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미래기술팀과 백신분석팀은 어떤 일을 할까? LG화학 마곡 R&D 캠퍼스 선배와의 대화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LG화학 미래기술팀과 백신분석팀은 어떤 일을 할까? LG화학 마곡 R&D 캠퍼스 선배와의 대화

        2019. 02. 22

        LG화학 대학생 에디터의 특권 중 하나는 LG화학의 다양한 사업장을 견학할 수 있는 것인데요.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8기가 이번에 다녀온 곳은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 마곡 지구의 LG사이언스파크입니다. LG화학 등 8개 계열사의 연구 인력 2만 2,000명이 근무하는 곳이지요. 이번에는 LG화학 마곡 R&D 캠퍼스에서 근무하는 연구원 선배들을 대학생 에디터들이 직접 만나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구원이 되기 위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면접에서 어떻게 하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지’ 등 실질적인 질문과 조언이 오갔는데요. 현재 LG화학 연구원으로 근무중인 선배가 직접 전해주는 리얼한 입사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김영광 선임  안녕하세요. 저는 LG화학 미래기술센터 SOM(Soluble OLED Material)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영광 선임입니다. 2016년에 입사해서 현재 OLED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유기합성을 하고 있습니다.

        현혜은 선임  안녕하세요. 저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소속, 생명과학 CMC (Chemistry, Manufacturing, and Controls)센터의 백신분석 1팀 현혜은 선임이라고 합니다. 저도 2016년에 입사해서 백신과 백신후보물질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하고, 그에 관련된 시험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OLED란? 형광성 유기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전계발광현상을 이용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발광형 유기물질을 말한다.  LCD보다 화면이 밝고 명암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유기합성 이란? 유기 화합물을 화학적으로 합성하는 일.

        입사 전 석사 과정은?

        연구원이라면 보통 석사 과정을 공부하는데요. 어떤 분야에 대해 공부했나요?


        김영광 선임  저는 학부 시절 재료공학을 전공했는데요. 그러던 중 디스플레이 수업을 들으면서 이 분야에 대해 좀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 대학원에 진학하게 됐습니다.

        현혜은 선임  저는 생명과학전공으로 기초학문에 좀 더 집중해서 학사과정을 보냈어요. 그러다 보니 좀 더 생활에 가깝게 스며들 수 있는 응용학문에 대한 필요성이 있었고, 기존에 공부하던 내용 중에서도 ‘제가 좀 더 흥미를 느꼈던 부분에 집중하자’ 라는 마음으로 관련 전공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의학과 관련된 바이러스 쪽으로 더 공부를 하게 되었고, 바이러스의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적용해서 신약 탐색이라던지 백신관련 연구를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타 제약회사에 먼저 입사해서 항바이러스제와 백신관련 개발업무를 진행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LG화학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석사 과정을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일까요?

        김영광 선임  대학원 생활이 생각보다 힘들었어요. 일찍 취업한 친구들을 보면서 나는 언제 취업하나 걱정도 했고, 아침 일찍 나와 늦게까지 공부하면서 빨리 회사에 취직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현혜은 선임  심지어 저는 중간에 석사과정을 포기할 생각도 한 적도 있었습니다. 개인 시간도 없을뿐더러 미래에 대한 확신이 없으니 그 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지더라고요. 특히 공부할수록 전문성은 올라가나 시야가 좁아지는 것 같고, 늘 미완성 상태인 것 같아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컸습니다.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LG화학에 입사했는데요, 지금 석사 과정을 밟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현혜은 선임  제가 공부하는 분야가 굉장히 좁은 분야라고 스스로 생각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불안감이 있었었는데, 막상 사회에 나와보니 ‘너무 불안해할 필요는 없었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스스로 좁다고 생각했던 분야를 전공했어도, 이를 연구하면서 여러 기술을 습득하고 경험하게 되는데, 그 모든 것들이 나중에 응용이 되고 영역확장을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예를 들면, 바이러스 분야에도 분석, 개발, 시스템 구축, 타 분야 협업 등 다양한 직종이 있는데요. 경험을 쌓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향후 얼마든지 영향력을 펼칠 수 있기에 조바심을 갖지 말고, 목표를 갖고 충실히 지금 하는 공부에 매진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김영광 선임 – 저도 선임님과 비슷한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확실한 건 공부하고 있는 큰 틀은 바뀌지 않는 거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에 앞서 신중하게 분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큰 틀을 결정한 다음 깊게 공부하시면 다양한 방향성이 보이고 취업 후 석사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이 바탕이 되어 실무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화학 입사 후 맡고 있는 연구가 궁금해요!

