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우리가 누리는 환경의 가치를 함께 지켜나가는 그린 커넥터(Green Connector) LG화학! 2편. 그린 에너지(Green Energy),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기후변화에 대응합니다!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일상에서 우리가 누리는 환경의 가치를 함께 지켜나가는 그린 커넥터(Green Connector) LG화학! 2편. 그린 에너지(Green Energy),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기후변화에 대응합니다!

        2021. 07. 22

        에너지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나 힘을 뜻합니다. 다양한 에너지! 그중에서 고갈되지 않는 에너지가 있다면? 바로 재생에너지를 예로 들 수 있을 텐데요. 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나 우라늄과 달리 고갈되지 않아 지속해서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지난 시간에 그린 커넥터(Green Connector)로서 LG화학이 펼치고 있는 그린 교육(Green Education)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그린 에너지(Green Energy)에서 LG화학은 어떤 활동을 펼치는지 전해드릴게요.


        그린 에너지로 기후변화에 대응합니다!

        기후변화 대응은 환경과 사회 사이에서의 상호작용 또는 물리적인 환경 자체를 조절함으로써 변화하는 기후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LG화학은 2021년 열린 세계경제포럼에도 참여해 기후 변화 대응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2050 탄소중립성장 목표를 발표하며 탄소 배출 전망치 대비 3천만 톤을 감축할 계획을 내세웠습니다. 그린 에너지 사회공헌 활동의 분야로 조금 더 살펴보면 LG화학은 오래 전부터 지속한 희망 그린 발전소 프로그램, 그린 리모델링 프로그램, 에너지 동반성장 등의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지속해왔습니다.

        그린 에너지 희망 그린(Green) 발전소

        LG화학은 지자체 및 NGO, NPO와 함께 희망 그린(Green) 발전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태양광 발전설비를 활용한 친환경 전력으로 향후 20년간 취약계층 및 저소득층을 후원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 서울 중랑물재생센터 내 제1호 발전소가 준공되었고, 2020년 청주 북부환승센터에 제2호 발전소를 준공했습니다. 총 1,032㎾의 발전설비로 연간 650tCO2-eq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또 매년 약 1억 원의 수익을 20년 동안 지역사회에 환원될 예정입니다. LG화학은 희망 그린 발전소가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리라 기대합니다. 준공된 제2호 발전소의 발전 설비와 1호의 발전 설비로 탄소 배출량을 줄여 환경적 가치를 만들어 내고,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복지 사업을 함께 추진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주에 제2호 희망그린발전소를 건립하기까지는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힘겨웠던 과정을 지나 건립된 희망그린발전소의 의미를 다섯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청주에 최초 설립된 민ᆞ관ᆞ산의 협력으로 추진된 사업입니다. 지역사회와 공동체 발전을 이끄는 힘이 되는 원천입니다. 둘째로는 410㎾ 규모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어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전환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약 137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무공해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청주 환승센터 부지에 설치함으로써 도시의 토지 이용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산림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눈과 비, 더위로부터 자동차를 보호할 수 있는 역할도 합니다. 넷째로는 발전수익금을 미래세대를 위해 사용하며 연간 4~5천만 원, 20년 동안 약 8~1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장학금 지원, 에너지 주거환경 개선, 환경 리더 양성 등 아동ᆞ청소년 교육복지사업에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발전소를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는 탐방학습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희망 그린 발전소로 환경을 이롭게 하고 상생과 협력을 배울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및 청소년 복지시설에 에너지 효율화! 그린 리모델링

        LG화학이 그린 에너지 사회공헌 활동으로 펼치고 있는 또다른 프로젝트는 바로 그린 리모델링 사업입니다. 2019년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청소년 복지시설 ‘열린 방과후 교실’에서 서울시, 동대문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환경건축연구원과 ‘그린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그린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LG화학이 서울시와 함께 추진한 그린파트너십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복지시설을 친환경 소재로 리모델링해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동대문구에 있는 ‘열린 방과후 교실’과 성동구에 위치한 ‘금호 청소년 독서실’을 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해 친환경 건축자재를 활용한 건물 외/내부 단열재 및 창호 교체, 옥상 태양광 패널 설치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린 리모델링이 완료된 복지시설은 기존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약 30% 이상 절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효과도 기대합니다. 지역사회 청소년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LG화학은 그린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이렇듯 지구와 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린 에너지 프로젝트를 넓히고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지속가능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LG화학은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기존 에너지 사용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는 글로벌 톱 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LG화학의 또다른 사회공헌 활동 영역 그린 에콜로지(ecology) 분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