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석유화학’과 ‘정유’, 무엇이 다를까?

2015년 5월 28일

유전에서 추출한 석유는 자동차의 연료 역할 이외에도 섬유소재, 플라스틱 제품 등 우리 주변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석유가 상품이 되기까지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석유를 상품으로 가공하는 관련산업은 크게 ‘정유’와 ‘석유화학’으로 나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차이를 잘 모르죠. 오늘은 이 두 산업의 차이가 무엇인지, 또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원유를 분류하다, 정유산업

정유(Oil Refining)는 크게 3가지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우선 원유를 끓는점을 이용해 분리시키는 공정인 증류(Distillation), 불순물 제거 등 품질을 향상시키는 공정인 정제(Refining), 정제된 각 유분을 제품별 혼합하거나 첨가제를 주입하는 공정인 배합(Blending)으로 구분됩니다.정유산업 공장의 전경정유산업은 이런 과정을 통해 각종 석유제품을 제조하는데, 가정용 연료인 LPG부터 휘발유, 경유 등 다양한 에너지 연료를 생산하죠. 또한 정제 후 남은 찌꺼기는 아스팔트의 원료가 되기도 하고요.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의 기초가 되는 원료인 납사(Naphtha)도 정유를 통해 생산된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주유소들의 모기업이 바로 이러한 정유회사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답니다.

석유에 ‘새로운 가치’를 입히다, 석유화학산업

석유화학산업은 앞서 설명한 정유산업에서 생산된 납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화학제품들을 생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산업입니다. 석유화학은 납사분해설비(NCC: Naphtha Cracking Center)를 중심으로 이뤄지는데요. 여기서 얻은 에틸렌이나 프로필렌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재들을 만들어내죠. 자세한 내용은 지난 번에 알려드린 ‘NCC의 모든 것’ 콘텐츠를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가 가능하겠죠?

다양한 색깔의 플라스틱석유화학 제품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튼튼하여 각종 생활용품에서 많이 쓰이는 플라스틱부터 자동차 타이어, 화장품, 심지어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의 소재에도 석유화학 제품이 사용되죠. 바로 LG화학이 우리나라에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석유화학 회사는 납사를 통해서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을 만들죠.

정유와 석유화학의 긴밀한 관계, 납사

앞서 설명드렸듯이, 석유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정유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은 결과물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다시 요약하면 정유산업은 주로 에너지 연료를 생산하는 반면, 석유화학산업에서는 실생활에서 쓰이는 제품의 소재들을 생산하죠. 아래 그림을 통해서 원유가 어떻게 우리 생활까지 도달하는지 살펴볼 수가 있겠네요.

원유와 정유, 석유화학의 관계도이렇게 두 산업은 전혀 다른 산업으로 보이지만, 정유와 석유화학이 서로 공유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납사입니다. 석유화학에서 기본이 되는 납사는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재료죠. 이는 정유회사에서 원유를 분류하여 생산되므로, 두 산업은 아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익명

    안녕하세요!
    한 아는 사람 한국에서 석유화학 회사를 찾으라고 부탁했어요. Iran (이란)에서 석유화학 한국에 수입하고싶다고요.
    어디서 찾을 수 있어요?

  2. 이윤호

    저는 미국에 살고 있습니다. 저의 협회원 중에 Torrance, California에 위치한 정유공장에 다녔습니다. 오래된 정보여서 기억은 안되지만 정유하는 곳에 촉매작용으로 백금이 들어 간답니다. 사용 후엔 백금을 재 정제하는 것은 불란서에서만 가공이 가능해서 그곳으로 보낸다고 하는데 그 백금이 어디에 촉매작용을 하는지 아시는 지요? 납을 분리한다고 한 것 같기도 한데 그것이 항상 궁금했었는데 그 분은 연락이 없어서 좋은 기사를 주신 LG 케미토피아에 문의를 드리게 됬습니다. 혹씨 아시면 설명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2017년엔 더 많은 축복이 임하시길 바랍니다. Arnold Lee

  3. 이윤호

    저의 협회원 중에 미국 California, Torrance에 위치한 정유회사에 다니시던 분이 계셨는데 지금은 소식이 두절되여 연락을 못하게 됬습니다. 궁금하게 생각한 점은 기름을 정유하는데 촉매작으로 백금이 들어가고 다 사용후엔 다시 정제하여 그 백금을 사용하는데, 그 정제 기술은 불란서에만 있어서 그곳으로 그 백금을 보내고 정제된 후엔 다시 토랜스에 정유소로 돌려온답니다. 혹씨 이 백금이 어디서 무슨 촉매작용으로 사용되는지 아시는지요? 납성분을 채집하는지 기억이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LG 케미토피아에서 수고하시는 노고에 감사를 표하면서 2017년 더욱 풍성한 축복이 임하길 바랍니다. January 6, 2017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