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AHA? BHA? 가을철, 내게 꼭 맞는 각질 제거제 고르기!

2015년 9월 16일

김희정 릐정 22 언론홍보영상학 "LG화학 대학생 에디터가 된 '본투비문과' 김희정입니다! 천천히, 쉽게, 화학의 세계로 저와 함께 떠나보아요~"안녕하세요, 6개월간 LG케미토피아에서 활동할 릐정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부는 서늘한 바람이 부쩍 가을을 느껴지게 하는 요즘, 여성 분들의 고민이 하나 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여름내 작열하는 태양으로 지치고 뜨거워진 피부가 바뀐 날씨에 적응하지 못해 건조해지는 이맘때 항상 등장하는 화두는 ‘각질 관리’입니다.

피부는 푸석푸석하고, 화장은 안 먹고… 각질 관리를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각질 제거제의 다양한 종류와 개념에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갈팡질팡하시는 분들, 많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한 각질 제거제,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나도 한 번쯤? 쉽고 익숙한 물리적 각질 제거제

허니블랙슈가 스크럽

허니블랙슈가 스크럽 ⓒ더페이스샵

각질제거제는 크게 물리적 각질 제거제와 화학적 각질제거제 두 가지로 나뉘는데, 그중 물리적 각질 제거제는 말 그대로 물리적으로 힘을 가하여 각질을 제거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스크럽이 대표적인 예인데요. 스크럽은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작은 알갱이가 들어간 세안제로, 손힘을 이용해 제형을 얼굴에 문지르면 작은 입자의 알갱이가 각질을 벗겨내는 원리입니다.

스크럽은 즉각적으로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하고 사용 후 개운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각질 제거제이죠. 하지만 정교하게 각질을 탈락시키기 어렵고, 제형 속 알갱이의 입자가 크거나 지나치게 힘을 주어 문지를 때는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학으로 각질 제거한다! 화학적 각질 제거제

각질이 탈락되는 화학적 원리화학적 각질 제거제는 다시 AHA(아하)와 BHA(바하)로 나뉘게 됩니다. AHA는 Alpha Hydroxy Acid의 약자로, 주로 과일이나 상한 우유에서 추출하여 과일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글리콜산, 사과에서 추출한 말릭산, 레몬에서 추출한 구연산, 상한 우유에서 추출한 젖산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AHA는 산의 작용으로 각질 사이 연결고리를 제거해 표면의 죽은 세포가 탈락되도록 합니다. 식초에 달걀을 넣으면 껍질이 녹는 것처럼, 산으로 피부의 각질을 연화시키는 것이죠. AHA는 수용성이므로 진피가 아닌 표피에 직접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성 피부나 자외선에 오래 노출돼 손상된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각질이 탈락되는 화학적 원리BHA는 Beta Hydroxy Acid의 약자로, 화장품에 쓰이는 BHA의 종류는 살리실산뿐입니다. 수용성인 AHA와는 달리 BHA는 지용성인데요. 따라서 모공을 침투하여 표피의 각질 뿐만 아니라 모공 내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살리실산이 케라틴과 결합하여 막의 형태로 변해 각질층을 제거하는 것이죠. 지용성인 BHA는 기름을 통과할 수 있으므로 지성 피부나 여드름 피부가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화학적 각질제거는 피부에 물리적 자극을 주지 않으며 균일한 각질제거가 가능해 최근 주목받는 각질제거 방법입니다. 그러나 제품의 산도가 너무 강할 시 피부에 자극을 주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각질제거도 직접 해보자, 천연 각질 제거제>

우유에 꿀을 섞고 있다. 쌀겨 스크럽
1. 쌀겨를 믹서기로 곱게 갈아 줍니다. (입자가 크면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어요!)
2. 곱게 간 쌀겨 가루를 우유와 꿀과 섞어 되직하게 만들어 줍니다.
3. 피부에 원을 그리듯 천천히 마사지해주고, 미온수로 헹구어 줍니다.

 쌀겨에는 비타민 E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미백과 기미에 효과적인데요, 이러한 쌀겨를 스크럽에 사용하면 각질 제거뿐만 아니라 미백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우유와 꿀을 섞으면 보습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겠죠? 쌀겨는 영양분이 많아 상온에서 쉽게 변질되므로, 꼭 냉장 보관하세요!

클레오파트라도 즐겼던 우유 팩
1. 유통기한이 살짝 지난 우유나 플레인 요거트를 준비합니다.
2. 실온에 하루 정도 두어 발효 과정을 거칩니다.
3. 목욕 시 거칠고 각질이 일어난 부위에 발라 마사지하고 헹구어냅니다.

icon-exclamation AHA는 주로 과일이나 상한 우유에서 추출된다고 말씀드렸던 것, 기억나시나요? 집에서도 쉽게 AHA를 구할 수 있습니다! 비밀은 바로 ‘우유’인데요. 클레오파트라의 비단결 같은 피부의 비결도 바로 이 우유였다고 하네요. 클레오파트라는 여행을 다닐 때도 수십 마리의 당나귀를 끌고 다니며 당나귀 젖으로 목욕을 즐겼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피부를 위한 각질제거에도 화학이 숨어 있다니 정말 놀라운데요! 사실 각질제거는 양날의 검이라고 합니다. 묵은 각질이 탈락되지 않고 쌓이게 되면 피부 표면을 거칠게 만들 뿐만 아니라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하기 때문에 각질제거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각질제거는 피부에 자극을 주어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본인 자신의 피부 타입과 컨디션을 충분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각질제거 후 충분한 보습과 자외선 차단은 필수! 물리적 각질제거와 화학적 각질제거, 잘 알아두고 똑똑하게 각질 관리하세요!

※ 특성화이미지 출처: SUGAR SCRUB ORGANIC ⓒAnnouk, flickr.com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