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기, 안전 준비는 되셨나요?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자전거 타기, 안전 준비는 되셨나요?

        2016. 05. 09

        페달을 밟으며 시원한 바람을 온몸 가득 맞을 수 있는 5월은 자전거 타기 딱 좋은 계절인데요. 최근 도시 곳곳에 자전거 도로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레저뿐 아니라 출퇴근을 자전거로 하는 일명 ‘자출족 ’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자전거를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안전수칙들이 있는데요. 자전거를 타고 있거나 탈 예정이라면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세요.


        자전거 도로 타세요? 그렇다면 꼭 알아두세요!

        자동차 도로에는 지켜야 하는 교통법규들이 있죠. 특히 신호와 표지판은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인데요. 자전거 도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전거 운전자가 꼭 알아야 할 표지판,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자전거 관련 도로 표지 및 표시

        운전자들의 대화 ‘수신호’

        자전거 동호회나 단체 라이딩을 할 때 맨 앞쪽 사람이 손을 올려 방향을 가리키거나 팔을 흔드는 모습을 본 적 있을 텐데요. 이는 방향을 안내하는 것으로, 자전거 운전자는 자신의 이동 방향을 미리 알리기 위한 수신호를 해야 합니다. 이 수신호는 자전거를 포함한 모든 ‘탈 것’의 운전자에 해당된다는 것, 기억하세요!

        자전거 수신호 그림. 좌회전, 정지, 우회전, 앞지르기, 서행

        ⓒ자전거 교통 포털

        좌회전/우회전

        왼팔을 수평으로 뻗어 손가락으로 왼쪽을 가리키면 좌회전, 오른 팔을 뻗어 손가락으로 오른쪽을 가리키면 우회전입니다. 왼팔만을 이용해 좌회전과 우회전을 표현하는 경우, 왼팔을 왼쪽으로 뻗어 손가락으로 왼쪽을 가리키면 좌회전 신호, 왼쪽으로 팔을 뻗은 다음 수직으로 팔을 올려 직각 형태를 만들면 우회전 신호가 됩니다.

        정지

        팔을 옆으로 수평으로 뻗은 후 뒷사람에게 손등이 보이게 한 다음, 손을 수직으로 올려 직각 형태를 만들어주세요.

        앞지르기

        왼쪽으로 손을 펴고 팔을 쭉 뻗어 앞뒤로 흔들어주세요. 속도에 맞춰 달리지 못하거나 뒤의 차량을  먼저 보내기 위한 수신호입니다.

        서행

        속도를 줄일 때는 손바닥을 아래로 향한 후 아래 위로 흔들면 됩니다. 전방에 장애물이 있거나 신호로 인해 멈춰야 할 상황이라면 정지 수신호를 사용하세요.

         icon-ban 좌회전, 우회전, 횡단, 유턴, 서행, 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진로를 바꾸려고 할 때에는 완전히 진로를 바꾸기 전까지 계속 신호를 해줘야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자주 살피세요! 자전거 상태점검

        주요명칭 상태 점검 방법
        브레이크 고무의 마모 및 틀어짐 정도, 앞뒤 브레이크를 한쪽씩 잡으며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는지를 확인하세요.
        핸들 차체와 ‘+’자로 유지, 고정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페달 페달크랭크의 휘어짐과 고정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안장 수평을 맞춘 후 차체와 일직선인지, 안장은 잘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타이어 표면의 마모도 확인 필수, 공기압은 안장에 앉았을 때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면이 약 10cm정도면 적당합니다.
        체인 늘어짐과 마모, 부식 여부를 확인하고 전용 윤활유를 뿌려 자주 닦아주세요.
        변속기 앞뒤 변속기가 작동하는 지 확인 후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아요.
        전조등,  후미 반사경 전조등은 백색, 후미등은 적색을 사용하며 등의 밝기와 손상된 곳은 없는 지 확인하세요.

        자전거 라이딩, 안전의 시작은 헬멧!

        자전거는 사고 시 방어막이 없어 작은 사고로도 크게 다칠 위험이 있는데요. 때문에 자전거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장구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헬멧이죠. 헬멧은 가벼우면서도 외부 충격에 강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헬멧의 주요 소재로 쓰이는 ABS는 내열성과 내충격성, 전기적 특성이 우수한 고기능성 플라스틱으로 LG화학이 생산해 현재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답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좋은 소재를 고르는 것부터 시작이겠죠!

        노란색과 검정색이 조합된 자전거 헬멧과 장갑 그리고 노란색 선글라스가 함께 있는 사진.

        좋은 소재의 헬멧을 골랐다면, 다음에는 올바르게 착용할 차례입니다. 헬멧은 2-4-1법칙에 따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각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잊지 말고 꼭 안전한 착용법을 숙지하세요!

        icon-check 2법칙: 눈썹 위에 손가락 두 개가 들어갈 공간만 남기고 이마가 덮이도록 착용합니다.

         4법칙: 귀 아래에서 손가락으로 V자 모양을 만들어 손가락과 안전모의 끈이 포개지도록 합니다.

         1법칙: 버클을 딱 소리가 나도록 잠근 뒤, 손가락 한 개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만 남기고 턱 쪽 끈을 잘 조여줍니다.

        또 자전거를 탈 때는 밝은 색 옷을 입어 눈에 잘 띄도록 합니다. 바지통이 넓을 경우 밴드로 고정하고 신발끈은 풀리지 않게 단단히 묶어주세요. 바람에 쉽게 벗겨지거나 시야를 가릴 수 있는 모자, 긴 머플러는 안전을 위해 착용을 피하세요.

         

        매너가 곧 안전! 매너 있는 자전거 타기

        밖으로 음악 틀지 않기 (휴대전화, DMB)   다른 사람들의 운행 중 집중을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과속 및 추월, 차선 침범하지 않기    현재 자전거 도로의 속도 규제 규정은 없지만  표지판의 속도 이내로 운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른쪽으로 타고 내리는 습관 갖기    자전거 도로 위에서  왼쪽으로 내리게 되면 반대편에 오는 자전거와 충돌 위험이 있어요.

        갑자기 정차하지 않기    예고없는 정차는 예상치 못한 충돌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자전거도 안전 거리 확보가 중요합니다.

        야간 운전 시, 전조등과 후미등 켜기    반대편 자전거와  뒤에 오는 자전거, 그리고 자신의 안전을 위한 배려입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