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나만의 가구를 만들자! 수제가구 공방

2015년 3월 26일

얼마 전 ‘글로벌 가구공룡’이라고 불리는 이케아(IKEA)가 국내에 상륙했습니다. 덕분에 더욱 저렴하게 가구를 구매할 수 있지만, 대량생산 시스템으로 제작되어 획일적인 가구에는 무언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런 아쉬움을 채우고자, 최근에는 직접 디자인을 하거나 만들어보는 수제가구 공방이 인기라고 하죠? 간단한 체험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목공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공방들을 소개합니다.


Do it yourself, 스스로 만들어 보는 재미가 있는 공간 – 미즈우드(Mizwood)

수제가구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어려운 순간은 ‘처음’일 것입니다. 처음에는 막상 무엇을 만들지 고민이 되고, 또한 내가 잘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요. ‘미즈우드’는 보다 쉽게 수제가구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D.I.Y 형태로 제공합니다. 미리 재단 및 가공이 되어있어 제작 시간이 짧고, 목공용 풀이나 전동 드라이버 등 간단한 공구만으로 쉬운 제작이 가능하답니다.카페와 함께 운영하는 미즈우드의 내부공간

수제가구에 처음 도전하신다면, 다양하게 준비된 D.I.Y 제품 중에서 책꽂이부터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한 제작이지만, 목공의 맛을 보기에는 충분할 것입니다. 그 이후 테이블, 수납장, 침대 등 하나씩 난도를 높여 도전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기존 D.I.Y 제품에서 사이즈나 모양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에는 방문 전 미리 주문하길 바랍니다.

D.I.Y 목공체험 자재들

우드버닝 체험 자재들

목공뿐만 아니라 미즈우드에서는 우드버닝(Wood-burning)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우드버닝은 말 그대로 나무를 태우는 것인데요. 우드버닝 전용 기기를 이용하여 나무표면에 그림이나 캘리그라피를 표현할 수 있답니다. 직접 만든 수제가구에 무언가 허전함이 느껴진다면, 우드버닝으로 그림을 그려 특별하게 꾸며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나 더! 미즈우드 홈페이지를 이용해보세요. D.I.Y 제품은 물론 원하는 사이즈로 재단된 목재까지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답니다.미즈우드의 홈페이지


미즈우드

위치: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389
문의: 032-613-6824, 홈페이지
체험비용:
D.I.Y – 상품별 가격상이(체험비용 없음),
취미반 – 10만 원(월 4회, 재료비 포함)

미즈우드의 간판

Art + Furniture, 나만의 감성이 가구로 만들어지는 공간 – 메이앤(May&)

평범한 가구가 아닌 ‘아트 퍼니처(Art Furniture)’를 만나볼 수 있는 곳, ‘메이앤’ 공방으로 초대합니다. 메이앤을 운영하고 있는 김성헌 대표는 수많은 가구 사이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감성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밴드 ‘펄스데이(Pearl’s Day)’의 드러머 출신으로, 이제는 음악만큼이나 감각적인 가구를 만들고 있는데요. 단순한 취미생활을 넘어 수제가구에 좀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해보세요.메이앤 공방의 모습과 장비들

메이앤은 1년에 2번, 신인작가를 양성하는 전문가반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목공부터 디자인, 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받을 수 있고, 수업시간 외에는 공방에서 자유롭게 개인작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육과정 동안 스툴과 의자를 거쳐 개인작품을 제작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개인작품들을 공모전에 출품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수강생들의 작업복

수강생이 제작 중인 의자

전문가반 수료 후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장비구매, 매장 위치분석 등 창업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벌써 13명째 공방을 개업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취미반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진행되는 3개월 단기과정으로, 전문가반과 동일한 수업내용을 속성으로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1년의 과정이 부담된다면 취미반에서 적성을 확인해 보세요.

메이앤에는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습니다. 모두의 얼굴엔 수제가구를 바라보는 진지함과 동시에 행복한 미소가 가득합니다. 여러분도 수제가구를 통해 행복한 아티스트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메이앤 대표와 학생이 받은 공모전 상장들, 목수셨던 메이앤 부친의 대패


메이앤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중동 48-21 b01_2
문의: 02-307-2022, 홈페이지
체험비용:
전문가반 – 660만 원(1년, 재료비 포함),
취미반 – 150만 원(3개월, 재료비 포함)

메이앤의 간판

Re-make Design, 버려지는 목재들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공간 – 문화로놀이짱

사회적기업 ‘문화로놀이짱’에서는 조금 더 의미 있는 수제가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하나의 가구이지만 부분마다 목재 종류와 색이 다르기도 하고, 심지어 다리가 제각각인 책상도 있습니다. 모두 버려진 가구나 폐목재를 재활용했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오래되거나 망가진 가구들은 폐기물로만 인식되고 있지만, 이를 수제가구로 탈바꿈하여 새롭게 가치를 부여하는 문화로놀이짱을 소개합니다.문화로 놀이짱의 전경과 장비들

10년이 넘은 가구는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유해물질들이 방출되지 않아, 수제가구를 만드는 건강한 재료가 된다고 합니다. 문화로 놀이짱에서는 이를 이용한 가구의 제작의뢰를 받거나, 또는 직접 만들어볼 수도 있는데요. 신청자에 한해 간단한 기초교육을 받고, 목공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재료로 필요한 재활용 목재를 자율구매 하는데, 크기에 따라 책정된 목재 가격은 시중 절반 수준이라고 합니다.

폐목재로 만들어진 진열장

사진제공: 문화로놀이짱

: ‘해결사들의 수리병원’의 모습

사진제공: 문화로놀이짱

문화로놀이짱에서는 목공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4~10월에는 ‘해결사들의 수리병원’을 운영하는데요. 처음에는 망가진 가구 수리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자전거, 칼, 옷, 시계 등 다양한 물건들을 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목공과 인문학을 접목하여 주변을 돌아보고, 생각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한 해 버려지는 목재, 200만 톤. 그중 재활용 되는 것은 3%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폐목재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의미 있는 나만의 가구를 만들어보세요.

목공 워크숍의 모습과 목재 창고

사진제공: 문화로놀이짱


문화로놀이짱

위치: 서울 마포구 성산2동 515-19
문의: 02-335-7710, 홈페이지
체험비용:
목공 – 1일 1.5만 원 (재료값 별도),
수리병원 – 1~2천원 또는 재료값
(정확한 일정 및 비용은 5월 홈페이지 참조)

문화로 놀이짱의 간판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