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과일 토마토 속 화학과 맛있게 먹는 법-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여름 제철 과일, 토마토 속 화학과 맛있게 먹는 법

        2015. 05. 29

        한돈규(24, e비즈니스학) 백 마디의 말보다, 진심 담긴 글 한 편이 더 큰 울림을 줍니다.쨍쨍한 햇빛 아래, 매미 소리가 울리는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계곡으로 혹은 바다로 떠날 때가 다가온 것이죠! 무더위를 피해 계곡 근처에서 물놀이하고 캠핑하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일이지요.

        하지만 여러분! 날씨 좋은 날 나가 노는 것도 좋지만, 더위를 이겨낼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겠죠~? 오늘은 여러분께 여름 제철 음식이자 영양가 풍부한 토마토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토마토에는 어떤 성분이 있길래 영양가가 풍부할까요? 또 토마토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자, 이제부터 케미토피아 돈구가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토마토 속 화학이야기, 토마토의 효능

        라이코펜의 모습과 분자구조 ⓒ wikipedia.org

        라이코펜의 모습과 분자구조 ⓒ wikipedia.org

        토마토에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는 야맹증과 약시를 예방하고 세균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해주며,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피부트러블과 여드름 완화를 도와주지요. 비타민C는 피부에 영양소를 보급하고, 잇몸건강 및 뼈 건강에 효능이 있으며 대장기능을 향상시키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요. 토마토에는 비타민 외에도 라이코펜(Lycopene)이라는 빨간 카로티노이드 색소도 있답니다.

        토마토와 같이 빨간 식물에 존재하는 파이토케미컬인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노화 방지에 큰 효과가 있지요. 또한, 혈관의 노폐물을 걸러내 사람의 혈관을 깨끗하고 탄력 있게 도와준답니다. 라이코펜 이외에도 토마토는 혈당을 낮춰주는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과 위암 발병률을 낮춰주는 쿠마르산(Coumaric Acid)도 포함하고 있답니다. 토마토의 효능. 놀랍지요?

        토마토의 부작용?

        아픈 토마토 이미지몸에 좋은 토마토이지만 유의할 점도 있답니다. 초록색의 토마토 씨는 가려움증을 유발해 천식이나 알레르기, 아토피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하지요. 또한, 토마토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위장이 약하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초록색 토마토에는 감자 싹에 있는 독과 같은 성분인 솔라닌이 들어 있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고요. 토마토, 주의해서 먹어야겠네요!

        토마토 맛있게 먹는 법

        1. 맛있게 먹기의 첫 단추, 토마토 고르는 법

        GettyImagesBank_471808046_L

        토마토 맛있게 먹는 법의 첫 번째 단계는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것입니다. 맛이 진하고 당도가 높은 토마토는 둥그렇게 균형 잡힌 특징이 있답니다. 빨갛게 익은 토마토의 꼭지에 방사선 모양의 무늬가 있다면 더 좋고요.

        2. 익혀 먹는 토마토, 좋아요!

        GettyImagesBank_478050195_L

        앞서 말한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영양성분은 지용성 화학물질입니다. 즉,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녹는다는 것이죠. 또한, 토마토를 기름과 함께 익힐 시 라이코펜이 녹으며 흡수율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어 익혀 먹을 시 기존 라이코펜의 영양소를 5배가량 더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라이코펜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선 토마토를 익혀 먹는 것이 좋겠지요?

        +TIP 여름철엔 시원한 토마토주스, 좋아요!

        무더운 여름철, 시원한 토마토주스 한 컵이 최고지요. 집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는 토마토주스 만드는 법! 소개합니다~

        GettyImagesBank_509640613_L

        집에서도 쉬운~ 토마토주스 만드는 법

        1. 토마토 꼭지를 도려낸 후 십자가 모양으로 갈라줍니다.
        2.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살짝 익힙니다.
        3. 익힌 토마토의 껍질을 벗깁니다.
        4. 껍질을 제거한 후 다시 토마토를 끓여 식힌 후 믹서기로 갑니다.
        5. 맛있는 토마토 주스 완성!

         

        자, 이렇게 토마토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끝났습니다. 토마토가 왜 몸에 좋은지, 어떻게 하면 토마토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잘 아셨는지요. 여러분 모두 무더운 여름철, 맛있는 토마토로 맛과 건강 모두 챙기시기 바랍니다.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돈구.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