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에디터 3기, 기술연구원 인사담당자를 만나다!
2016. 04. 28
블로그지기가 대학생 에디터 3기와 함께 처음으로 기술연구원에 다녀왔습니다. 에디터들의 자세한 기술연구원 탐방기는 네이버 포스트의 케미터지Joe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어요! 오늘 블로그에서는 기술연구원의 채용을 담당하는 인사 담당자가 전하는 이야기를 전해드릴텐데요. 과연 인사 담당자와 어떤 얘기를 주고 받았었는지 저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릴게요!
상반기 공채로 많이 바쁘시죠? 에디터들을 위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박성인 과장 안녕하세요. 기술연구원 인사지원팀의 박성인 과장이라고 합니다.
이승준 대리 기술연구원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같은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승준 대리입니다.
(배지은 에디터) 전공이 화학이다 보니, LG화학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요! 기술연구원 R&D 직군 채용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가 뭔가요?
이승준 대리 다 중요합니다(웃음). 농담이고요. 물론 직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R&D 직군의 경우에는 해당 분야의 전공 지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실제 업무를 할 때도 전공에서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업무가 이뤄지기 때문에 전공과 실무의 연결성이 다른 직군보다 높은 편입니다. 여기서 전공 지식은 특정 분야에 한정된 지식 뿐 아니라 다른 기술 또는 분야에 접목 가능한 스킬, 사고력을 의미합니다.
(김지영 에디터) 학사/석사/박사의 채용 비율이 정해져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박성인 과장 연구소, 팀별로 채용계획은 정해져 있고, 입사 지원자분들에게 희망하는 전공과 학력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 전공이나, 학력을 더 선호한다는 의미는 아니고, 해당 팀에서 수행하게 될 업무와 역할에 따라 필요 전공과 학력이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기술연구원은 기본적으로 Entry Barrier 를 높게 가져가는 편입니다. 학교에서 전공공부와 연구를 충실하게 수행한 분들을 선발하기 위해 면접시에도 이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그리고 입사 후에는 학교/학력/전공과 상관없이 그 사람의 역량과 성과만을 바탕으로 인정, 보상하고 있습니다.
(곡숙진 에디터) 채용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있으신가요?
이승준 대리 물론 있죠. 채용 설명회(리크루팅)를 진행할 때마다 매번 찾아오는 학생 분이 계셨어요. 리크루팅을 자주 진행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계속 찾아오는 분은 눈에 익게 되거든요. 그 학생 분은 석·박사 통합 2년차 학생이라 아직 지원할 수 있는 학년이 아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리크루팅 때 오셔서 많은 질문을 하면서 LG화학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셨어요. 실제 입사여부를 떠나서 이 정도 열정을 가지신 분은 흔치 않았죠.
(강병찬 에디터) 기술연구원의 면접을 볼 때,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박성인 과장 어디서부터 말씀을 드릴지..제가 오늘 인터뷰 하기 전에 블로그를 살펴보니까, 기술연구원 신입연구원 분들이 면접 팁을 주신 내용이 많더라고요. 실제 면접후기는 그 콘텐츠들이 더 생생할 것 같네요 (웃음). 뻔한 이야기이지만, 제가 추가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내가 정말 이 회사에 오고 싶다”는 ‘열정’과 ‘본인만의 준비’ 를 잘 표현하는 것입니다. 실제 면접을 진행해 보면, 지원자별로 우리 회사에 대한 관심과 준비도가 잘 드러나거든요. 당연히 회사 입장에서도 그런 분들과 같이 일하고 싶구요. 추가적으로 본인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밝은 표정으로 면접에 임하시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
(김지영 에디터) 기술연구원 근무 환경이 궁금해요.
박성인 과장 오전에 기술연구원 투어를 하면서 이미 많이 보셨죠? 기술연구원에서는 연구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현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각 분야의 연구원들끼리 서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협업 중심의 연구환경과 고유의 조직문화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배 연구원들과의 자유로운 멘토링 및 다양한 기술교류를 지원하고 혁신적인 연구문화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어요. 인터뷰가 끝나고 나중에 시간이 되시면, 다양한 복지시설도 구경시켜 드리고 싶네요. 최고 수준의 심리상담실/ 건강관리실 등 연구원들의 마음과 건강까지 세심하게 고려하고 있고, 사원아파트/어린이집 등 일터에서 뿐 아니라, 가정에서의 안정된 삶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곡숙진 에디터) LG화학 기술연구원 근무의 매력 포인트, 어떤 거라고 생각하세요?
이승준 대리 우선 훌륭한 연구 Infra입니다. 기업은 일을 해서 성과를 창출하는 곳이잖아요. 그런 점에서 LG화학은 본인이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는 시설과 제도적 기반이 잘 마련되어 있죠. 여러분들 계신 학교에도 연구실이나 실험실 장비들이 많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아까 투어를 하며 보셨겠지만 기술연구원에는 최신 / 최고 수준의 장비와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실제 여러분들 같은 학생들 뿐 아니라, 최근 국내/외 각 분야의 권위 있는 교수님들도 우리 기술연구원으로 입사하시고 있습니다. 그만큼 연구를 위한 최적의 Infra를 갖추고 있다는 방증 아니겠어요? (웃음)
박성인 과장 또한 훌륭한 조직문화도 우리만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이죠. 기술연구원에서는 우리 연구원들이 서로 신뢰하며,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내고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큰 장점은 세계 최고에 도전하기 위해 프로정신으로 똘똘 뭉친 선배 연구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인재와 최고의 연구성과는 그냥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인재들을 무엇보다 소중히 여기고 일하고 싶게 만들어 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곳, 그곳이 바로 우리 LG화학 기술연구원이에요 (웃음).
대학생 에디터 3기가 만난 기술연구원 인사 담당자와의 질의응답 시간, 어떠셨나요? 오늘 이 내용이 LG화학 입사를 희망하는 많은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블로그지기는 또 다른 내용으로 여러분과 함께하러 다시 돌아올게요. 특히, LG화학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