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환경·보건·안전 관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LG화학 임직원이 안전한 일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환경·보건·안전 관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2021. 05. 24

        환경안전은 기업 및 사업장에서 환경관리(폐수처리, 대기오염방지시설 운영, 물환경 보전법, 대기환경 보전법, 폐기물 관리법)와 산업안전(근로자의 안전, 각종 공정설비의 위험요인 발굴 및 제거, 산업안전보건법 대응) 등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산 기업에서는 환경안전팀이 있습니다. 환경과 산업환경 개선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며 기업 내 환경안전의 입지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LG화학은 안전과 보건을 위해 어떤 체계를 갖추고 있을까요? 오늘은 LG화학이 임직원들이 안전한 일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환경·보건·안전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환경·보건·안전 체계란?

        LG화학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SO 14001, *OHSAS 18001, KOSHA 18001 등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환경ᆞ보건ᆞ안전 경영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LG화학 환경보건안전방침

        더불어 환경·보건·안전 경영 의지를 대내외에 공표하고 관련 정책의 일관성 있는 방향을 확립하기 위해 방침을 제정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전사 환경·안전 규정 및 사업장별 업무지침을 수립하며 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경영활동, 조직별 자체 고유활동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환경규격 ISO 14000 – 기업의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하여 국제규격임을 인증하는 제도.

        *OHSAS 18001 – 보건 및 안전 경영시스템으로 조직이 자율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정한 규격.

        공동의 목표인 환경·보건·안전 달성을 위한 거버넌스

        환경보건안전협의회는 환경·안전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을 협의하는 기구입니다. LG화학은 본사 및 사업장별 환경ᆞ안전 최고 책임자들로 환경보건안전 협의회를 구성했습니다. 해당 협의회는 매년 2회 개최되는데요. 전사 환경·안전 관련 주요 이슈와 중점 추진 실적,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합니다.

        논의

        더불어 근로자 대표와 사업자 대표가 각각 동일한 인원으로 구성된 사업장별 노경 협동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조직하여 안전보건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심의 및 의결을 진행합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임직원의 건강을 관리합니다. 이 외에도 LG화학은 전사 환경ᆞ안전 담당 간담회, 팀장 회의, 실무자 워크숍 등을 통해 환경ᆞ안전 개선 방안을 논의합니다.

        더 체계적인 환경·안전 관리를 위해! 환경·안전 전문 역량 강화

        LG화학은 임직원의 환경·안전 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환경ᆞ안전 및 유관 부서 실무자를 대상으로 환경·안전 전문역량 향상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SM(Process Safety Management, 공정안전관리), 화학물질, 전기안전, 소방, 작업환경관리 5개의 과정을 중점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약 300여 명의 임직원이 해당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환경안전 전문역량 향상과정

        매년 국내뿐만이 아니라 국외 사업장에서도 환경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사업장별 실시한 활동들을 공유하는 성과공유회도 개최하고 있는데요. 매년 개최되는 환경안전 성과공유회에는 CEO를 포함해 국내 및 해외 사업장, 협력회사 임직원이 참여해 환경ᆞ안전 우수사례 및 선행적 보건관리 우수사례, 안전관리 우수 협력회사 사례 등을 발표합니다. 성과공유회를 통해 환경안전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사업장 간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할 기회를 제공해 환경·안전 문화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근무 및 작업환경 개선으로 임직원의 보건 및 건강 관리를 강화합니다

        어떤 회사나 근무 현장에서는 건강에 유해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LG화학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매년 상하반기에 유해인자 작업환경 측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내 기준을 법적 기준보다 강하게 수립해 작업 환경을 관리하며 근골격계 질환 예방활동, 국소배기장치 자체 점검 등을 실시해 모든 임직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심리상담

        사업장마다 건강관리실을 운영하고 임직원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또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건강을 관리하도록 이끌고 심리상담실을 운영해 전문 심리상담사의 심리적 심층 진단을 제공합니다.


        환경보건안전은 모든 회사에 꼭 필요한 기본적인 관리 체계입니다. LG화학은 앞으로도 모든 임직원이 건강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철저한 관리와 운영 프로세스로 임직원의 환경·안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만약 문제가 생겼을 때 모두가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LG화학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환경·안전 기준을 점검하고 재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