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만성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무기력증 극복 방법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나도 만성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무기력증 극복 방법

        2017. 03. 29

        추위에 얼어붙어 있던 모든 것들이 따뜻한 봄의 기운으로 녹아내리는 요즘.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만사가 귀찮고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졌나요? 혹시 주말에 하루 종일 하는 것 없이 멍한 상태로 무의미하게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시나요? 그렇다면 ‘무기력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학업, 취업, 업무 등의 다양한 스트레스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무기력증’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현대인의 가장 위험한 병, 무기력증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의욕적으로 어떤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

        무기력증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말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무기력증은 의욕적으로 어떤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무기력증은 포부 수준이 지나치게 높고 전력을 다하는 성격의 사람에게서 주로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라면 무기력증을 의심해보자

        증상 1.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자주 든다.

        증상 2. 모든 일에 쉽게 짜증이 나고 감정적으로 격해지는 일이 잦다.

        증상 3. 만성적으로 감기, 요통, 두통과 같은 질환에 시달린다.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이 느낌..이건 나?! 모든 일이 짜증나고 감정적으로 격해 진다! 이것도 나! 낫지 않는 감기, 요통, 두통 질환! 이것도 나잖아!

        무기력증의 초기 증상은 아무것도 하기 싫고 모든 것이 귀찮아지는 증상입니다.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계속 피로도가 높고 몸에 힘이 빠진 상태가 유지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초기 증세가 지속되면 두통이나 불면증, 섭식장애가 오기도 하며 심할 경우에는 신체의 면역력이 낮아져서 다른 질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앞에서 말씀드린 ‘번아웃 증후군’은 우리나라 직장인들 중 대부분이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보편적인 증상인데요. 지나친 열정의 과잉으로 무기력해지는 증상뿐 아니라 자기혐호증이나 직무거부 등의 현상으로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직장인들이나 가정주부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었지만, 최근에는 일찍부터 경쟁시대에 뛰어든 아이들에게서도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무기력증 탈피 방법

        일과 여가의 적절한 균형 유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무기력증 탈피방법: 일과 여가의 적절한 균형 유지

        무기력증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 속에서 일과 여가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한 경쟁 시대에 살면서 계속되는 바쁜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로운 마음으로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즐기며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죠. 이렇게 스스로 지친 몸과 마음을 살펴주는 시간을 갖는다면 삶의 의미를 새롭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혼자보단 함께 고민하기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무기력증 탈피방법: 혼자보단 함께 고민하기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지인이나 배우자 혹은 자신만의 멘토를 두어 고민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에게 고민을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 해소하기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무기력증 탈피방법: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라는 말도 있듯이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쌓아두기만 한다면 나중에는 해소할 수 없는 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는 무조건 쌓아두지만 말고 그때 그때 적절하게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가장 좋겠죠? 하지만 그것보다 좋은 것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오늘은 무한 경쟁 시대에 살고 있는 학생, 직장인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무기력증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무기력증의 증상들로 자가진단도 해보시고 무기력증에서 탈피하는 방법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