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제일 맛있다!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가을 제철 음식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지금이 제일 맛있다!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가을 제철 음식

        2018. 11. 08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수확의 계절이라고 할 만큼 그동안 농민들이 고생하며 지었던 농작물을 수확하며 일 년 농사의 기쁨을 만끽하는 계절입니다. 그래서 곡식과 과일이 풍성한 때이죠. 특히, 일 년 중 가을에 먹으면 더욱 영양 만점인 가을 제철 음식들이 다양하게 있는데요. 오늘은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해 건강과 면역력까지 챙겨주는 가을 제철 음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가을이 끝나기 전, 이건 꼭 먹어야 해~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가을 제철 음식

        식감 좋고 크기도 큰 고단백 저지방 식품, 대하와 꽃게

        식감 좋고 크기도 큰 고단백 저지방 식품 대하와 꽃게

        대하의 제철은 9월부터 12월까지로 이때 가장 식감이 좋습니다.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키토산이 많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체내 불순물을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줍니다. 대하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을에 대하와 함께 많이 찾는 꽃게도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꽃게도 타우린이 다량 함유돼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줘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많기 때문에 성장기인 아이들 발육을 돕는 으뜸 식품이기도 합니다.

        각종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바다의 우유, 굴

        각종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바다의 우유 굴

        굴의 제철은 9월부터 12월까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굴은 각종 영양소가 다량 함유돼 있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립니다. 굴에는 철분, 칼슘, 구리, 아연 함량이 높아 특히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굴에도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굴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고, 체내에 생성된 독성 물질이나 알코올 해독에도 좋습니다.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

        흔히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는 10월부터 11월이 제철입니다. 가을 전어는 불포화 지방산(DHA, EPA)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따라서, 성인병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전어의 잔뼈에는 칼슘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잔뼈를 씹어 먹을 땐 항상 조심해야겠죠?

        일 년 중 가을에 가장 고소한 맛이 나는 고등어

        일 년 중 가을에 가장 고소한 맛이 나는 고등어

        가을 전어와 함께 인기 만점인 가을 고등어. 고등어는 일 년 중 가을에 가장 고소한 맛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등어는 가을이 되어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영양분이 최고조에 달해 ‘바다의 보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 전어와 마찬가지로 가을 고등어도 불포화 지방산(DHA, EPA)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 활성화를 돕고 동맥경화, 고혈압 등 다양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심해질 수 있는 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등어에 포함된 셀레늄은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답니다.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무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무

        무는 10월부터 12월이 제철입니다. 가을무는 단맛이 풍부해 그냥 먹어도 아삭거리는 식감이 과일처럼 맛있습니다. 칼슘, 칼륨 등 무기질과 비타민 C도 풍부할 뿐 아니라, 밥상 위의 천연 소화제라고 할 만큼 소화효소도 많기 때문에 먹었을 때 헛배가 부르지 않고 소화가 잘 됩니다. 그리고 가을무는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어 가래, 기침 증상이 있다면 무를 요리해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요. 가을무로는 간단하게 무밥을 해먹을 수도 있고, 물김치나 무생채 등 김치류의 재료로 사용하거나 무 국수, 무 꼬막 볶음 등 음식궁합이 좋은 다른 음식의 재료와 함께 색다른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배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배

        9월부터 11월이 제철인 배는 사과와 함께 가을이면 흔히 볼 수 있는 과일입니다. 배는 수분이 가득한 과일로 수분 섭취에 매우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그 밖에 당분, 유기산, 비타민 B와 비타민 C, 섬유소와 지방 등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배는 감기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좋고 배변과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또한, 배에는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다양한 가을 제철 음식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석류’나 5대 영양소를 두루 갖춰 천연 종합영양제로도 불리는 ‘밤’, 그리고 세계보건기구가 3대 면역 식품으로 선정한 ‘가을철 고구마’ 등 영양 만점 가을 제철 음식이 많습니다.

        환절기에는 생체리듬이 변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건강에 이상 신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가을바람이 불며 일교차가 큰 요즘에는 특히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적당한 운동과 함께 영양가 높은 음식을 잘 챙겨 먹으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가을의 다양한 제철 음식을 즐기면서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