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와인 고르는 방법과 보관 방법에 따라 맛도 달라진다?

2016년 11월 25일

날씨가 추워진다는 것은 겨울이 그만큼 깊어지고 있다는 것이고, 겨울이 깊어지면 우리는 으레 크리스마스를 떠올리고는 합니다. ‘추위’라는 단어와 참 어울리지 않으면서도 이맘때쯤이면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는 크리스마스의 낭만. 이런 낭만을 완성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와인입니다. 와인은 분위기 있는 음식과 테이블에 언제고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인데요. 오늘은 그 와인을 고르는 방법과 올바른 보관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와인을 고르는 방법

우리는 와인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따로 어디서 배울 기회가 없습니다. 특별히 와인 생산 국가로 유명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마트에 즐비한 보급형 와인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와인을 즐겨 마시는 마니아가 따로 구해오지 않는 한 애초에 ‘와인 고를 기회’ 자체가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분위기를 낼 때면 항상 빼놓지 않고 찾는 것이 와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와인의 진짜 맛을 모르고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와인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함께 즐길 음식과의 궁합으로 선택

육류와 레드와인이, 생선 요리와 화이트 와인이 함께 놓여있다.

우선 와인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이 그것입니다. 와인 고르는 방법은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우선은 자신이 먹으려는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이 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육류 요리에 어울리는 와인은 레드 와인이고 생선 요리에 어울리는 와인은 화이트 와인입니다. 이런 음식 궁합을 모르고 사간다면 곱창에 샴페인을 먹는 것과 다를 것이 없겠죠? 일단 이렇게 어떤 와인을 살지 정했다면 그 다음에는 와인의 맛이 어떻게 나뉘는지 알아야 합니다. 스위트 와인의 경우 이름 그대로 와인 맛이 달콤한 맛이 강해 얼핏 포도주스와 유사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대로 조개 요리에 잘 어울리는 담백한 드라이 와인의 경우는 달콤한 맛 보다는 약간은 떫은 느낌이 강해 와인 초보라면 스위트 와인을 더 많이 권하는 편입니다.

 

# 빈티지와 보관 방법을 확인 후 선택

와인의 빈티지 확인(적색 포도와 와인병과 와인잔이 있다.)

좋은 와인을 고르는 위해서는 우선 와인의 핵심 재료가 되는 포도의 수확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오렌지를 갈아 만든 오렌지 주스가 맛있듯, 와인 역시 그 주 원료인 포도의 맛이 좋은 해에 만들어진 와인이 맛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와인을 고르는 과정에선 항상 주 원료인 포도의 수확시기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령 많은 사람들이 와인이 오래 될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72년 산의 포도보다 75년도 산 보르도레드 와인에 사용된 포도의 질이 좋고 그만큼 와인도 더 맛있습니다. 이런 포도 수확 연도를 빈티지라고 합니다. 고급 와인의 경우에는 라벨에 빈티지가 새겨져 있어 그 와인의 가치와 맛을 예상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포도의 품질이 나쁜 해에는 빈티지 자체를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같은 상표의 제품이라도 보다 좋은 와인을 고르고 싶다면, 되도록 빈티지가 있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화이트 와인은 맑고 투명한 것으로 레드 와인은 병 밑에 앙금이 조금 깔려있는 것으로 선택! TIP. 햇볕에 노출되어 진열 되어있는 와인 구매는 되도록 피하세요.

이런 방법 외에도 와인 초보를 위한 좋은 와인을 고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와인을 살 때 와인을 빛에 비춰 보는 방법입니다. 화이트 와인의 경우 고급 와인 일수록 와인이 맑고 투명하며 레드 와인은 반대로 병 밑에 앙금이 조금은 깔려 있어야 고급 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흩뿌연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와인 구매를 위해 매장에 방문했는데 그 와인이 혹시 햇볕에 진열되어 있다면 되도록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 보관 방법

와인의 풍미 있는 깊은 맛을 즐기려면? TIP. 와인은 꼭 서늘한 곳에서 햇볕과 열을 피해서 보관해주세요.

그럼 왜 햇볕에 진열 된 와인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을까요? 그건 와인의 보관 방법에 따라 와인의 맛과 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와인은 열을 피해야 합니다. 이유인즉 제조하고 보관하는 과정에서 그 맛의 풍미와 깊이를 더하는 와인은 이런 열의 가감에 따라 자신의 본연의 맛을 변질시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같은 와인을 한 날 한 시에 오픈하고 보관 방법을 달리하면 그 둘의 맛은 확연히 달라지게 됩니다. 두 와인 중 열이 가해진 와인의 맛이 쉽게 상하고 안 좋게 변질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와인 보관 방법이 그 와인의 좋은 맛이 유지되는 것과 직결되기 때문에 와인의 구매에 있어서 보관을 소홀히 한 와인은 되도록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햇볕에 노출된 와인은 자연히 복사열에 노출이 될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햇볕을 받지 않고 좋은 조건에서 보관된 와인 대비 현지의 맛을 많이 잃은 상태로 먹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와인 보관을 위한 와인 냉장고가 따로 존재합니다. 꼭 냉장고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와인은 꼭 서늘하고 햇볕과 열을 피해서 보관하여 풍미 있는 깊은 맛으로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근사하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위한 필수품인 와인을 고르는 방법과 와인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평소에 와인을 자주 즐기는 마니아가 아니라면 제대로 알지 못하고 마셨던 와인. 오늘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와인에 대한 간단한 팁을 참고해서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엔 좀 더 업그레이드 된 와인의 맛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