곳이고, 전세계 새로운 트렌드가 여기서 시작하고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네요. 하지만 외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배송 문제나 언어적인 문제로, 입문자가 시작하기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래서 우리나라 기반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두 곳을 추천해 드릴게요!

         텀블벅 

        텀블벅 과자전 프로젝트 캡쳐샷

        ⓒtumblebug 사이트

        텀블벅은 우리나라의 기부형,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입니다. 정말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들이 올라와 있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공간이죠. 제품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폰트 개발, 영상 제작, 게임 개발 등 모든 분야에서 소액 투자자가 되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요. 현재 많은 관심을 받았던 ‘과자전’에 참가했던 업체들의 디저트를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모음전을 하고 있으니 둘러 보면서 가볍게 크라우드 펀딩을 알아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카오스토리펀딩

        카카오톡 스토리펀드 사이트 캡쳐샷

        ⓒ카카오스토리펀딩 사이트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카카오스토리펀딩‘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따끈따끈한 곳이랍니다. 하지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토리’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젝트가 많아서 에디터들의 꾸준한 연재를 구경하는 재미가 있죠. 또한 얼마 전 기사를 통해 영화 ‘귀향’의 제작비가 이 사이트에서 진행된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모금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현재는 5월 방송 예정인 SBS 스타꿀방대첩의 펀딩 프로젝트가 올라와 있기도 해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는 사이트랍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100만원 이하의 금액이 모여진 펀딩의 경우 친구에게 카카오톡 공유를 하면 500원 무료 후원권을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정말 쉽게 소액 투자자가 되어보는 경험을 할 수 있고, 무료 후원권으로 펀딩한 사람도 후원자들끼리의 ‘파티’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해 보고 싶은 입문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사이트랍니다!

        지금까지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렸는데요. 아직까지도 크라우드 펀딩이 낯설고 어떤 시스템인지 이해가 가지 않으신 분들, 백문이 불여일견! 알려 드린 기부형과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구경하면서 마음에 드는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 등에 소액을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가 투자한 프로젝트의 목표 금액이 다 모여지지 않았다면, 나의 투자금은 어떻게 되는 걸까?

        쌓여있는 동전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이트마다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펀딩을 하기 전에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사이트 중 텀블벅의 경우, 펀딩 기간 내의 목표 금액이 모이지 않으면 그 프로젝트가 종료되면서 투자금은 환불 처리되거나 이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좌 이체로 투자하는 경우 바로 이체되는 것이 아니라, 목표 금액 달성에 성공하여 프로젝트 및 제작이 시작되면 그 때 투자금이 이체되기 때문에 반드시 잔액 관리가 필요하다고 해요. 투자금과 그에 따른 리워드, 투자금 환불 절차 및 금액 등 투자 전에는 꼼꼼한 확인 잊지 마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