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나만의 컴퓨터를 조립해보자!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내 손으로 나만의 컴퓨터를 조립해보자!

        2016. 01. 28

        이중기	중킹	24	화학공학	"어려운 것은 쉽게, 쉬운 것은 더 쉽게. 재미있고 정확한 정보들을 전달할 에디터 중킹입니다 :)"

        이제는 컴퓨터가 없는 일상생활은 꿈도 꿀 수 없는 시대가 됐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와 같은 기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항상 공장에서 완성되어 나오는 본체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죠. 조립 컴퓨터가 싸고 좋다는 건 아는데 무슨 부품이 좋은지, 어떻게 조립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 조립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메인보드, CPU, RAM…그게 뭐야?

        컴퓨터 메인보드와 각 부분의 명칭

        ⓒwikimedia.org

        컴퓨터를 조립하려면 우선 컴퓨터가 어떤 부품들이 합쳐져 만들어지는지 알아야겠죠? 컴퓨터는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RAM), SSD, 하드디스크(HDD), 파워, 케이스를 이용해 조립한답니다. 각 부품을 짧게 설명하자면 메인보드는 모든 부품을 연결하는 긴 판이에요. 메인보드를 고를 때는 케이스와의 규격이 같아야 한답니다. 그 규격을 폼팩터라고 하는데 이것이 케이스와 메인보드가 맞지 않으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죠. CPU는 컴퓨터의 머리라고 불리는 데요. 이 또한 메인보드의 소켓에 맞는 CPU를 꽂아야 한답니다. CPU에 내장 그래픽카드가 달린 경우가 있는데 그래픽성능을 더 좋게 하려고 그래픽카드를 연결하여 쓴답니다.

        메모리(RAM)는 휘발성 기억장치로 우리 뇌에서 순간기억력을 담당하는 장치에요. 컴퓨터를 조립할 때는 딱히 따지는 것이 없는데 요즘에는 보통 4~8GB를 연결한다고 해요. SSD와 하드디스크는 모두 저장장치로 뇌의 기억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SSD는 빠른 저장장치이고 HDD는 비교적 느린 저장장치라고 생각하면 돼요. HDD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SSD랍니다. SSD는 HDD와 달리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HDD보다 비싼 편이죠.

        사진과 글로만 봐서는 헷갈리실 것 같네요. 그래서 컴퓨터의 각 부품을 사람에 비유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인체 vs 컴퓨터/ 머리=CPU, RAM, 그래픽카드, HDD, SSD/ 심장=메인보드/ 손=파워

        뇌/사람 구조ⓒwikimedia.org

        조립 컴퓨터, 견적 맞추는 게 그렇게 어렵다던데요?

        우선 자신이 어느 정도의 금액으로 살지, 또는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생각하고 그에 맞춰서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조립 컴퓨터의 가격은 앞서 설명드렸던 부품 중 CPU와 그래픽카드, SSD가 대부분 결정합니다. 사무용 목적으로는 내장 그래픽카드가 달린 CPU를 쓰고 4GB 정도의 RAM을 넣으면, 25만원 정도에 맞출 수 있어요. 하지만 게임이나 이미지 작업 등 추가적인 사용 목적이 있다면 인텔 i5 정도의 CPU와 최소 15만원에서 50만원 선까지 있는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서 견적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SSD 또한 덤으로 좋은 것을 달아주면 좋겠죠?

        cpu: 49300원, 메인보드 62500원, RAM 22370원, 하드디스크 47980원, 파워 23700원, 케이스 16940원/ 총합 222790원

        부품 이미지ⓒwikimedia.org

        위 견적은 예시로 맞춘 최저가 사무용 PC입니다. 취향에 따라 CD/DVD를 넣을 수 있는 15,000원 가량의 ODD 또는 하드디스크를 보완할 SSD를 달면 더 좋겠네요.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부품들을 골랐으면 다음은 부품을 사야겠죠? 대표적으로 컴퓨터 부품 판매 사이트로는 3곳이 있는데요. 제가 추천하는 사이트는 다나와, 레어피씨, 컴퓨존입니다!

        컴퓨터 부품 배송이 완료되었습니다!

        컴퓨터 본체와 드라이버 이미지

        컴퓨터 부품들이 왔으니 조립할 차례예요. 컴퓨터 조립업체에 맡기면 만 원 정도에 해결할 수 있지만 우리가 산 컴퓨터는 우리 손으로 마무리해보는 게 더 좋겠죠? 컴퓨터 내부의 선 정리를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조립 시 어려운 것이 특별히 없습니다. 케이스에 메인보드를 연결하고 메인보드에 CPU, 파워, 그래픽카드, RAM, 하드디스크, SSD를 맞는 단자에 연결하면 끝! 이제 어느 단자에 연결해야 하는지, 어떻게 선 정리를 해야 하는지가 관건이랍니다.


        유튜브에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씨디맨의 동영상을 참고하면 쉽게 조립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우리의 손으로 만든 컴퓨터가 완성되었습니다! 견적 짜는 것, 시작이 곧 반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가격의, 성능의 견적을 만들고 나만의 컴퓨터를 조립해봅시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