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맥을 품은 내 뱃살
2015. 03. 03
최근 한 신문에서 치킨에 관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 전체 중 절반이 일주일에 한번은 치킨을 먹는다는 얘기였습니다. ‘치느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치킨을 좋아하는 대한민국. 이렇게 자주 먹는 치킨은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을까요? 우리에게 친숙한 치킨의 칼로리와 건강을 챙기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왠지 양념치킨 보다는 칼로리가 적을 것 같이 여겨졌던 후라이드 치킨! 평균 칼로리가 1972kcal 정도로 4인기준으로는 1인당 493kcal정도 되네요! 밥 한 공기가 300kcal 인 걸 봤을 때 생각보다 큰 양이죠?
예상했던 것과 같이 양념치킨이 후라이드 치킨보다 300kcal나 높게 나왔네요. 그리고 양념치킨은 제조방식과 양념에 따라 큰 칼로리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양념치킨은 평균 2380kcal! 4인기준 1인당 595kcal가 됩니다.
하지만 치킨은 치킨만 먹기보다는 맥주나 콜라와 함께 먹죠. 이런 음료들의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탄산음료가 칼로리가 높다는 것은 예상할 수 있지만 1인당 후라이드 치킨 칼로리 493kcal와 비교하면 음료 또한 무시할 수 없는 kcal인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주는 양에 비해서 칼로리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나 소주는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닌 탄수화물과 같이 물로 인해 가수분해 되므로 실질적으로는 칼로리가 많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같이 안주를 먹거나 다이어트 하겠다고 소주만 먹게 되면 위가 상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적절한 음주가 정답이겠죠?
이렇게 치킨의 칼로리 그리고 치킨과 관련된 음료들의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1인 기준으로 4가지 중 어떠한 음료를 치킨과 함께 먹으면 평균적으로 747kcal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47kcal가 어느 정도의 양인지 잘 가늠이 안되네요. 성인남녀의 기초대사량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어떠한 활동도 하지 않아도 소비되는 열량입니다. 그러나 활동을 어느 정도 하게 되면 우리의 신체는 2000~4000kcal 정도로 필요로 하게 됩니다. 1주일에 1번씩 치킨을 먹는다고 가정을 하면 상당히 높은 열량을 가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킨을 한번 먹고 나서 이 열량을 다 태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운동을 해야 할까요? 가장 흔한 운동 중의 하나인 조깅을 할 때에 태울 수 있는 칼로리 양을 알아보았습니다.앞서 치킨을 한번 먹었을 때 전체 칼로리가 747kcal 였던 점을 감안했을 때 적어도 하루에 조깅을 1시간은 해야지만 치킨을 먹은 칼로리를 다 태울 수가 있습니다. 엄청난 양이죠? 치킨을 먹는 행복은 30분도 채 안 되는데 운동은 1시간을 넘게 해야 한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치킨이지만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적당히 먹고 적당히 운동도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도 챙기고 좋아하는 음식도 먹을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