        OLED 중 ‘용액공정’ 관련해 연구한다고 들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인지 설명 부탁 드려요.

        김영광 선임  미래기술센터에는 바이오, 에너지, 전지 등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미래기술센터에서 하고 있는 과제의 대부분은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습니다. LG화학이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사업화에 대해 탐색하는 과제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기존의 OLED 기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차세대 OLED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백신분석 팀이면 의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할 것 같은데요. 연구를 위해 의학 공부를 따로 했나요?

        현혜은 선임  저는 학부 때 생명과학을 전공해서 의학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만 공부했었고, 석사과정에서 의학 쪽으로 더 접근하긴 했지만 사실 의학에 대한 이해도는 크게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웃음). 식품이나 의약품 관련해서 연구직을 희망하신다면, 관련 가이드나 규범 등을 미리 숙지해주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런 정보는 무료 인터넷 강의나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이 많아서 잘 찾아보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고 있는 연구 중 상용화된 연구가 있나요?

        김영광 선임  사실 연구가 상용화되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미래기술에 대한 연구는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미래기술 센터의 여러 연구원들이 아이디어를 내서 팀을 형성하고, 사람들의 필요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도 상용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곧 좋은 사례를 보여드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혜은 선임  아무래도 연구직이니 하나의 연구를 상용화하는 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저는 아직 연차가 높지 않아서 어떤 상용화된 프로젝트에 제가 관여했다고 말씀 드리긴 이른 것 같습니다. LG화학은 이미 우수한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약품과 백신들을 성공시킨 성과가 있기 때문에, 제가 현재 진행하고 있거나 앞으로 진행될 연구들의 상용화가 멀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입사 과정이 궁금해요!

        여러 회사 중 LG화학에 지원한 이유가 있을까요?

        김영광 선임  저는 제가 공부한 내용이 어디에서 필요할까를 고민했어요. 디스플레이를 연구한다고 했을 때 LG화학이 소재회사이기에 합성하거나 물질을 만드는 등 해당 분야에서 제가 좀 더 잘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됐습니다.

        현혜은 선임  제가 공부하고 경험했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먼저 찾다 보니 LG화학에서 신약과 백신에 대해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그 동안 해온 것들을 응용하고 배우면서 LG화학에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LG가 가진 경영이념도 인간적인 것 같아 좋았던 것 같아요.

         

        LG화학에 입사하기 위해 따로 관련된 자격증 취득이 중요할까요?

        김영광 선임  저는 자격증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학위를 어떻게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더 고민했습니다.

        현혜은 선임  연구직 중에서도 전공에 따라 자격증 필요여부가 다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도 자격증을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린 것처럼, 자격증보다는 직무와 관련된 의약품 기관의 가이드라인이나 규범들을 숙지하는 것이 실무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인터뷰를 보는 취준생에게 면접 관련 팁을 준다면 어떤 점을 알려줄 수 있을까요?

        김영광 선임  입사 후 알게 된 사실인데요. 다른 팀장님께서 동료에게 제 이야기를 하시면서 제가 잘 웃지 않는 사람인줄 오해했다고 하더군요. 면접 당시 그 팀장님이 면접관이었는데, 제가 긴장해서 굳은 모습을 보고 잘 적응하지 못할까 걱정하셨다고 합니다. 그 말을 듣고 면접장에서 긴장할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인간적인 밝은 모습을 보여주는 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현혜은 선임  취업이나 입사준비 앞에서는 사실 자신감이 떨어져서 작아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자신감을 많이 가지려고 했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지만, 자신감을 갖는 것이 스스로에게 힘을 많이 주는 것 같아요. 영광선임님 말처럼 솔직한 모습으로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입사 전 취업 준비할 때는 회사에서 어떤 팀의 어떤 역할로 일할 수 있을 지 구체적으로 미리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때문에 입사를 목적으로 이 회사에 나를 억지로 끼워 맞추기 보다는 회사와 나의 접점을 찾아서 솔직한 모습을 어필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나는 이런 경험이 있고 이런 사람입니다’라고 당당하게 나를 꺼내놓고, 이 회사에서 내가 가진 것들을 충분히 응용할 수 있고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LG화학 회사 생활이 궁금해요!

        보통 연구실은 조용할 거라는 선입견이 있는데요. 실제로 연구실 분위기는 어떤가요?

