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공식블로그 | LG케미토피아

화학이야기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이불! 겨울이불 선택하는 방법

2016년 12월 28일

날씨가 본격적으로 추워졌습니다. 여러분도 추워진 날씨에 대비할 따뜻한 겨울이불 하나씩 장만하셨나요? 겨울철 이불 선택에 있어서 신경도 쓰이고 고민도 되는 요즘. 해가 떠있는 낮보다 밤이 더 긴 겨울이라서 특히 자신에게 잘 맞는 이불을 선택해야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겠죠? 그래서 겨울이불의 선택은 더욱 중요합니다. 겨울철 이불 선택에 고민하는 이유는 바로 이불 속 보충재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블로그지기가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겨울이불을 고를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보충재별 장단점과 겨울이불 관리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폴리에스터 솜

대중화된 합성섬유 소재 폴리에스터 솜

폴리에스터 솜은 먼지 발생이 적어서 무엇보다 건조한 겨울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세탁이 용이한 소재로 겨울이불임에도 세탁하는 것이 수월한 편이라서 위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겨울이불 세탁하는 것이 번거로워서 겨울 한 철을 세탁하지 않고 그냥 덮고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불에는 수 천 마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 진드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세탁이 용이하다는 것은 정말 큰 장점이겠죠? 단점이 있다면 흡수성이 낮아 땀을 잘 흡수하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물기가 쉽게 마른다는 특징도 있답니다. 또한 천연섬유에 비해 보온성이 낮지만 가공하기가 쉬워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폴리에스터 솜의 종류에는 향균솜, 중공서, 극세사, 아웃라스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모

최근 각광받는 소재 우 모

우모는 오리 털과 거위 털을 총칭하는 것으로 자연적으로 수축, 수분 발산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우모는 깃털이라 불리는 ‘패더’와 솜털인 ‘다운’으로 구분되는데요. 다운의 비율이 높을 수록 드레이프성과 보온성이 좋으며 가볍습니다. 그러나 우모는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세탁 후 완전하게 건조하지 않으면 냄새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털이 잘 빠져나오므로 세탁 및 사용 시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드라이크리닝 등의 방법으로 세탁을 하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이처럼 우모 소재는 관리하기에 다소 손이 많이 가는 편이지만, 흡수성과 통기성이 높아서 겨울철뿐 아니라 초여름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모

체온유지에 효과적인 소재 양 모

양모는 흡수력이 좋을 뿐만 아니라 밖으로도 발산을 잘 하기 때문에 침구를 보송보송하고 쾌적한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력성이 좋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다른 섬유에 비해서 부드러운 촉감이 적고 약간 딱딱하고 빳빳한 느낌이 강합니다. 일반적으로 양모는 세탁 후에 수축되고 딱딱해져 세탁을 하면 안되지만, 워셔블 가공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세탁이 가능합니다.

텐셀

숨쉬는 섬유 소재 텐 셀

유칼립투스 나무의 펄프로부터 얻어지는 텐셀(tencel · 생분해성 섬유)은 친환경 섬유 소재입니다. 폴리에스터 솜의 단점을 보완해줄 있는 다양한 장점을 지닌 소재입니다. 텐셀은 흡습력이 뛰어나서 정전기 발생이 적고 쾌적한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촉감과 우수한 드레이프성에 도 불구하고 구스에 비해서 가격이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세탁 및 관리도 용이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겨울이불 관리법

겨울철 이불에는 호흡기와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 먼지, 진드기, 세균들이 특히 더 많습니다. 집먼지를 없애려면 이불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털어주고, 바람이 잘 통하는 베란다에서 말리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이불 관리는 이불의 소재별로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극세사 이불의 경우는 뜨거운 물에 세탁하면 크기에 변형이 오고 솜이 수축되어, 그만큼 보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꼭 미지근한 물에 세탁해야 합니다.

가성소다: 다용도로 사용되는 첨가제 가성소다는 수산화나트륨이라 불리며, 수용액은 무색 무취의 강한 알칼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공기 중에서 수분 및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탄산염을 생성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섬유의 염색이나 비누 제조 등 산업 전반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제품 용도: 섬유, 제지, 비누, 전자 / 특징: 강알카리성(무색, 무취), 범용 무기화학제품

물의 온도뿐 아니라 빨래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빨래비누와 표백제 등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가성소다는 섬유 소재를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첨가제, 가성소다! 가성소다의 다른 말은 수산화나트륨입니다. 무색 무취의 강한 알칼리성을 지니고 있어서 섬유의 염색 혹은 비누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 쓰입니다. 가성소다의 특징은 수분과 이산화탄소를 흡수시켜 탄산염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가성소다로 LG화학에서는 LG화학만의 기술력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답니다.

추워진 날씨, 길어진 겨울 밤! 겨울이불 선택에 있어서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소재별 겨울이불을 효과적으로 선택하는 방법과 관리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올 겨울도 겨울이불로 따뜻하게 잘 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