        현혜은 선임  저희는 공간을 분류하자면, 크게는 오피스와 실험실을 사용하고 있는데, 실험실은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 같아요. 개인별 실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개개인의 실험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실험 중에는 꼭 필요한 말이 아니면 말을 걸거나 잡담하지 않습니다. 또 실험실 내에는 화학물질이나 시험도구, 기기들이 많아서 오피스보다는 사고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공간이다 보니, 나와 동료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실험실에서는 모두 조심하는 편이예요.

        그러다 보니 아마도 외부에 계신 분들이 봤을 땐 분위기가 무겁다고 생각했을 것 같아요! 오피스에서는 상대적으로 밝고 자유로운 분위기예요! 일하면서 출출하면 같이 간식을 나눠 먹기도 하고, 서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대화합니다.

        김영광 선임  실험실에서는 안전이 중요하기에 대화를 자제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점심시간 등 여유 있는 시간대에는 휴게실에 모여 차 한 잔 하는 등 팀원들과 즐겁게 지내고 있습니다.

         

        연구원도 칼퇴근 하나요?

        현혜은 선임  연구원은 일에만 찌들어 살고, 다른 데에는 관심이 전혀 없다고 선입견을 가지는 분들이 있지요. 사실은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회사 자체에서도 제도를 통해 일하는 시간을 조절해주는데요. 야근을 권장하지는 않는답니다. ^^

         

        근무하고 있는 LG사이언스파크만의 장점이 있다면?

        김영광 선임  LG사이언스파크는 밥이 맛있습니다. (웃음) 또 주변에 지하철 9호선, 5호선, 공항철도가 있어서 교통편이 좋고 근처에 식당가가 많아서 점심시간에 외출하기도 좋습니다.

        현혜은 선임  LG사이언스파크는 LG그룹 8개사가 함께 연구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회사의 연구 활동 만이 아니라 다른 계열사 연구원과도 함께 교류 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요. 기술 세미나처럼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부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북 콘서트, 인사이트 클래스(문화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백신분석팀, 미래기술센터 SOM팀에서 일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을 말씀해주세요.

        현혜은 선임  백신분석팀은 아무래도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한 일련의 작업과 솔루션을 제공하는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소한 실수 하나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고 하니 꼼꼼함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런데 사람은 완벽할 수 없잖아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대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세 또한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영광 선임  미래기술센터 SOM팀은 사업의 성격상 검증되지 않은 일을 검증하는 과정을 자주 거쳐야 하고, 새로운 방법과 물질을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의 전문성은 기본이고 자신이 하는 일에 애정을 가지는 게 중요해요. 무엇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줄 아는 시선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가장 중요한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LG화학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김영광 선임  계속 공부해왔지만, 입사 후 정확하게 주어진 업무가 생기니 제가 전문적으로 더 파고들고 싶은 부분이 보이더라고요. 그전에도 비슷한 공부를 해왔지만, 제가 하는 업무 방향에 맞는 공부를 더 깊게 하고, 맡은 분야의 전문가로서 차별성을 가진 역량을 키우고 싶습니다.

        현혜은 선임  지금 저를 전문가로 보실 수 있지만, 아직도 배우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올해 이제까지 했던 일을 다시 되돌아보고, 진짜 내 것으로 만들어서 스스로 전문가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고, 그렇게 얻은 것들을 후배들이나 동료와 함께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저와 제 주변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선배와의 대화는 미래기술센터 SOM팀, 백신연구팀의 연구원 분들이 들려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다음에도 진행될 LG화학 선배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김희중

          미래기술센터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나중에 CTO 친화경 에너지 분야 관련해서도 포스팅 되나요?

          • LG화학 블로그지기

            안녕하세요. LG케미토피아 담당자입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향후 다른 분야에 관해서도 다양하게 소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LG화학 블로그지기

            안녕하세요. LG케미토피아 블로그지기입니다. 네 LG화학은 여러가지의 개발에 앞서 진취적인 태도로 모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2. MOPP

          안녕하세요. 촉매, 유기합성 분야와 관련하여 기존 연구소가 대전에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전공자들도 마곡으로 가게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니면 이와관련된 일부 팀이나 부서가 마곡에 자리를 잡았는지 궁굼합니다.

        3. 익명

          안녕라세요 생분해 플라스틱으로 생분해 담배필터도 가능한지요? 어려움은 어떤것인지요? 아무래도 많은 시간이 필요한것 같은데요
          가능한 빠른 답변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